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감성 한 잔
상태바
나만의 감성 한 잔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9.05.13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마니아를 공략하라 : <바오밥>

맥주 계의 와인이라 불리는 수제맥주는 각기 다른 독특한 맛과 풍미로 맥주 마니아들을 열광시키고 있다. 개성과 차별화로 무장한 수제맥주브랜드가 속속 생겨나고 있지만 정작 제대로 된 수제맥주전문점을 찾기란 쉽지 않다. 신선한 효모가 살아있는 수제맥주, 가성비 좋은 안주, 이국적인 분위기의 인테리어까지. 프리미엄 수제맥주전문점 <바오밥>이 뜨고 있는 이유다.

▲ <바오밥> ⓒ 사진 이현석 팀장

수제맥주의 열풍 
맛과 향이 다양한 수입맥주의 유입으로 수제맥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존의 천편일률적인 맥주 맛에서 벗어나 독특하고 개성 있는 수제맥주의 등장은 맥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 또한 변화시켰다. 본격적인 수제맥주의 등장은 2014년 수제맥주의 유통이 가능하도록 한 주세법의 통과 이후부터다. 이에 수제맥주의 프랜차이즈 시장이 형성되었고 소규모 양조장에서 만든 신선한 맥주에 마니아들은 열광하기 시작했다. 

<바오밥>의 최아람 대표는 2014년 7월 수제맥주 브랜드를 기획, 같은 해 12월 <바오밥> 영등포직영점을 개점하면서 <바보밥>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최 대표는 수제맥주의 가맹사업을 위해 전국으로 발품을 팔며 수제맥주 양조장을 찾아다녔다. 그 결과 수제맥주의 제조공정과 맛을 보면서 <바오밥>만의 수제맥주를 탄생시켰다. 그리고 치킨과 맥주의 치맥 조합에서 탈피, 새롭게 수제맥주와 피자라는 피맥 아이템을 만들어 <바오밥>의 주력 아이템을 만들었다. 

▲ <바오밥> ⓒ 사진 이현석 팀장

신선한 효모와 다양한 메뉴
<바오밥>의 가장 큰 경쟁력은 맥주의 맛을 좌우하는 신선한 효모다. 수제맥주의 본질을 살려 효모가 살아있는 맥주를 제공하기 위해 <바오밥>은 맥주 저온 창고시스템을 도입했다. 그 결과 세심한 숙성과정을 거친 <바오밥>의 수제맥주 맛은 깊고 풍부하다.  
최 대표는 수제맥주의 맛을 보장하기 위해 120여 개의 수제맥주 양조장인 브루어리를 직접 방문해 제조공정과 맛을 테스트했다. 그리고 365일 점포에 반입되는 맥주의 맛을 직접 감별해 맛을 검증했다. 이런 노력 덕분에 <바오밥>은 신선한 수제맥주를 효모의 발효 없이 전국 점포에 원활히 배송하고 있다. 

<바오밥>의 또 다른 차별화는 질 높은 안주 메뉴의 구성이다. 해외 셰프 5명으로 구성된 메뉴개발팀은 피자 맛집으로 불릴 만큼 맛좋은 수제피자를 선보이고 있다. 여기에 수제버거와 파스타, 스튜까지 다양한 메뉴 라인으로 수제맥주와의 균형을 맞추고 있다. 질 높은 메뉴의 구성은 식사고객의 유입이 가능해 높은 테이블 단가로 이어진다.  

블랑 바오밥, 보일러메이커, 테킬라 맥주, 화이트IPA, 와인 맥주 등은 <바오밥>만의 개성을 잘 살린 맥주 라인이다. 특히 <바오밥>의 첫 전용 맥주인 ‘블랑 바오밥’은 향긋한 과일 향과 부드러운 청량감이 더해져 <바오밥>의 인기 메뉴로 통한다. 여기에 미국식 게스트로펍에 온 듯한 이국적인 인테리어와 세련된 분위기는 탭하우스와 어우러져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다.   

▲ <바오밥> ⓒ 사진 이현석 팀장

단단한 수제맥주 브랜드 
<바오밥> 본사는 프랜차이즈 전문 마케팅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가맹계약과 함께 상권분석이 이뤄지고 점포개발과 실전 교육시스템, 오픈 지원시스템이 원스톱으로 이뤄진다. 점포를 개설한 이후에는 점포 클리닉, 주방 클리닉, 식자재 클리닉, 점포운영 클리닉 등을 실시해 철저한 위생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바오밥>의 물류는 전국 일일 배송을 원칙으로 신선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본사의 탄탄한 지원 덕분에 <바오밥>은 경기침체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이룩해 현재 35개의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고 오는 5월에 6개의 가맹점 개점을 앞두고 있다. 
<바오밥>은 앞으로도 질 좋은 양조장의 수제맥주를 공급하고 오랫동안 사랑받는 대중적인 수제맥주전문점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 <바오밥> 최아람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  <바오밥>의 독보적인 경쟁력이라면?

1) 효모가 살아 숨 쉬는 맥주 보관 시스템
2) 수제맥주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전자동 시스템
3) 가성비 좋은 수제맥주에 의한 고객과 점주의 높은 만족도
4) 감성을 자극하는 고급스럽고 세련된 인테리어


  <바오밥>에 마니아들이 열광하는 메뉴는?

블랑바오밥, 아메리칸 페일에일, 듀벨, 공주 밤맥주, 이벤트 와인, 수제피자인 콰트로모르마지피자, 사이드메뉴인 멕시칸 칠리치즈프라이, 빠네파스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