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공간
상태바
미래를 준비하는 공간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0.01.14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 특집ⅡⅠ시니어창업을 말하다 : <공간샘스터디카페>

스터디카페 업종은 쉬운 관리와 무인화 시스템으로 시니어창업의 효과적인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공간샘스터디카페>는 자체 개발한 키오스크와 본사의 관리 대행 상품 적용을 통해 시니어창업자들의 점포 운영에 대한 부담을 덜고 있다.

▲ <공간샘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제공

가맹점주, 고객과의 약속 
<공간샘스터디카페>는 가맹점주의 입소문으로 30개 이상의 오픈을 달성했으며 폐업률 0%를 유지하고 있다. 평생교육 시대에 가치 있는 공간으로 창업을 이어가고자 노력한다. 

음악 공간, 집중 공간 등의 특별한 설계와 자체적으로 2년 동안 연구하고 특허 출원 중인 무인 학습 관리 시스템 SMP(Study Manager Program)이 장점이다. 5단계 상권 분석으로 철저히 준비를 하며, 점주들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은 매출을 유지하고 운영 부담을 줄이고 있다. 
프로그래머, 교육 전문가, 인테리어 전문가로 팀을 구성하였고, 4가지 공간으로 이루어진 인테리어와 좌석 개발, 스터디카페 전용 키오스크 개발, 고객이 원하는 마케팅 도구로 수익을 창출하면서 가맹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브랜드의 캐치프레이즈인 ‘미래를 준비하는 공간’은 가맹점주, 고객과의 약속이다. 창업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가맹점주와 그 공간에서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 가는 고객을 위해 최고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 <공간샘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제공

점포 관리 시간 감소
<공간샘스터디카페>는 주 52시간 근무가 도입되면서, 여유 시간이 많은 시대에 창업할 기회가 많아졌다고 분석한다. <공간샘스터디카페>의 약 80%의 가맹점주들은 본 가맹점 운영 이외에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다. 투잡이나 다른 업종을 하다가 창업을 하는 경우에는 운영의 난이도, 시간적 여유를 확인한 후 창업과 추가 개점을 하게 된다. 

<공간샘스터디카페>는 무인 입출입 결제 장치와 IOT 매장 관리 기기를 사용한다. 관리가 용이한 무인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온 결과, 하루 1~2시간 청소 및 관리와 온라인 답변 활동 3회 미만을 목표(SMP 이용 시)로 시스템이 개선되었다.

또한 큰 매출을 올리는 것만큼 운영 비용을 줄여 수익을 높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시니어창업자에게 중요한 것은 창업 후 안정적인 생활의 가능 여부이다. 아침, 저녁 관리를 제외한다면 자동화되어 있는 기술과 매뉴얼을 활용해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 <공간샘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제공

창업과 운영 지원
<공간샘스터디카페>는 예비창업자 및 가맹점주가 안정적으로 창업을 하고 점포를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창업 자금 컨설팅, 상권 분석 및 인테리어, 개점, 운영 등 전 과정을 턴-키(Turn-key) 시스템으로 지원한다. 운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상품도 진행하고 있다. 

컴페니언 상품은 초보 창업자들, 투잡을 하는 점주를 위해 본사가 운영을 대행해 주는 서비스이다. 본사와 창업자가 일정 비용을 나누어 지불하고 본사가 직접 운영하게 된다. 또한 프랜드 상품은 특색 있는 점포를 설계하고자 하는 점주를 위한 상품으로 마치 레고를 조립하듯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상권 분석, 인테리어 설계, 시공, 홍보 중 점주가 필요한 부분을 집중해 컨설팅한다.

2019년 <공간샘스터디카페>는 작년과 비교하여 개점 성과를 높였으며,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을 획득했다. 2020년에는 가맹 및 신규 지점 100호점을 목표로 효과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본사의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점포는 데이터 기반 이벤트인 ‘엉덩이 공부왕’과 기프티콘 및 사은품 연계 상품이 출시가 진행되며, 기존 고객 우대 및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장학금 이벤트인 ‘공간샘이 5,000만 원을 쏜다(가칭)’ 등 다양한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다. 

▲ <공간샘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제공

  시니어창업을 위한 경쟁력은?
1. 무인 입출입 결제 장치
2. IOT 매장 관리 기기
3. 컴페니언 상품

  자사 브랜드의 창업지원 혜택
창업 자금 컨설팅, 상권 분석 및 인테리어, 개점, 운영 등 전 과정을 턴-키(Turn-key) 시스템으로 지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