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전문가
상태바
배달 전문가
  • 조수연 기자
  • 승인 2019.08.20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SF이노베이션 <스쿨푸드 딜리버리>

프리미엄 분식 브랜드 <스쿨푸드 딜리버리>는 고정 비용을 줄이기 위해 분식 배달을 시작했다. 어느덧 18년 동안 배달 운영 노하우를 쌓아, 정체된 매출을 극복하고 넓은 상권을 확보해 왔다. O2O 주문 플랫폼과 제휴하고 있는 <스쿨푸드 딜리버리>는 앞으로도 고객에게 세심하게 응대하고 식품에 대한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재확인하며 점포를 확장해 나갈 것이다.

▲ (주)SF이노베이션 <스쿨푸드 딜리버리> ⓒ 사진 업체제공

2002년에 시작한 배달 운영
종합외식기업 SF이노베이션이 운영하는 <스쿨푸드 딜리버리>는 길거리 음식인 김밥, 떡볶이 등 분식도 요리가 될 수 있다는 상상력으로 프리미엄 분식을 시작했고 더 나아가 캐주얼 한식을 지향하고 있다. 

신선한 식재료와 위생적인 조리 과정을 지키면서, 18년 동안 쌓아온 배달 노하우를 통해 점포에서 먹는 음식과 배달 서비스로 먹는 음식을 같은 퀄리티로 유지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스쿨푸드 딜리버리>는 2002년에 문을 열었다. 일부 업종에서만 배달 운영을 시행하던 때였으나 임대료와 인건비 등 고정 비용을 줄이기 위해 분식 메뉴도 배달 운영 시행을 고안한 것이다.

작은 작업실에서 적은 인원으로 운영이 가능하다는 배달의 장점이 최근 1인 가구의 증가로 배달 수요가 높아지는 사회 현상과 맞물리면서 각광받고 있다. 배달 점포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따라 <스쿨푸드 딜리버리>는 2019년 하반기에 5개의 점포 오픈을 앞두고 있다.


배달 점포의 확장 추세
배달 점포는 비교적 유동 인구가 많지 않은 상권에서도 운영이 가능하며 넓은 홀이 아니더라도 점포를 운영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고정 비용인 임대료와 인건비도 줄어들게 된다. 또한 배달을 통해 지역 내 한정적인 고객 수요에서 나아가 브랜드와 점포를 모르던 고객에게까지 음식을 판매하는 홍보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는 신규 고객을 창출하고 정체되어 있던 매출을 높일 수 있는 강점으로 이어진다. 홀 운영 점포에서 매출의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 배달을 시행하거나, 기존 점포를 운영하면서도 주변 상권을 더욱 확보하기 위해 <스쿨푸드 딜리버리>를 추가로 출점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배달 운영에는 배달앱을 이용하는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없다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간혹 점포와 관련 없는 클레임을 처리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배달앱 내의 일부 부정적인 리뷰가 즉각적으로 점포의 매출에 영향을 미친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한 번의 이용으로 해당 점포의 이미지를 결정할 수 있으며, 다른 고객의 리뷰를 확인한 후에 주문하는 경우가 많다. 고객의 리뷰에 지속적이고 세심한 응대로 소통하면서 고객을 확보해야 한다.

▲ (주)SF이노베이션 <스쿨푸드 딜리버리> ⓒ 사진 업체제공

배달 서비스에서 필요한 것
<스쿨푸드 딜리버리>에는 ‘배달 전문 슈퍼바이저’가 있다. 배달 서비스에 특화된 전문가들이 맞춤형 상권 분석 및 매출 확보, 홍보 노하우 등을 가맹점주에게 제안하여 실행한다. 고객 확보를 위해 지난해부터는 국내 O2O 주문 플랫폼과 제휴하여 고객들이 요기요, 네이버 간편 주문, 카카오톡 주문하기, 우버이츠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고객의 눈에 제조 과정이 직접 보이지 않는 점을 감안해 더욱 높은 수준의 위생 기준을 설정하여 고객을 안심시키려 한다. 최근에는 품질 관리팀이 전 점포를 순회하며 식품 안전을 위한 위생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취약점을 보완하면서 최상의 위생 상태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SF이노베이션은 운영하고 있는 모든 브랜드 점포의 식품의약안전처 위생등급제 인증을 추진 중이며 올해 안으로 전 점포의 인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7월에는 <스쿨푸드 딜리버리>의 첫 제주도 점포를 오픈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활발한 가맹사업을 통해 전국구 브랜드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 (주)SF이노베이션 <스쿨푸드 딜리버리> ⓒ 사진 업체제공

  배달서비스가 가져다준 시너지 효과 3가지
1. 고정 비용 절감
2. 더 넓은 상권을 확보
3. 고객 확보로 매출의 정체 극복

  <스쿨푸드 딜리버리>의 경쟁력   

<스쿨푸드 딜리버리>가 18년 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배달 전문 슈퍼바이저를 통해 실행할 수 있다. O2O 주문 플랫폼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철저한 위생 관리로 고객에게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