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창업 결정을 위한 창업비용과 상권분석 정리
상태바
PC방 창업 결정을 위한 창업비용과 상권분석 정리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20.03.12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얼마 전 통계청이 발표한 비경제활동인구 현황조사 자료에 따르면, ‘쉬었음’ 인구가 209만 2,00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련 통계를 처음 시작한 2003년 이후 처음으로 200만명을 넘어선 최고 수치다. ‘쉬었음’ 인구 증가세는 20대를 포함해 전 연령층에서 고루 높게 나타난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관심이 커졌다.


최근 몇 년간 자영업에 대해 깊게 관심을 가지는 이들이 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으면서도 운영 노하우만 제대로 파악한다면 월 수익 수천 만원을 호가할 수 있다는 PC방 창업에 도전장을 내미는 이들이 늘고 있다. 

 

PC방 창업의 특징과 운영법
실제 PC방 창업은 특별히 익혀야 할 기술이 필요 없어 비교적 문턱이 낮은 창업아이템이다. 레시피를 익혀야 하는 음식점도 아니고, 커피 내리는 자격증을 갖춰야 하는 것도 아니다. 게다가 요즘 PC는 기술이 잘 발달되어 있어 관리까지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다. 컴퓨터 자체에 대한 기본 지식이 다소 모자라더라도 창업이나 운영에 큰 어려움이 따르지 않는다는 얘기다. 그래서인지 유독 PC방 창업은 누구나 쉽게 뛰어들고 창업문의나 상담을 받기도 한다.

그렇지만 PC방 창업은 이러한 장점 탓에 경쟁이 비교적 치열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동시에 갖고 있다. 지금 당장은 잘 나가는 PC방이라도, 옆에 또 큰 규모의 PC방이 새로 들어서거나 주변에서 이용료를 터무니 없이 값싸게 내린다면 경쟁력이 떨어지면서 적자를 면치 못할 확률도 높아진다. 때문에 실질적으로 PC방 창업을 고민하고 있다면, 되도록 큰 규모에서 초기 창업자금을 더 많이 들이는 쪽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또 PC방 창업에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다고는 하지만, 컴퓨터 스펙이나 규모, 현재 PC방을 찾는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게임을 확인하는 PC방 점유율 등은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이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창업분야가 바로 프랜차이즈 PC방 창업이다. 특히 롱런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PC방의 경우에는 그만큼 컴퓨터 스펙 관리나 신규 게임 등에 맞춰 컴퓨터 사양을 재정비하고, 미리 준비하는 등의 뛰어난 분석 능력을 갖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만큼 실패할 확률도 낮아진다는 얘기다.

 

PC방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과 입지분석 방법
프랜차이즈 PC방 창업을 이용하면 가장 중요한 상권분석과 입지분석에서 매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앞서 얘기한 것처럼 PC방 창업은 규모가 큰 공간에서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좋은 상권의 넓고 쾌적한 매장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다.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에서는 이러한 상권 내 입지를 기본적으로 미리 준비해 놓는 경우도 있으므로 확인해 보면 된다.

게다가 현재 성업하는 프랜차이즈 PC방의 경우, 현재 운영 중인 가맹점의 매도매수 창업도 매우 효율적으로 이용해볼 수 있다. 이 경우 매장 오픈과 시설 세팅, 운영 방법 학습에서 한층 더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또한 이미 상권분석과 입지분석이 끝난 상태이고, PC 스펙이나 단골 고객 등도 미리 확보된 상태이기 때문에 운영적인 면에서는 훨씬 안정적이기도 하다.

사실 PC방 창업의 경우에는 보통 기존에 PC방이 운영되었다가 폐업한 곳에 다시 개업을 하거나 창업자가 바뀌면서 약간의 변화를 주어 새롭게 운영하는 경우도 많다. 더욱이 폐업이나 이미 영업 중인 PC방을 인수한 경우라도 성공 확률은 생각보다 높다. PC방을 인수하는 경우 시설에 드는 초기 창업비용도 절약할 수 있고, 리모델링이나 컴퓨터 스펙이 개선됐다는 소문은 기존 이용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생각보다 빨리 퍼지는 덕분이다. 덩달아 홍보, 마케팅 비용도 줄일 수 있다.

이렇게 전체적인 창업 분석을 통해 살펴보면, PC방 창업은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하고, 새롭게 개발되는 부분이 많아 앞으로도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라고 자부할 수 있다. 다만 PC방창업, PC방 인수 창업 등은 컴퓨터 스펙이나 시설에 지속적인 재투자가 필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시류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하므로 창업 결정 전 신중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PC방을 선택하는 경우라면 가맹본부의 운영체계를 반드시 제대로 확인해 봐야 한다. 개인 브랜드를 만들 것이라면 스스로 게임이나 컴퓨터 등에 대해 지속적인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새로 정보를 모으는 등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주)지노비즈 김민수 전무  김민수 전무는 PC방 창업 분야 프랜차이즈 창업 및 인큐베이팅 전문가다. 성공하는 PC방 상권분석과 매출분석, 자료수집 등에서 탁월한 능력을 인정 받아 단기간에 창업전문기업 ㈜지노비즈 전무가 됐다. 장기간 수집해온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PC방 창업 분야에서 특히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