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즐기는 한 끼 건강 식사
상태바
누구나 즐기는 한 끼 건강 식사
  • 곽은영 기자
  • 승인 2019.03.1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독장>

김치찌개전문점 <대독장>은 웰빙 식단으로 기분 좋은 한 끼 식사를 책임지자는 건강한 생각에서 출발한 브랜드다. 김치를 기본으로 구성한 건강한 식단에 재미까지 더한 메뉴로 <대독장>은 올해 수도권 가맹 기세를 기대하고 있다. 

▲ <대독장> ⓒ 이현석 팀장, 업체제공

3년간 연구한 김치 맛과 숙성
김치찌개전문점 <대독장>은 2014년 본격적으로 브랜드 론칭을 진행했다. (주)제니스에프앤비 <대독장> 강성구 대표는 직장인 점심 메뉴 1위로 꼽히는 김치찌개가 선호도에 비해 맛있게 하는 전문점은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누구나 쉽게 찾아와 건강하고 제대로 된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자.’ <대독장>은 이러한 생각에서 출발했다. 그러나 막상 전문점을 본격화하려 하자 김치의 맛과 숙성 정도에 대한 선호도가 지역과 연령마다 달랐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보편적인 한식 메뉴와의 차별화도 필수였다. 강 대표는 3년이란 시간을 유명 김치찌개 집을 찾아다니며 김치 맛을 고민하고 연구했다. 강 대표는 “그 시간 동안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면서 “하지만 오랜 시간 연구를 했기에 지금처럼 많은 이가 공감하는 김치와 찌개의 맛과 숙성 정도를 잡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 <대독장> ⓒ 이현석 팀장, 업체제공

추억에서 시작된 한 그릇 김치찌개
<대독장>의 대표 메뉴는 갓 지어 밥솥에서 나온 귀리밥을 전통 방자유기에 담아 별다른 반찬 없이 김치찌개와 비벼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간편하고 신속한 한 끼 식사의 콘셉트는 어린 시절 집에서 어머니가 해주던 김치찌개와 계란프라이 하나, 김을 같이 비벼먹던 추억에서 가져온 것이다.

여기에 귀리를 혼합한 2~4인용 개별 밥 짓기, 제한 없이 셀프로 구워먹는 계란프라이는 식사 이전의 재미 요소로 더해지면서 이제는 <대독장>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다. <대독장>은 처음에는 김치찌개 단일 메뉴로 시작했으나 이후 가맹점의 요구로 추가 메뉴들이 더해졌다. 사이드 메뉴 중에서도 손님이 많이 찾는 두루치기는 특히 김치찌개와 궁합이 훌륭하다. 강 대표는 “김치찌개와 세트로 많이 찾는 두루치기는 매장 객단가는 물론,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요소”라고 설명했다. 


손쉬운 운영과 적은 인건비
<대독장>은 현재 전국적으로 다양한 상권에서 약 60여개의 점포가 출점 또는 오픈 준비 중에 있다. 강 대표는 메뉴에 대한 오랜 연구와 노력이 가맹점 운영의 기본기가 된다고 말한다. 브랜드 론칭 후 5년이 넘는 운영 기간 동안 프랜차이즈 시장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강 대표는 “전반적인 경기 둔화로 신규 창업자가 많이 줄긴 했지만 <대독장>은 브랜드 개발 때부터 최소 인력으로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게끔 설계돼 인건비가 상승하더라도 점포 운영에 무리가 없는 것을 강점으로 신규 창업자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초기부터 지역별로 사업권을 나눠 각 지역별 슈퍼바이저가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어 매장 운영에 관한 교육 및 관리도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강 대표는 “올해 2월 말 경 제주지역 점포도 오픈 예정으로 이를 시작으로 제주 지역의 추가 가맹도 바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뿐만 아니라 지난해부터 활발했던 <대독장>의 수도권 가맹 기세가 올해도 연장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독장> 경쟁력
  노하우가 담긴 맛
<대독장>의 경쟁력은 맛에 있다. 다년간의 노하우가 담긴 김치와 특별 제조된 양념은 어느 누구도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  신속성과 편의성
주문 후 즉시 나오는 김치찌개는 한국의 패스트푸드라 불러도 손색이 없다. <대독장> 메뉴는 큰 반찬 없이 개인 그릇에 덜어 주로 비벼 먹는 형태라 개인위생 및 편의성도 돋보인다. 

  한 끼에 더해진 재미
김치찌개와 궁합이 좋은 계란프라이를 무한으로 직접 구워 먹게 되어 있는 시스템은 든든한 한 끼는 물론 재미까지 느끼게 한다.

▲ <대독장> ⓒ 이현석 팀장, 업체제공

왜 <대독장>을 창업해야 할까? 

작년과 재작년, 많은 영세 소상공인들이 문을 열기 바쁘게 닫는 일이 반복되었다. 빠르게 과열되었던 아이템에 적은 창업비용은 많은 사람들에게 부푼 꿈을 주는 듯 했지만 현실은 대부분 대박이 아닌 쪽박이 되어 돌아왔다. 핫한 아이템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비창업자가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은 아이템의 지속성이다. 김치찌개는 유행이 없는 아이템이다. 단골 확보가 용이하고 질림이 적은 한식 중 <대독장>은 손쉬운 운영까지 더해진 단연 으뜸 창업 브랜드라 확신한다.

BEST MENU 3
1. 대독장 김치찌개  말린 명태와 건새우 등 고급재료로 깊은 맛을 우려낸 뒤 국내산 숙성김치와 국내산 암 돼지 앞다리 살만을 고집해 만드는 <대독장>의 대표 메뉴다. 

2. 대독장 두루치기 본부에서 개발한 특제 소스에 돼지 앞다리 살을 강한 불로 빠르게 볶아 낸 뒤 파채 등의 고명과 함께 곁들여 내는 매콤 달콤한 메뉴로 인기가 많다. 

3. 대독장 불고기  지방질이 적은 엄선된 돼지고기를 특제 양념 간장에 이틀 동안 숙성한 뒤 여러 가지 야채를 함께 볶아 내 감칠맛이 도는 메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