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 창업의 아이콘
상태바
소자본 창업의 아이콘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9.06.02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브랜드력으로 승부하는 프랜차이즈 : <티바두마리치킨>

프랜차이즈업계에서 치킨 시장의 경쟁은 그 어느 곳보다 더 치열하다.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고  남녀노소 좋아하는 치킨은 창업 아이템의 가장 일반적인 선택이다. 하지만 차별성이 곧 생존으로 이어질 만큼 치킨 업계는 그야말로 험난하다. 그런 현실 속에서 <티바두마리치킨>은 차별성과 안전성을 모두 갖춘 치킨 브랜드다. 

▲ (주)신라외식개발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제공

파격적인 원플러스원 시스템
㈜신라외식개발 <티바두마리치킨>은 2001년 부산에서 시작된 치킨 브랜드로 한 마리 가격에 치킨 두 마리를 판매하는 파격적인 원플러스원 시스템을 국내 처음 도입했다. <티바두마리치킨>은 2019년 현재 전국 300여 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의 가장 큰 차별성은 가성비다. 두 마리에 2만 원대의 치킨 가격은 그야말로 파격적인 마케팅이다. 이는 경기 불황의 여파로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의 트렌드와 니즈를 충족시킨 결과로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점주들에게는 유통단계와 마진을 줄여 가맹점의 원가 부담을 최소화하였고 결과적으로 점주들의 부담을 줄여주었다.

품질 또한 국내산 하림 닭고기를 사용하고 자체 개발한 저온 숙성 방식을 통해 속살까지 완벽한 염지처리로 맛과 품질면에서 월등한 경쟁력을 보였다. 이는 경기도 화성공장을 통해 위생적인 최첨단 저온 물류망 시스템을 구축했고, 파우더와 소스 등의 자체 개발, 생산, 배송시스템으로 거품 없는 합리적 가격 창출을 가능하게 했다.   

또 <티바두마리치킨>은 가맹비, 로열티, 보증금을 전면 면제하는 3無 정책을 시행해 창업자의 초기 투자 부담을 줄였다. 

▲ (주)신라외식개발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제공

뛰어난 위기대처능력
외식업계 중 특히 치킨 시장은 환경적 변수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때 본부의 대체능력은  곧 브랜드의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티바두마리치킨>의 경우 지난 AI 여파로 육계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 새우를 활용한 신메뉴 개발로 가맹점의 위기상황을 재빠르게 모면했다.

또한 본부는 신메뉴와 관련된 일체 주방 도구를 무상으로 지원했고, 전단 홍보물의 70%를 지원했다. 어려운 상황에서 본부의 신메뉴 개발은 가맹점 매출의 도움과 더불어 점주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이는 본부와 가맹점과 올바른 상생으로 이어져 <티바두마리치킨>의 단단한 경쟁력을 보여준 결과다. 

특히 <티바두마리치킨>은 교육시스템에 주력해 가맹점주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가맹점 창업 전 교육 기간은 총 6일로 본사에서 진행하는 이론교육, 현장교육으로 구성돼 있다. 철저한 이론교육을 비롯해 실제 가맹점에서 진행하는 실무교육에서는 위기대응, 고객관리, 조리 등 실질적인 점포운영에 따른 교육이 진행된다. 점주의 철저한 교육은 업계의 기초체력을 다질 수 있는 계기이자 경쟁력의 요인이 된다.  

▲ (주)신라외식개발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제공

고객, 점주에게 인정받는 브랜드
<티바두마리치킨>은 올해 대구·경북권의 육계 가공 물류센터와 대구지역사업부 사무실을 확장 이전했다. 이는 기존 시설의 노후와 설비 증설에 따른 결정으로 기존 공장의 약 3배 이상 확대된 규모다. 이를 계기로 앞으로 <티바두마리치킨>은 가맹점 매출 증대, 신규사이드 메뉴 출시, 브랜드 홍보 강화 등 내실을 다지는 경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맹점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에 집중할 예정이다. 가맹점의 양적인 성장보다는 체계적인 메뉴얼 시스템 운영에 따른 탄탄한 내실을 마련한다는 취지다. 이에 지속적으로  메뉴얼의 개선점을 찾고 보완점을 마련해 가맹점 관리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끝으로 본부는 <티바두마리치킨>의 슬로건인 ’역지사지‘를 통해 가맹점뿐만 아니라 직원,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기업 운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성비로 고객을 만족시키고, 안정성 있는 창업 아이템으로 예비창업자들에게 든든한 브랜드가 되는 것이 <티바두마리치킨>의 소박한 꿈이다. 

 

▲ (주)신라외식개발 <티바두마리치킨> 유상부 대표 ⓒ 사진 업체제공

  귀사 브랜드의 장수 비결 3가지를 꼽는다면?

1.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를 먹을 수 있는 가성비.
2. 자체 직영공장 운영을 통한 합리적인 물류 유통시스템.
3. 트렌드에 맞는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

  예비창업자가 귀사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꼽는다면?  

1. 체계적인 메뉴얼 시스템 운영에 따른 안정적이고 탄탄한 교육시스템.
2. 역량 있는 슈퍼바이저들의 밀착케어시스템.
3. 파격적인 물류비용, 유통이윤의 안정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