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 성장을 위한 전략
상태바
동반 성장을 위한 전략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9.06.21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소통과 상생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 사과나무(주) <커피베이>

지난 2009년 12월 론칭하여 올해로 10년차를 맞이한 사과나무(주) <커피베이>.  2019년은 커피베이가 창립 1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기에 조금 더 특별하고 기대가 크다. 지금까지 쌓아온 노력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도록 향후 10년의 청사진을 그려 나갈 계획이며, 특히 일관된 스토리로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하고 마케팅, 메뉴, 운영 등 모든 영역을 재점검하여 가맹점 매출 증진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 커피베이 매장 외부 ⓒ 사진 업체제공

일관성 있는 운영 원칙
<커피베이>는 운영 원칙부터 ‘가맹점과 본사는 하나’로, 이것이 매년 꾸준한 성장을 이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 대표적인 가맹점과의 상생 전략을 꼽자면 3가지로 꼽을 수 있다. 

첫째, 합리적인 창업 비용이다. 현재 초기 투자금을 빠르게 회수해 매장 안정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가맹비, 교육비, 물품 보증금에 해당하는 1,300만 원을 면제하고 있다. 또한 26.4㎡(8평) 기준 4,250만원이라는 합리적인 창업 비용을 제시했다. 둘째, 신규 가맹점 본사 지원 시스템이 탄탄하다. 창업 초기 6개월간 가맹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본사가 체계적으로 구성한 마케팅 시스템을 적용. 단계별로 신규 고객 창출부터 단골 확보까지 매출을 상승시킬 노하우와 물품을 지원하고 있다. 

셋째,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가맹점을 지원한다. <커피베이>는 브랜드 설립 초창기부터 매년 드라마와 같은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지원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가맹점 매출 상승에 힘을 보태고 있다. 보통 드라마 마케팅은 적지 않은 비용 때문에 주로 대기업 위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커피베이>는 드라마 제작지원 시 가맹점에게 비용을 일절 받지 않으면서 꾸준히 방송에 브랜드를 노출시켜 인지도를 높였다. 특히 지난해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남자친구’ 등 히트작을 제작지원해 크게 주목받았다.

 

▲ 커피베이 매장 내부 ⓒ 사진 업체제공

점주 의견으로 만든 상생안 
<커피베이>는 2018년 초 간담회를 열어 가맹점주들이 매장을 운영하면서 겪었던 애로사항이나 본사에 전하고 싶은 의견을 나누며 유대 관계를 강화했다. 가맹점 차원에서 실천해야 하는 사항들을 당부하며 프랜차이즈 브랜드로서 가맹점과 본사가 상생할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들을 확인하기도 했다, 또한, 간담회에서 도출된 의견을 토대로 상생안을 발표했다.

그 주요 내용은 2018년 4월부터 원두를 포함한 주요 원부자재 50여 개 품목의 공급가를 최대 30%까지 인하하고, 가맹점주의 구입 필수 품목의 수를 기존 161개에서 100개로 약 37% 감축하는 것이었다. 그밖에도 기존대로 프로모션 홍보물을 무상으로 배포하거나 드라마 제작지원을 전액 본사 비용으로 진행하는 내용 등 가맹점과 본사가 상생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방안들은 꾸준하게 실천하고 있다. 

특히 예비창업자들을 위해서도 상권 분석 시스템을 한층 더 강화할 예정이다. <커피베이>는 투자대비수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B급 상권이라도 충분히 매출이 나올 수 있는 상권을 엄선해 추천하고 있다. 상권 분석을 위해 운영하는 점포개발팀을 특별히 더 강화하여 점포개발 전문가를 육성하고, 본사만의 독자적인 상권 개발 시스템을 개발해, 보다 정확하고 수익성이 좋은 점포를 개발할 계획이다.

 

▲ 커피베이 백진성 대표 ⓒ 사진 업체제공

직원과 고객 만족도로 경쟁력 강화
<커피베이>는 직원들을 위한 복지로 실효성 있는 사내 문화를 확충하고 있다. 구성원간 유대감을 형성하고 본인의 업무에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대표적으로 생일 기념 백화점 상품권 증정 및 당일 반차 휴가 제공, 5년 근속자 금 5돈, 10년 근속자 금 10돈 등 장기근속 포상,  사내 동호회 활동비 지원, 경조사비 지원, 직무 교육비 지원 등이 있다.

또한, 사무실 한편에 대표이사가 직접 직원들의 고충을 듣고 개선할 수 있도록 건의함을 설치해 놓았으며, 건의함의 열쇠는 대표만 가지고 있어 비밀 유지가 보장된다. 무엇보다도 커피전문점 브랜드다운 혜택이 있다. 직영점 방문 시 음료와 베이커리를 30% 할인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아침 8시 이전 출근자에게는 직영점에서 직접 만드는 조식이 지원된다.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무제한으로 커피를 마실 수 있어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다.

<커피베이>는 하반기에는 선불 결제 카드 기능과 스탬프 쿠폰 기능을 동시에 탑재한 자체 멤버십 서비스 ‘커피베이 멤버스’를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편의성을 높인 멤버십 서비스를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을 유입시켜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카페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앞으로도 자체 멤버십 서비스를 계속해서 보완하고 발전시켜 브랜드 충성심을 높일 예정이다.

 

 

  브랜드의 상생전략 3가지?

1. 합리적인 창업 비용
2. 점주 의견으로 만든 상생 전략 실행 
3. <커피베이> 이용 할인 등 직원 복지 


  예비창업자가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1. ‘가맹점과 본사는 하나’라는 운영 원칙을 일관성있게 진행하고 있다.
2. 소자본 1인창업에 적합한 브랜드
3. 가맹점주가 인정하는 커피메뉴의 퀄리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