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는 커피전문점 ‘테마카페’에 주목하라!
상태바
뜨는 커피전문점 ‘테마카페’에 주목하라!
  • 류아연 기자
  • 승인 2014.10.13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원, 여행, 음악… 차별화된 테마 전략으로 불황 탈출!

최근 질병관리본부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이 쌀밥보다 많이 먹는 단일음식은 ‘커피’라는 결과가 나왔다. 그 만큼 커피는 이제 우리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대표 음식. 이처럼 커피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커피전문점에 대한 창업 열기도 꾸준히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몇 년 새 커피전문점들이 급증하면서 인기만큼이나 경쟁이 치열한 것도 사실이다. 비슷비슷한 평범함으로는 점차 소비자를 잡기 힘들어지는 가운데, 동물원, 여행, 음악 등 이색 테마를 결합한 테마형 카페가 안정적인 카페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테마 카페는 특정 주제의 테마 아래, 매장 인테리어와 제품, 서비스 등을 설정하고 제공함으로써 독특한 개성과 확실한 차별화를 느낄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태영F&B(주) <주커피> 점포개발팀 손주환 부장은 “테마형 카페는 단순히 좋은 분위기, 편안한 느낌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해당 매장만의 고유한 색깔이 뚜렷이 구분되므로,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 제고 및 호감 형성에 용이하다”며 “테마 카페의 성격에 따라서는 도시 중심 상권을 벗어난 주택가, 아파트 등의 동네상권이나 교외상권에도 입점이 가능해 상대적으로 창업비와 운영비가 저렴하고, 경쟁이 덜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창업자에게도 유리한 측면이 많다”고 말했다.

▲ 주커피 내부 모습 Ⓒ주커피 제공

<주커피>는 동물원을 테마로 한 패밀리형 카페다.

‘도심 속 동물원’이라는 유니크한 컨셉 속에서 신선하고 향기로운 커피를 즐기며, 지친 현대인들이 편안하게 재충전 할 수 있는 즐거운 공간을 지향한다. 나무 조경과 얼룩말 벽화 등 사파리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자연 친화적 인테리어에 기린, 판다, 호랑이, 코끼리 등 크고 작은 다양한 동물인형이 전시 돼 있어 아늑한 느낌과 친근한 감성이 장점이다.

전 연령대가 부담 없이 편안하게 누릴 수 있는 분위기 때문에 다른 커피전문점들의 고객이 주로 2030 젊은 여성인데 비해, <주커피>는 젊은 여성은 물론, 어린이와 중장년층에 이르는 가족 단위의 고객 등 이용 고객층의 범위가 훨씬 넓다.

동물원 테마에 걸맞게 애니멀 프린트나 캐릭터가 반영된 텀블러, 머그컵, 쿠션 등 MD 상품도 다양하게 판매한다. 또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논(NON) 카페인 음료와 아이스 석류티, 홍삼 꿀차 등 우리 입맛에 맞춘 ‘아임 코리안(‘i’m Korean’)’메뉴와 다양한 디저트 메뉴까지 고루 갖추고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

예비창업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한 창업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10월까지 가맹계약을 맺는 모든 예비창업자에게 <주커피>를 상징하는 애니멀 프린트가 래핑된 기아차 레이 1대를 무료로 증정하는 것. 래핑 차량으로 점주가 매장 운영 및 홍보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하나투어가 운영하는 <뚜르 드 카페>(Tour de Cafe)’는 여행 상담과 휴식을 동시에 제공하는 여행 테마 카페다. 여행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여행 전문 도서와 잡지, 하나투어 상품 브로셔를 무료로 제공하고 카페 내 마련된 상담실에서 여행 상담과 예약을 동시에 할 수 있다.

내부 인테리어는 여행 카페답게 전 세계 각지에서 수집한 화폐, 우표, 엽서, 액세서리 등의 소품과 조형물로 꾸며 여행의 설렘을 가득 느낄 수 있도록 연출했다.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A)의 등급 기준에 의해 커피 생두 감별사로부터 80점 이상을 획득한 프리미엄급 커피와 85점 이상을 획득한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하며, 커피 외 다양한 음료와 버거, 샌드위치 등의 메뉴도 판매한다.

영화배우 오드리헵번을 테마로 한 카페도 있다. <오드리헵번 카페>(AUDREY HEPBURN CAFE™)는 오드리헵번의 이름과 이미지를 사용한 테마 카페로, 이탈리아 오드리헵번 재단과의 협의 하에 인테리어부터 작은 소품 하나하나까지 그녀의 아름다움과 노년의 봉사정신을 그대로 담았다.

인테리어는 클래식하면서도 현대적인 분위기에 그녀의 사진과 출연 영화 포스터 등으로 모던하게 장식해 세련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으며, 오드리헵번의 얼굴이 새겨진 찻잔, 가방, 액자, 우산 등의 상품과 2차 세계대전 당시 오드리헵번이 직접 그린 그림이 반영된 머그컵과 텀블러도 판매한다.

또 세계 3대 스페셜티 커피인 쿠바산 ‘크리스탈 마운틴’ 커피와 오드리헵번이 즐겨 마셨던 얼그레이 홍차를 우려내 만든 ‘홍차 시폰 케이크’, 바닐라 아이스크림이 함께 제공되는 ‘햅번 롱브라우니’를 비롯해 신선한 재료로 만든 다양한 디저트를 맛볼 수 있다.

<달콤커피>(dal.komm COFFEE)’는 음악 콘텐츠가 결합된 음악 테마 카페다.

매장 음악과 에스프레소 머신 소리, 달그락 거리는 컵 소리, 담소를 나누는 고객들의 소리까지 모든 소리와 정서를 컵 하나 하나에 블렌딩해 담아내는 사운드 블렌딩 철학을 내세우고 있다.

스피커오브제, 뮤지션 사진 등 음악적 요소를 통해 음악을 시각화한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음악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음악을 듣고, 보고, 즐길 수 있는 신개념의 서비스로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한 잔의 음악’은 매월 <달콤커피>가 추천한 뮤직비디오를 볼 수 있는 이색 뮤직카드 서비스로, 카드 후면의 QR코드를 스마트폰에 찍으면 해당 뮤직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다.

또 ‘베란다 라이브’를 통해 역량있는 가수들을 전국 매장에 초대해 고객들에게 라이브를 선사하고, 음악사이트 ‘달콤뮤직’에서 달콤 멤버십 요금제를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매일 아메리카노 1+1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음악을 매개로 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