위생 매뉴얼을 세분화
상태바
위생 매뉴얼을 세분화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0.04.01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위생을 말한다 : <피제이피자>

<피제이피자>는 식재료 관리와 점포 청결을 중점으로 위생 교육을 진행한다. 우수지점에는 물류를 지원하며, 깨끗한 점포로 인정받은 가맹점이 배달뿐 아니라 테이크 아웃을 겸하기도 한다. 앞으로 더욱 위생 매뉴얼을 세분화하여 고객에게 믿음을 주고자 한다. 

피제이피자 ⓒ 사진 이현석 팀장
피제이피자 ⓒ 사진 이현석 팀장

 

고객을 모으는 콘셉트와 운영 
<피제이피자>는 2019년 6월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다. 최근 오픈한 신림점을 포함하여 현재 전국 32개 가맹점을 운영 중이다. 골라 먹는 피자라는 콘셉트로, 고객이 토핑을 선택하고 여러 가지 맛을 한 판의 피자에 즐길 수 있는 것이 <피제이피자>의 매력이다. 

<피제이피자>는 식품을 신선하게 관리하기 위해 선입선출을 기본으로 한다. 선입선출을 통해 식자재를 유통기한 내에 사용하며, 식자재의 낭비를 막는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점주에게 식자재 사용 과정에서 항상 유통기한을 확인 후 사용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유통기한이 잘 보이지 않는 제품은 별도로 표기하여 늘 신선한 재료 관리가 되도록 한다.

점포의 주방 및 홀 벽면, 유리 청결 관리에도 신경을 기울이며 냉풍기와 온풍기 청소, 천장, 환기구의 상태도 관리하고 있다. 점포 주변도 청소하면서 고객들의 발길을 맞이하고 있다. 

피제이피자 ⓒ 사진 이현석 팀장
피제이피자 ⓒ 사진 이현석 팀장

 

청결한 점포와 직원 관리
<피제이피자>는 주방 직원들의 위생을 우선시한다. 점포에서는 주방 바닥의 청결 상태, 토핑 테이블의 청결 상태를 확인 후 조리를 시작한다. 조리 시에는 모자, 앞치마, 마스크, 니트릴 장갑을 착용하며 고객에게 깨끗한 음식을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본사에서는 전 직원의 건강진단 결과서(보건증)를 확인하고 관리한다. 
<피제이피자>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배달 주문을 하는 고객들이 늘었다고 전한다. 점포에서의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제 사용을 의무화하여 고객들에게 믿음을 주고 있다.

본사는 점포의 위생 점검을 진행하며 점주들의 위생 관리 동참을 위해 우수지점에 물류를 지원한다. 또한 배달만 운영하던 점포가 위생 점검을 통해 청결한 점포로 거듭나 테이크 아웃 판매도 겸하여 매출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고객들은 어플과 블로그에 믿고 먹을 수 있는 피자라고 리뷰를 올려주고 있다. 

피제이피자 ⓒ 사진 이현석 팀장
피제이피자 ⓒ 사진 이현석 팀장

 

체계적인 위생 매뉴얼
<피제이피자>는 앞으로 청결과 식자재 관리에 중점을 두고, 점포 위생 관리 매뉴얼을 세분화하여 더욱 보완하고자 한다. 박스나 포장 비닐 용기의 유통기한 표시가 지워지지 않도록 유통기한을 확대 체크 후 개별 보관하는 등 유통기한을 라벨화하여 식자재 관리에 힘쓰고자 한다. 

또한 가맹점 커뮤니티를 운영하여 가맹점에서 놓치기 쉬운 위생 관련 법령과 사회적 이슈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자 한다. 기온과 습도가 높은 여름철 식자재 관리 매뉴얼을 체계적으로 만들어 냉동실 -15ºc, 냉장실 10ºc 이하로 유지하면서 세균 증식을 줄이고자 한다. 그 외에도 식자재 개봉 후에는 소분하는 등 위생 매뉴얼을 관리하고 점주에게 교육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피제이피자>는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아 2020년에는 80호점 오픈을 목표로 한다. 가맹점 수 증대보다 점주의 만족도가 높은 브랜드, 폐점률이 낮은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피제이피자>의 바람이다. 

 

Tip  우리회사 위생 필살기
청결한 조리 과정과 식재료의 철저한 유통기한 관리, 세분화한 위생 매뉴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