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은 본사와 가맹점의 동반 성장
상태바
상생은 본사와 가맹점의 동반 성장
  • 조수연 기자
  • 승인 2019.09.06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프레소> 운영지원팀 김태원 전임 상계역점 윤상원·이은규 점주

2019년은 <토프레소>가 창립 15주년을 맞이한 의미 있는 해다. 가맹점과 고객 모두의 만족을 위해 꾸준히 변화하며 성장하고 있는 <토프레소>는 커피에 대한 깊이있는 열정을 바탕으로, 더욱 다양한 메뉴와 가맹점주, 그리고 고객들의 편의에 집중하고 있다. <토프레소>는 앞으로도 고객 가까이에서 높은 만족도를 자랑하는 브랜드로 함께하고자 한다.

▲ <토프레소> ⓒ 사진 업체제공

15주년 기념 행사로 브랜드 신뢰도↑
<토프레소>는 올해 2019년, 15주년을 맞이해 상반기 동안 가맹점과 고객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2월에는 VIP 고객대상 럭키박스, 가맹점 대상 땡큐박스 증정 행사를 벌였고, 3월에는 2019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에 선정되면서 브랜드 신뢰도를 더욱 높였다. 

또 15주년 뉴스레터 봄호를 출간해 다양한 소식을 전했다. 4월에는 15주년 기념 임직원 나눔 봉사활동 및 물품기부 등으로 고객의 사랑에 응답해 사회에 환원하는 모습을 보였다. 5월에는 ‘2019 서울 머니쇼’에 카페 프랜차이즈 중 단독 참가해 창업 상담과 함께 커피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매출 증대와 환경 개선을 위한 가맹점 상생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6월에는 15주년 뉴스레터 여름호를 출간하여 <토프레소> 커피 맛에 대한 비결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했다. 7월에는 제로페이 상생 프랜차이즈로 지정됐고, 매장 청결화를 위한 mou체결을 하여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한 상생 전략에 힘쓰고 있다.

▲ <토프레소> ⓒ 사진 업체제공

가맹점과의 상생 프로젝트 진행 
<토프레소>는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3가지의 전략을 펼치는데, 첫 번째로는 가맹점 ‘만족’ 전략이다. <토프레소>는 VIP 고객에 대한 감사는 물론, VIP 고객을 배출한 가맹점에도 잊지 않고 노고에 대한 감사를 표하여 가맹점의 만족도를 높이고, 운영 효율 향상을 통한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을 도모한다. 

두 번째로는 가맹점 ‘참여’ 전략이다. <토프레소>는 고객과 접점에 있는 가맹점 의견에 적극 기울여, 동반 성장을 위한 방향을 찾기 위한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가맹점 참여 프로젝트를 구성하여 가맹점주가 운영에 재미를 더할 수 있게 하고, 노고에 대해 포상도 한다. 

세 번 째로는  가맹점 ‘이미지’ 전략이다. 매장 청결화를 위한 mou체결로 전문 청소 업체를 통해 평소 관리하기 어려웠던 ‘가맹점 환경 개선’을 진행하게 됐다. 이로 인해 고객과 가맹점 모두가 쾌적함과 만족감을 느끼고, 가맹점과 본사 모두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 <토프레소> ⓒ 사진 업체제공

상생이 성장 원동력 
<토프레소>는 매출증진을 위한 가맹점의 운영 의지와 효율을 꾸준히  도모할 수 있는 전략을 고민한다. 럭키박스와 땡큐박스는 연 2회 우수가맹점에 제공하는 제도로,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가맹점에 활력을 더하기 위한 프로모션이다. 단순히 물건을 사고 파는 관계가 아닌 ‘상생’의 개념을 본사 구성원 모두가 적극 이해하도록 교육하며, 본사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나 프로모션일 경우에도 가맹점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왔다.

물론 상생전략을 펼칠 때 어려움이 따르기도 한다. 일부 가맹점에서는 상생을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단발성에 그치는 포상이나 가맹점주의 기분을 환기시키는 이벤트를 지원하는 것으로 여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생’의 진짜 목적은 본사와 가맹점의 동반성장을 위한 실질적인 개선과 운영 효율 향상을 위한 전략이다. 협력업체와의 상생 역시 중요하다는 점을 <토프레소>는 잘 알고 있기에, 오랜 신뢰 관계를 유지하며, 상호 발전적인 방향을 위해 적극 소통해 왔다. 브랜드의 니즈를 실행하는 협력업체의 책임감과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한 소화력이 <토프레소>의 성장 원동력이 된 것이다.

<토프레소>의 15주년을 맞는 2019년 10월에는 가맹점과 고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소장하고 싶은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어, 가맹점의 안정적인 확장을  위한 창업박람회에 적극 참여하여 브랜드 홍보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한, 신선한 커피를 더욱 강조하며 차별화된 커피 원두의 확장으로 전문점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토프레소> ⓒ 사진 업체제공

   Tip  

  <토프레소>의 상생 전략 3가지?

1. 가맹점 ‘만족’ 전략- VIP 고객 배출한 가맹점에 감사 표시.
2. 가맹점 ‘참여’ 전략-가맹점 의견 적극 반영
3. 가맹점 ‘이미지’ 전략-매장 청결화 위한 mou체결

  <토프레소>의 브랜드 경쟁력

국내 순수 커피 브랜드 <토프레소>는 15년의 운영 노하우와 경쟁력이 검증된 브랜드로써, 편안한 분위기에서 신선한 커피와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는 복합 휴식공간이다. 신선한 커피를 공급하기 위하여 2008년 업계 최초로 로스팅 시스템을 구축하여 숙련된 로스터, 당일 주문, 당일 로스팅, 당일 발송(Darily Order Roasted System)으로 신선한 커피를 제공하며, 지금까지 가맹점과의 분쟁이 없을 정도로 가맹점 관리 분야의 15년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꾸준히 성장하는 브랜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