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
상태바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
  • 조수연 기자
  • 승인 2019.05.15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마니아를 공략하라 : <숙달돼지>

전 점포 웨이팅 신화를 이뤄내고 있는 <숙달돼지>. 경기가 어려울수록 외식 한 번을 신중하게 하고, 검증된 곳에서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가치를 중시하는 고객 입맛의 진화 방향성과 <숙달돼지>의 철학이 완벽히 부합한 결과다. ‘ 에이징 습식 숙성’ 기법으로 맛의 경쟁력을 인정받은 <숙달돼지>는 방문한 고객들이 ‘인생 삼겹살 맛집’으로 극찬하고 있다.

▲ <숙달돼지> ⓒ 사진 업체제공

국내 인기 넘어 해외로 
<숙달돼지>는 ‘가장 진화된 프리미엄 K-BBQ 브랜드’라는 브랜드 콘셉트로 2017년 7월에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3개월 만에 가맹점이 10개, 1년 만에 약 50여개 점포를 달성하면서  2019년 말까지 100개 달성까지 무난하게 진행될 것으로 본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진출도 성공적이다. 작년 11월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 오랜지카운티 지역에 오픈한 <숙달돼지>가 현지 맛 평가 만점을 기록하고 평일에도 연일 웨이팅이 있을 정도다. 최근 미국 동부 아틀란타 지역에 새롭게 오픈한 아틀란타 둘루스 점포 역시 오픈하자마자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미국 서부, 중부, 동부 주요 거점지역에 <숙달돼지> 점포 동시 진출이 이미 확정되었고, 신규 점포개설 지역확보를 위한 지점간 경쟁까지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베트남 하노이에 문을 연 하노점은 오픈 직후 월 매출 1억을 돌파하고 매출 대비 약 50%인 월 5,000만원 수준의 순이익을 달성하며 ‘초대박’ 점포로 진입했다. 베트남을 중심으로 태국, 캄보디아, 필리핀 지역까지 점포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풍부한 글로벌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내를 넘어 미국, 태국, 베트남, 호주 등 글로벌 진출에 성공하며 진출 국가들에게 수준 높은 K-BBQ를 선보이며 화제가 되고 있다. 

▲ <숙달돼지> ⓒ 사진 업체제공

미트 사이언스 연구소 ‘미트랩’
<숙달돼지>의 가장 큰 경쟁력은 ‘맛’이다. 삼겹살 전문점은 넘칠 정도로 많지만 <숙달돼지>의  에이징의 ‘습식 숙성 삼겹살’을 능가하는 맛은 없다. 특히 전문 기업부설연구소에서 매년 수억 원을 투자해 고기 맛을 연구하는 국내 유일무이한 미트 사이언스 연구소 ‘미트랩’을 운영하고 있다. 고기에 있어서는 어떤 브랜드와 경쟁하더라도 경쟁우위에 있고자 프리미엄 원육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였고, 그 결과 <숙달돼지>의 프리미엄 ‘습식 숙성 삼겹살’이 탄생했다. 

<숙달돼지>는 국 5,000여 곳의 한돈 농가 중 무항생제 사용, 친환경 인증, 양돈환경 등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한 0.5%의 농가를 통해 한돈을 집중적으로 공급받고 있다. 지방, 근육 비율 관리를 통한 최고 품질의 원육을 선별하고, 1차 선별 후 2차 조건표에 맞는 조건선별진행 전수검사 및 전산시스템을 통한 농장이력을 관리한다. 이 프리미엄 원육은 저온의 물속에서 숙성,  에이징 과정을 거치면 육즙이 풍부하고 육질이 부드러워 최고의 맛을 내게 된다. 이 상태로 적정 온도의 미트랩 숙성고에 보관되며, 출고일에 맞춰 냉장차를 이용하여 각 점포로 유통된다.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차별적인 식감과 맛을 추구해 고객 만족을 실천하는 것이다.

▲ <숙달돼지> ⓒ 사진 업체제공

K-POP, K-FOOD, K-BBQ!
<숙달돼지>는 ‘습식 숙성 삼겹살’을 기본으로, 다른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디테일을 강조한다. 고객들이 직접 ‘그릴링시트(Grilling Sheet)’를 작성하여 원하는 삼겹살 굽기 속도, 두께, 익힘 정도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고기와 함께 제공되는 ‘오늘의 고기 스펙’을 통해 농장주, 고기 등급, 도축 일자, 숙성 방식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신뢰도를 높였다. 세밀한 일대일 맞춤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이루고 신뢰도를 높여 극상의 맛의 체험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또한, ‘고기 맛’에 대한 만족도를 높인 전략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보인다는 점도 경쟁력으로 꼽을 수 있다. <숙달돼지>는 자극적인 메뉴나 유행을 따르는 대신 본질에 집중하여 10년 이상 지속할 수 있는 핵심 가치에만 집중하고 있다. 

올해는 <숙달돼지>에게 매우 중요한 해가 될 것이다. 전 세계 100여 개의 점포로 확장되면서 글로벌 시장의 NO.1 브랜드로 안착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점포들의 높은 성과들로 대형 사모펀드와 기업에서 투자 또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제안 등이 이어져 더욱 탄탄대로에 섰다. K-POP에 이은 K-FOOD에 대한 관심이 어느때보다 높은 지금, <숙달돼지>가 한국의 진화된 K-BBQ 문화를 전 세계에 전파할 것이다.

 

▲ <숙달돼지> 김경량 대표 ⓒ 사진 업체제공

  <숙달돼지>의 독보적인 경쟁력이라면?

1)    타 브랜드와 경쟁우위에 있는 프리미엄 원육
2)    돼지고기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숙달돼지>만의 테이블 구성
3)    숙달 된 그릴링 전문가의 손길에서 구워진 완벽한 메뉴

  <숙달돼지>에 마니아들이 열광하는 메뉴는?

 에이징 프리미엄 삼겹살 및 목살, 청양고추가 곁들여진 뚝배기 크림리조또, 프리미엄 원육이 듬뿍 들어간 김치찌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