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여성창업 뉴비즈니스 아이템 발굴전략
상태바
2020년 여성창업 뉴비즈니스 아이템 발굴전략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20.01.25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2020년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템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지금 창업시장에는 어떤 류의 비즈니스가 있으며 향후에는 어떤 업종의 아이템이 유망하며 따라서 어떤류의 비즈니스 아이템이 출현할 것으로 예상되는지를 조사하고 판단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뉴비즈니스 아이템에 관심이 많은 여성창업가의 경우라면 일본이나 미국 또는 유럽이 선행(先行)시장임을 인식하고, 그 시장의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 루트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투자 없이 가치 있는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선진 시장을 알자
일단 해외시장의 전반적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세미나, 박람회 등에 참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세미나와 박람회에서는 해외 시장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고, 뉴비즈니스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으며, 특히 중요한 것은 해외 전문가들과의 교류의 계기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방법이라 강조하는 것이다. 패키지여행은 시간적인 제약이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혼자 자유여행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도 외국어를 혼자서 구사할 줄 알아야 한다. 만일 대화가 불가능한 경우라면 현지의 전문가를 통해 지원을 받으면서 현지를 순회 견학하는 방법도 있다.

특히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템을 구상하려는 여성창업가라면 해외시장의 비즈니스의 변화추이 또는 뉴비즈니스 아이템의 현황을 직접 둘러보는 기회를 자주 갖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온라인에 의한 정보수집
외국의 비즈니스 아이템 관련 도서·잡지 종류가 많다. 최소한 이 비즈니스 아이템 소개 잡지류 가운데서 2종류 또는 3종류 정도를 골라 구입해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 최근에는 온라인상의 다양한 비즈니스 아이템들이 소개되기에 인터넷을 통한 자료조사도 꾸준히 이루어져야만 한다. 

 

창업전문가와의 교류 
가장 효과가 높은 정보수집방법이다. 창업전문가는 적어도 다각적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있어 단편적인 자료만으로 고민하는 창업자들에게 여러 가지 연관된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다만 여기에는 비용이 수반되므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항목별로 의뢰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창업 전문가로부터 수집된 정보가 가치 있는 것이었다면 그 전문가와의 교류를 계속하면서 관련사항을 추적할 수 있는 정보. 유사 비즈니스 아이템의 출현정보 등을 수집하는 것이 좋다.

 

국내 시장조사
국내시장은 작은 노력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끔 해외에도 없는 비즈니스 아이템이 뉴비즈니스 아이템으로 국내시장에 출시되고 있는 예도 있으며, 미국에서, 일본에서, 유럽에서 라이센싱형태로 아이템이 소개되는 예도 많기 때문이다.       

뉴비즈니스 아이템에 관해서는 민첩성과 트렌드가 가장 중요하다. 뉴비즈니스 아이템 전략은 선제주의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선제에는 반드시 그 시장에 관한 정확한 정보도 동시에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템이라지만 시장에 출시되기가 무섭게 바로 유사비즈니스 아이템이 출현되기 때문이다. 만약 그 아이템과 동일한 비즈니스 아이템을 가지고 있지만 늦게 시작한다면 이미 후발주자가 되고, 여기엔 상당한 노력이 경주되지 않는 한 선발기업에 끌려가거나 잠식되기 십상이다.
 
창업가들의 경우 “뉴비즈니스 아이템을 찾고 있다”고 하지만, 정작 무엇이 뉴비즈니스아이템인지 조차도 알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있다. 그것은 지금 시장에서 유망아이템으로 알려진 아이템이라 할지라도 의외로 이미 비즈니스 아이템을 새로운 각도에서 다듬어 전혀 새로운 뉴비즈니스 아이템으로 창조해 내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이와 같이 정보 수집이란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전에 입수할 수 있어야 비로소 가치 있는 정보가 된다. 여기엔 여성창업가의 뛰어난 직감력과 관찰력이 요구되는 것이다. 

뉴비즈니스 아이템을 만드는 중요 전략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①  고객 서비스의 비중 확대 및 고객가치의 전환
②  고객에 대한 상품/서비스 제공방법의 혁신
③  상품 유통경로의 재구축 및 구조화
④  업태와 업종의 융합을 통한 규격화
⑤  고객의 잠재수요 발굴
⑥  상품의 전문화
⑦  가격 정책의 재구축
⑧  전반적인 업그레이드
⑨  새로운 타깃 고객층의 등장
⑩  고정관념의 타파

이상 10개 항목은 현재에 대한 비즈니스에 대한 창조적 파괴 또는 발상의 대전환에 그치지 않고 뉴비즈니스 아이템을 탄생시킬 수 있는 전략적 접근방법이 될 수 있다.  

지금,기업이나 점포가 제공하고 있는 상품·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는 고객은 과연 얼마나 있을까? 아마도 극히 일부의 고객을 제외하고는 달리 갈 곳이 없어 부득이 이용할 수밖에 없다는 편이 많을 것이다. 고객의 요구는 매슬로우의 자기실현의 욕구설로 설명할 것도 없이, 언제나 레벨업 되고 있다.따라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측은 항상 「창조적 파괴」를 추진하면서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부여하지 못한다면 그 비즈니스 아이템은 실패하게 된다. 

뉴비즈니스 아이템회의 기회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다시 말하면 고객의 불만해소에서 출발하는 것이 바로 뉴비즈니스 아이템의 출발점인 것이다. 지금 전개되고 있는 비즈니스 아이템에서의 발상 전환도 뉴비즈니스 아이템을 만들어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2020년에는 보다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 주는 새로운 여성 비즈니스 아이템들이 등장하기를 기대해 본다.

 

 

 

박홍인 비즈플랜즈(비즈니스창업경영연구원) 원장 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재 서울시 창업스쿨 지도위원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자영업컨설턴트를 맡고 있으며, 관공서를 비롯해 다양한 창업관련 언론매체와 기업체 및 교단에서 명강사로 활약하고 있다. 현재 (주)한국프랜차이즈진흥원 전문위원 겸 프랜차이즈경제신문 칼럼니스트, (사)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전문위원, 법무부 수원구치소 창업교정위원, 시사주간지 CNB저널 창업칼럼니스트 등으로 활동중이다. 저서로는  「내 인생을 180° 바꾸는 탁월한 선택」, 「성공하는 쇼핑몰 창업가이드」가 있다.  e-mail phi3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