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부담 줄이고 노하우로 매출 증대
상태바
창업 부담 줄이고 노하우로 매출 증대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0.02.20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특명! 소자본창업에 길을 묻다 : <신불떡볶이>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은 떡볶이의 전성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어려운 경기 속에서 떡볶이전문점들이 선전하고 있다. 이 가운데 <신불떡볶이>가 떡볶이 마니아들로부터 인기를 모으는 가운데, 소자본 예비창업자들에게도 경쟁력을 가져다줘 눈길을 끈다. 

▲ <신불떡볶이> ⓒ 사진 이현석 팀장

끊임없는 연구…독자적이고 새로운 맛 
누구나 좋아하는 떡볶이를 가맹점주와 소비자 입장에서 모두 만족할 만한 브랜드로 만들어보겠다는 일념으로 시작한 <신불떡볶이>. 김창수 대표는 자사 브랜드는 특별한 노하우를 가지기 보다는 근면과 성실로써 기본을 갖고, 가맹점주와 고객들에게 가족을 대한다는 마음으로 접근한 것이 현재의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게 된 비결이라고 설명한다. 

김 대표는 이어 “<신불떡볶이>는 여느 국물 떡볶이와 달리 자극적인 맛이 강한 편입니다. 매운맛, 짠맛, 향신료가 강해 다른 떡볶이에 대해 자극적이라 청소년들보다는 20대 이상의 젊은이들이 즐겨 찾고 있으며, 떡볶이 마니아일수록 <신불떡볶이>에 대한 자부심이 높습니다”고 설명한다. 김 대표는 다년간 대구의 내로라하는 떡볶이전문점 브랜드 본부장이자 가맹점주로 활동해오다, 지난 2013년 자신만의 업그레이드 된 메뉴개발과 운영시스템으로 <신불떡볶이> 브랜드를 론칭했다.

오랜 기간 떡볶이전문점 본부와 가맹점주로서의 역할 속에서 가맹점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브랜드를 오픈하고 싶었다. 이에 독자적인 소스와 새로운 맛을 끊임없이 연구해오며, 운영시스템을 정착시켜나갔다. 올해 역시 신규 점포 개점을 위해 더욱 매진하며 신메뉴 개발과 함께 가맹점포의 매장 수익 창출에도 더욱 주력해 나갈 생각이다. 

 

▲ <신불떡볶이> ⓒ 사진 이현석 팀장

신규 창업에 대한 부담감 낮추는데 주력 
<신불떡볶이>는 특별한 노하우보다는 가장 가까이에 있는 기본에 충실하자고 한다. 자사 브랜드만의 간편한 조리법을 기초로 한 조리시간의 단축과 배송 시간의 단축으로 가맹점주의 니즈사항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으로 점주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한다. 이러한 본부의 노력은 고객의 재구매율 증진으로 가맹점의 매출상승을 가져와 본부의 신뢰를 높이고 있다.

특히 신규 점포 개설시 여타 프랜차이즈 업체 보다 저렴한 초기자금으로 부담감을 낮추는데도 <신불떡볶이>가 예비창업자들로부터 신뢰를 갖게 한 배경이다. 신규 점포 창업 시 지역별 담당자인 지사장의 철저한 상권 분석과 매출예상 통계를 통해 최적의 위치를 선정, 예비창업자들에게 이를 제시해 신규 창업에 대한 부담감을 낮추는데도 주력해오고 있다. 

더불어 지사장들의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로 점포의 안정적인 매출확보와 운영을 도울 수 있도록 최대한의 조력자 역할을 해오고 있다. 특히 <신불떡볶이> 본사는 가맹점주들에게 정확한 제품과 정확한 물류를 기반으로 매장운영에 따른 매출 역시 가맹점주 노력 여하에 편차가 큰 만큼, 각 지역별 담당 지사장들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서 편차를 좀 더 좋은 쪽으로 바꿀수 있도록 노력해오는데 주력하고 있다. 

 

▲ <신불떡볶이> ⓒ 사진 이현석 팀장

가맹점주와 고객에게 혜택, 신뢰감 줘    
<신불떡볶이>는 현재 100여 개점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서울 경기 지역에도 보다 활발한 가맹점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신불떡볶이> 매장은 고객들이 보다 편안하고 분위기 있는 공간에서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지역과 상권 특성에 맞게 분식 및 카페분위기의 콘셉트를 다채롭게 연출해 운영해 나간다. <신불떡볶이>는 기본 메뉴부터 스페셜 떡볶이, 우유튀김, 흑미치즈볼, 신불 시그니처 소떡, 신불김밥, 스팸마요, 신불치즈컵밥 등등. <신불떡볶이>에서만 즐길 수 있는 아이디어 넘치는 메뉴 종류와 품질로 고객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다른 동종 브랜드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자사 브랜드만의 아이템과 품질, 저렴한 가격을 강조하는 <신불떡볶이>. 본사의 원재료 및 유통망 노하우를 통해 가격 단가를 줄이고 마진을 줄여 최대한 가맹점주와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다. 더불어 배달어플이나 블로그 및 여타 SNS를 통해서 고객들의 매장 방문구매, 배달 주문자들의 배달 후기와 블로그의 답글 피드백 등을 통해 고객과 상호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 <신불떡볶이> ⓒ 사진 이현석 팀장

    Tip   
  총 창업비 3,200만원 <단위 : 만원, 40㎡(12평)기준>
가맹비 및 교육비 없음 / 보증금 200 / 인테리어 150(3.3㎡) / 간판 300 / 주방설비 및 주방집기 1,000 / 테이블 및 의자 200 / 홍보 및 판촉물 100  

  소자본창업 혜택 3가지
1. 철저한 상권분석과 매출예상 통계로 신규창업 부담감 절감
2. 안정적인 점포 매출을 위한 본부의 지속적인 유지관리
3. 저렴하지만 질 좋은 원재료 개발 및 보급 

  브랜드 매력
본부와 매장 간 원활한 소통과 끊임없는 신메뉴 개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