든든한 본사와의 운명적 만남
상태바
든든한 본사와의 운명적 만남
  • 지유리 팀장
  • 승인 2019.10.24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BQ> 이대점 양임철 점주 · 어문경 메가영업본부장

개인 점포의 점주였던 양임철 점주는 <BBQ>를 만나 안전한 울타리를 제공받았다. 이에 5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다점포 패밀리로서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앞으로 최대 점포를 운영하는 패밀리가 꿈인 양 점주와 <BBQ>의 만남은 운명이자 숙명이었다.  

이대점 양임철 점주 · 어문경 메가영업본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탄탄한 본사의 역할
<BBQ>이대점 양임철 점주는 약 10년간 개인 점포로 야식집을 운영했다. 운영 기간은 꽤 길었지만 쉽지 않은 경험이었다. 점주가 운영에 필요한 광고, 마케팅, 인건비까지 책임질 부분이 너무 다양했고 감당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양 점주는 과감히 사업을 접고 본사가 메뉴개발부터 마케팅, 구매 물류까지 척척 해결해주는 프랜차이즈를 알아보게 되었고, 그렇게 만난 곳이 <BBQ>였다. 특히 양 점주는 <BBQ>가 창업의 특화된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고 한다. 

“본사에서 운영하는 치킨 대학에서 예비창업자들이 교육을 받아요. 조리 교육에서 고객 응대 서비스, 점포 운영에 관한 기타 세무교육까지 창업과 관련된 체계적인 교육이 진행돼 많은 것을 배운 알찬 시간이었어요. 그 결과 개인 점포를 운영했을 때보다 현재 점포를 수월하게 운영하고 있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양 점주는 현재 이대점 외에 왕십리행운점, 우장산점, 일산호수공원점, 북가좌점 등 5개의 점포를 운영하는 다점포 점주다. 지난 2018년 6월에 1호점인 이대점을 개점해 이후 평균 3개월에 1점포씩 개설을 한 셈이다. 어문경 본부장은 양 점주를 기본적으로 사업적 마인드가 뛰어나고 노력파의 점주라고 일컬었다. 이에 양 점주는 앞으로 신규 오픈하는 점포의 점주들에게 멘토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대점 양임철 점주 · 어문경 메가영업본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지원
양 점주는 다점포를 운영하고 있지만 담당 운영과장이 각 점포를 철저히 관리해주고 있어 특별한 어려움은 없다고 한다. 특히 늦은 시간의 요청이나 주말, 명절 때에도 언제나 빠른 대처로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양 점주는 말했다. 더불어 다점포를 운영할 수 있는 건 분명 본사의 철저한 지원과 관리 덕분이라고 말했다. 어 본부장은 본사에서는 추가 점포 오픈 시 가맹비, 인테리어 공사비 등 대폭적인 할인 지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BBQ>는 오픈 전문팀을 별도로 운영, 점포 초기의 정착과 매출 안정을 위한 지원 활동, 슈퍼바이저의 방문을 통한 맞춤형 성공경영 컨설팅 등 안심 창업을 위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자금이 부족한 창업자들을 위해 대출 프로세스를 지원하고, 예비창업자들의 창업교육 시설인 치킨대학을 운영해 외식 전문경영인을 배출하고 있다. 

양 점주는 현재의 경제 상황이 좋지는 않지만 본사에서 점주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추진해줘서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요기요, 카카오 등 배달 앱과의 주기적인 프로모션은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한다. 더불어 양 점주는 경제불황을 탓하기 전에 나의 노력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항상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양 점주는 점포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고객과의 신뢰라면서 언제 주문해도 항상 같은 맛을 낼 수 있도록 매뉴얼을 철저하게 준수하겠다고 말했다. 

이대점 양임철 점주 · 어문경 메가영업본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최대 다점포 운영의 꿈 
양 점주는 오는 2020년까지 총 10호점을 운영하는 <BBQ> 최대 점포 운영 점주가 되는 것이 꿈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3개월 후에는 본사와의 충분한 대화와 상권 분석을 통해 6호점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어 본부장은 우수점포를 운영하는 양 점주는 목표 매출을 항상 달성했던 점주로서 그 꿈이 반드시 이뤄질 것이라고 양 점주를 응원했다. 

끝으로 어 본부장은 배달 앱 반값 이벤트를 통한 가맹점 매출 상승을 하반기까지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극한왕갈비치킨’, ‘살치파파세트’ 등 젊은 층에 주목받을 수 있는 신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BBQ> 이대점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이화여대5길 35 115호
전화번호 02-363-4236 

이대점 양임철 점주 · 어문경 메가영업본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예비점주들이 알고 싶은 <BBQ>에 대한 몇 가지들 

<BBQ> 브랜드의 경쟁력은?
<BBQ>는 ‘세상에서 가장 맛있고 건강한 치킨’을 고객들에게 선보이겠다는 목표로 국내 치킨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BBQ>는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손꼽히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원료로 한 <BBQ> 올리브유를 튀김유로 사용, 고객들에게 맛과 건강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는 <BBQ>가 지난 2005년부터 3년여에 걸친 기술 개발과 실험으로 올리브 오일 개발에 성공한 결과로 <BBQ> 올리브 오일은 토코페롤, 폴리페놀과 같은 노화 방지 물질이 풍부하며,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효과를 주고 있다. 

 

본사가 가맹 점주와 고객과의 소통과 상생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BBQ>는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를 경영이념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에 가맹점주라는 단어 대신 ‘패밀리’ (가맹점, 이하 패밀리)라 칭하며, 상생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BBQ>는 패밀리가 ‘동’ 위원, 본사 담당자가 ‘행’ 위원이 되어 본사 정책과 관련된 모든 것을 논의하고 토론하는 ‘동행위원회’를 운영, 본사와 패밀리 간의 상생을 실천하고 있다. <BBQ>는 본사에서 자체적인 결정을 통해 일방적으로 가맹점에 전달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BBQ>는 패밀리의 복지와 건강을 생각해 지난여름에는 패밀리들을 격려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전 패밀리에 수박을 선물하고 연말에는 홍삼 선물세트와 연하장을 보내고 있다. 

 

본사의 생산 및 유통, 교육 시스템의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 
<BBQ>는 그룹의 교육과 연구의 기능을 담당하는 연수 시설인 치킨 대학을 설립해 프랜차이즈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BBQ>의 윤홍근 회장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곧 교육사업이다.’라는 경영 철학이자 교육이념을 담은 것이다. 현재 치킨대학은 총 8만 평 부지에 4층 규모의 충성관, 5층 규모의 혁신관으로 구성되어 있고, 7개의 강의 시설과 11개의 실습시설, 40개의 숙소시설 등 하루에 500명의 교육이 가능한 초현대식 시설을 완비했다.  

 

이대점 양임철 점주 · 어문경 메가영업본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예비창업자들에게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조언은?
 폐업 확률이 높은 자영업보다는 안전한 시스템을 갖추고 본사가 지속적으로 레시피 개발에 투자하는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좀 더 안전한 창업의 방식일 것이다.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장수 가맹점과 비율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사 시스템과 지원이 부실하면 가맹점주가 어떠한 노력을 해도 오래갈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탄탄한 본사 인지를 꼼꼼히 따져보고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BBQ>의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BBQ>는 올해 창립 24주년을 맞아 예비창업자들의 창업을 독려하는 점포 투자금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는 10월까지 한시적으로 신규 창업 패밀리를 상대로 인테리어 공사비와 간판비 등을 지원하는 이벤트로 예비창업자들의 투자금 부담을 덜어주는데 의의를 지닌다. 더불어 <BBQ>는 2025년까지 전 세계 5만 개의 가맹점을 보유한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가맹 문의 : www.bbq.co.kr / 1588-928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