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으로 소자본 창업 장점 극대화
상태바
시스템으로 소자본 창업 장점 극대화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0.03.03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특명! 소자본창업에 길을 묻다 : <국수가조아>

프랜차이즈의 성공은 투자 금액과 반드시 정비례하지 않는다. 수억 원을 투자해도 실패할 수 있고, 1억 이하의 자금으로 크게 성공하는 경우도 있다. <국수가조아>는 맛은 기본이고, 소자본으로도 안정적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예비 창업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 <국수가조아> ⓒ 사진 이현석 팀장

자연 그대로의 맛
지난해 1월 론칭한 <국수가조아>는 ‘전 국민에게 국수를 한 그릇씩 드리고 싶다’는 마음으로 출발했다. 당초에는 특수상권을 목표로 추진했으나 직영점이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일반 로드숍에서도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삼성동 직영점은 점심시간이 되면 손님들이 길게 줄을 설 정도로 인기가 좋다.

<국수가조아>는 요즘 유행하는 개성 넘치고, 화려한 인테리어를 따르지 않았다. 대신, 빈티지와 현대적인 감각의 조화를 통해 국숫집에 어울리는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또한, 전문 R&D팀을 구성해 트랜드 분석과 메뉴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1년여의 연구·개발을 통해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생면을 이용한 건강한 맛을 완성했다. 손님들은 ‘자연 그대로의 맛’이라고 칭찬하며 <국수가조아>의 매력에 빠져들었다. <국수가조아>는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본격적인 가맹점 모집에 나선다. 하지만 가맹점의 안정적인 성장과 관리를 위해 무리한 확장 없이 200호점 까지만 오픈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 <국수가조아> ⓒ 사진 이현석 팀장

점주를 위한 ‘진짜 지원’
창업을 준비할 때, 누구나 고민하는 것이 인테리어와 인건비에 대한 비용이다. <국수가조아>는 이런 점을 고려해 1억 이하의 소자본으로도 창업과 안정적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인테리어에서는 화려함을 덜어냈고, 키오스크와 셀프 배식으로 인력을 절감했다. 여기에 원가, 교육비, 가맹비 등을 낮춰 점주의 부담을 줄였다. 그만큼 점주의 이익은 극대화된다.

특수상권 입점을 중심으로 개발된 만큼 특수상권에 입점하면 보다 낮은 비용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특수상권은 입점 절차가 까다로운 것이 단점이다. 그래서 <국수가조아>는 점주가 특수상권 입점을 원할 경우 수익성 등을 파악해 철저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예비창업자들에게 현혹할 만한 금전적 혜택보다는 전문적인 컨설팅으로 안정적 창업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예비창업자의 예산과 희망 지역에 따른 최적의 방안을 제시하고, 철저한 상권 및 입지 분석, 정확한 정보 전달 등 점주를 위한 ‘진짜 지원’을 하겠다는 것이 <국수가조아>의 마음이다. 

 

맛과 시스템의 두 마리 토끼
<국수가조아>는 고객들에게 인정받은 맛과 소자본 창업이라는 점 외에도 다양한 매력을 갖고 있다. 물류는 대기업과의 업무 제휴를 통해 일 1회 전국 배송망을 갖춘 시스템을 구축했다. 점주들은 엄격하게 관리된 고품질 식자재를 웹 주문을 통해 쉽고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 점주와 본사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매장별 전담 슈퍼바이저가 배치되고, 월 2회 방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 밖에도 상시적인 모니터링으로 점주를 지원한다. 

<국수가조아>를 찾는 고객들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있는 국수를 편하게 즐길 수 있고, 계절에 따라 특색있는 신메뉴도 꾸준히 만날 수 있다. <국수가조아>는 현재 7개 메뉴를 판매 중이며 여름에는 3가지 신메뉴를 선보일 계획이다. <국수가조아>는 향후 10~15개까지 메뉴를 꾸준히 출시할 예정이다. 
<국수가조아> 이진영 본부장은 “더 좋은 맛과 원가 절감, 쉽고 편리한 운영 시스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점주와 고객 모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 <국수가조아> ⓒ 사진 이현석 팀장

   Tip   
  총 창업비 7,500만원 <단위 : 만원, 66.11㎡(20평)기준>
로열티(매출액에 따라 상이 - 2000까지는 20, 5000까지는 30, 5000 이상은 50)
가맹비 500 / 교육비 300 / 보증금 300 / 인테리어 4,000 / 주방설비 2,000 / 초도식자재입고 400

  소자본창업 혜택 3가지
1. 특수 상권 입점을 위한 전문적인 정보와 지원
2. 예비 창업자의 예산과 희망 지역에 따른 맞춤형 컨설팅
3. 로드샵 가맹 승인을 위한 철저한 상권 및 입지 분석 

  브랜드 매력
고정지출금액이 저렴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