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으로 돈을 벌다
상태바
유기농으로 돈을 벌다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1.04.11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기농으로 돈을 벌다
- 진정성과 철학 있어야 성공한다 -

‘우리는 한 번쯤 상표 뒤에 감추어진 이야기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의 손을 스쳐가는 물건들마다 만든 이의 삶의 무게가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 무게들을 쉬이 넘길 수 없는 이유는 그것이 지구촌 다른 이들의 눈물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물건을 살 때 좋은 브랜드 대신, 만든 이들의 이야기를 먼저 생각한다면…(후략)’ 

(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 유인물에 적혀있는 문구이다. 이러한 이유가 아니더라도 최근 유기농 열풍이 매우 거세다. 이젠 우리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파고들고 있다. ‘돈’이 된다는 얘기다. 그만큼 창업자들이 몰릴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 하지만 유기농 전문점을 다루면서 중요한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한다.

‘유기농’ 특성상 제품과 브랜드, 점포에 대한 ‘정체성’을 정확하게 가지고 가야 한다는 점이다. 유기농을 표방하고 나선 이상, 브랜드에 대한 철학과 진정성이 동반해야 ‘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고객들은 유기농 전문점에서 ‘상품’ 그 이상의 어떤 ‘가치’도 함께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졌기 때문이다.

  글 임나경 편집장  사진 박문영 실장, 이호영 실장    

친환경,유기농이 대세다
친환경 이상의 진화, 알파라이징(Alpha-rising)
유기농이 왜 좋을까? 
세계 최대 유기농 시장은?


생산자와 소비자 ‘우리는 남이 아니다’ 
식재료 전문점 <무공이네>  
창업문의> 경기도 하남시 망월동 278-6  (031)555-6289 
www.mugonghae.com, www.mugonghaeb2b.com

Close Up<무공이네>의 브랜드 ‘참이든’
‘참이든’은 ‘참 착하다’는 뜻으로 딸기 원료가 80%로 특허까지 낸 참이든 딸기잼, 오디로 만든 아이잼, 참이든 포도즙, 참이든 미숫가루, 참이든 유정란 등 참이든의 PB상품이 약 10여가지 품목에 이른다.


친환경 유기농의 역사를 써오다
식재료 전문점 <초록마을>   
창업문의> 서울시 마포구 마포동 33-1   070-7549-6262  
www.choroki.com

Close Up초록마을 브랜드
초록마을 대표 히트상품인 ‘감자라면’의 경우 하반기에만 50만 개 이상이 판매되었으며 우리쌀로 만든 짬뽕라면, 쌀로빚은카레라면 등도 전년도 대비 매월 30% 이상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이들 간식에 반응이 좋은 ‘초록마을 새우맛통통’, ‘초록마을 우리밀케이크’, ‘우리밀로만든채식짜장’, ‘참홍삼크런키’ 등을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무항생제 인증 돈육 초록햄, 국내산 유기농 원유로 만든 치즈 등은 마니아층이 형성될 정도라고.

“먹을거리는 누군가의 목숨이다” 
나눔과 비움의 밥상 공동체 <문턱없는 밥집>
cafe.daum.net/bobjibngage

Close Up 로컬푸드 & 슬로푸드에 동참!
날로 심각해지는 먹을거리에 대한 공포로부터 온전하게 벗어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유기농가로부터 식재료를 공급받는다. 재료를 공급받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과 변질 또는 손상을 막기 위해 가까운 먹을거리 운동을 실천한다. 전통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생산된 식재료를 어머니와 같은 마음으로 다듬고, 조리한다. 농산물의 영양분을 모두 섭취하고, 음식쓰레기를 만들지 않기 위해  재료는 껍질째 사용해 요리한다.

패션디자이너 출신 100% 홈메이드 스타일
카페 & 레스토랑 <스테파니>
창업문의>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63-2번지  (02)512-8579 
www.stephaniecafe.com

Close Up<스테파니>에서만 즐길 수 있어요!
가장 인기 메뉴는 치킨 머쉬룸 파이. 호주에서 맛보았던 ‘치킨 머쉬룸 파이’를 재현한 것으로 한국에서는 이곳밖에 없다고. 직접 구운 유기농 포카치아로 만든 ‘샌드위치 류’와 ‘비트 크림 파스타’, 마카로니와 각종 치즈를 홈메이드 베사멜과 함께 오븐에 구운 미국식 가정요리 ‘맥앤 치즈’도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핑크모히또와 홈메이드 상그리아, 허브 레몬티 등의 건강 차도 일품이다.  

만들고, 사는 사람의 기분 좋은 소통!
국내 최초 유기농 패션브랜드 그루[g:ru]
창업문의> 서울시 종로구 안국동 175-56  (02)739-7590  
www.fairtradegru.com

Close UpOBA 미니숄더백 이야기
프랑스 패션디자이너 아나 파울라 프라이타스의 브랜드 oba는 버려진 캔 뚜껑을 이용해 상품을 만든다. 그녀는 최고의 브라질 패션을 선보이기 위해 브라질을 방문했다가 어려운 상황에 놓인 생산자들을 만났고, 이들을 위해 공정무역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다. 이어 ‘oba mercado general’이란 브라질 패션의류와 악세서리, 수공예품을 중심으로 판매, 브라질의 어려운 생산자들의 발전을 돕고 있다.

유기농 인증마크 받은 세계적인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 전문점 <닥터올가팜>  
창업문의 대구시 수성구 수성4가 1090-8 수성하이츠상가 132호   080-744-0777
www.orgapharm.co.kr


Close Up빅히트 상품, 패티플랜 립밤!
<닥터올가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기농아기연고 3종. 이 제품은 ‘패티플랜’ 제품으로 엄마들 사이에서 빅히트 치고 있는 제품이다. 패티플랜 립밤은 함성유화제나 페트롤레이텀(일명 바세린)을 사용하지 않는다. 아이들이 장난감을 물고, 입술을 빨거나 튼데 발라주고, 유해한 외부 환경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연약한 아이의 입술을 보호한다.
 


*월간<창업&프랜차이즈> 2011년 1월호 [트렌드 이슈]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