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한 고객층 기반…200호점 목표
상태바
단단한 고객층 기반…200호점 목표
  • 박기범 기자
  • 승인 2020.02.26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특명! 소자본창업에 길을 묻다 : <일차돌>

육류 전문 프랜차이즈 서래스터의 차돌박이전문점 <일차돌>. ‘술맛나는 고깃집’이라는 슬로건으로 차돌박이부터 곱창, 대창, 막창, 곱창전골 등의 다양한 육류 및 음식을 즐길 수 있다. 2018년에 론칭돼 약 2년 만에 100호점을 돌파한 <일차돌>은 많은 고객들이 후기를 남기고 재방문을 하면서 단단한 ‘팬덤’을 쌓고 있다.

▲ <일차돌> ⓒ 사진 업체제공

가성비와 가심비 잡다
가성비, 가심비. <일차돌>만의 매력이자 장점은 가격대비 풍성한 양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음식점이라는 부분과 저렴한 가격으로도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일차돌>의 풍성한 양, 그리고 살살 녹는 고기 맛은 12년 여 육류만 전문으로 취급한 모기업 서래스터의 노하우에 있다.

안정적인 육류 수급을 통해서 가격 변동선 없이 차돌박이, 곱창 등의 육류를 제공하고, 특히 차돌박이의 경우 고급 육류인 ‘블랙앵거스’를 사용함으로써 양질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그밖의 곱창, 대창 등 높은 품질의 육류에, 지난해 출시한 차돌곱창세트‘는 대표 메뉴로 자리잡았다. 최근에는 신메뉴  ‘대패삼겹살새우롤’을 출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차돌곱창세트’는 곱창과 막창, 대창, 염통, 차돌박이, 부채살, 돈차돌 등 7가지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메뉴로 최소 2인부터 주문이 가능하다. ‘대패삼겹살새우롤’은 통통한 새우의 식감과 고소하고 얇은 대패삼겹살의 조합으로 구성된 신메뉴다. 새우와 삼겹살을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독특한 메뉴로 신메뉴 출시에 맞춰 SNS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 <일차돌> ⓒ 사진 업체제공

저비용 고효율 소자본 창업 정책 풀가동
최근 경기불황, 높은 인건비 등과 같이 많은 요소에서 창업을 하는 예비점주들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높은 상황이다. 특히 작지 않은 규모로 창업을 해야 하는 고깃집의 경우 일반 프랜차이즈에 비해서 높은 비용이 들어갈 수 밖에 없지만, <일차돌>은 최대한 적은 비용으로 창업을 할 수 있게끔 가맹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 고깃집에서 업종 변경을 하는 경우 기존 인테리어를 최대한 활용하여 <일차돌> 공통 인테리어에 적용한다. 덕분에 창업 비용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는 인테리어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차돌박이의 가격이 고공행진을 하면서 원가 부담이 높아지고 있지만, <일차돌>은 육류 프랜차이즈 10년의 노하우를 통한 안정적인 육류 공급이 가능하므로 부담을 덜 수 있다. 특히  대부분의 메뉴는 원팩으로 제공되므로 최소한의 재료를 사용하여 지속적인 운영비용을 낮추어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 <일차돌> ⓒ 사진 업체제공

200호점 개설 목표 
무엇보다 창업자들의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일차돌>에서는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할 때 대부분 프랜차이즈 본사에 지불하게 되는 비용인 교육비, 오픈물품비, 가맹비, POS, 계약이행보증금, 로열티 등을 면제하는 6무 창업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 창업에서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인테리어, 주방집기 등에 대한 비용을 최소화하여 가맹이 진행되며, 업종변경의 경우에는 익스테리어 등의 <일차돌> 콘셉트에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기존 인테리어와 기물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일차돌>은 전문화된 슈퍼바이저,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 점주와의 상생 등이 큰 장점이다. 모기업 서래스터의 갈매기살 전문 브랜드 <서래갈매기>의 점장으로 근무한 현장 중심의 슈퍼바이저와 전문 슈퍼바이징을 하였던 전문가가 있어 현장과 관리 양쪽으로 관리 및 운영이 잘 된다. 또한, 메뉴개발팀 운영을 통해서 트렌드에 맞는 신메뉴 등으로 지속적인 고객 유입을 유도하고 있다. 

지난해 100호점을 돌파한 <일차돌>은 올해도 박람회 등에서 소자본창업을 찾는 많은 예비창업자를 만날 계획이다. 기존 가맹점의 매출 상승을 위해 ‘대패삼겹살새우롤’ 등 다양한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올해는 <일차돌> 200호점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Tip   
  총 창업비 5,100만원 <단위 : 만원, 66㎡(20평)기준>
가맹비, 교육비, 오픈물품비, 오픈홍보대행비, 포스, 계약이행보증금 등 6가지 면제
(*원 66㎡(20평) 기준 가맹비용 총 6,500) 

  소자본창업 혜택 3가지
1. 6무 창업 혜택(가맹비, 교육비, 오픈물품비, 오픈홍보대행비, 포스, 계약이행보증금 등 6가지 면제)
2. 업종 변경시 기존 인테리어 활용 가능 
3. 원팩 제공으로 재료비 부담 덜 수 있음 

  브랜드 매력
차돌박이를 비롯한 곱창, 대창, 막창, 곱창전골 등 다양한 신메뉴로 높은 가심비와 가성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