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 노하우로 키오스크 시장을 선도하다
상태바
14년 노하우로 키오스크 시장을 선도하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19.02.14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메타씨티
▲ (주)메타씨티ⓒ 사진 이형석 실장

창업 시장의 화두는 인건비. 이 인건비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키오스크가 등장해 순식간에 확산되고 있다. POS 및 키오스크 솔루션을 개발, 판매하는 (주)메타씨티는 2002년부터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키오스크 시장의 선두에 나서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키오스크 시장에서도 (주)메타씨티가 앞서나갈 수 있는 배경에는 14년 노하우와 탄탄한 인프라가 있다.

 

솔루션의 중요성 
POS부터 무인기까지 모든 시스템을 다뤄왔던 (주)메타씨티는 다양한 업종의 운영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고객중심의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주력상품으로 MagicPOS , MagicERP, MagicAUTO (외식 키오스크), MagicStudy (무인스터디카페솔루션), MagicKIDS (무인키즈카페 솔루션) , MagicCafe (무인카페솔루션) 등이다. 

기존 H/W 제조사와는 달리 (주)메타씨티는 ‘솔루션 중심’이란 점이 차별점 중 하나다. 현재 키오스크 시장이 커지면서 경쟁사와 경쟁 제품도 늘고 있지만 (주)메타씨티가 자신감을 보이는 것은 향후 키오스크 제품의 승패는 이를 운영하는 운영솔루션의 퀄리티에 있기 때문이다. (주)메타씨티는 POS, ERP, Mobile, 키오스크가 하나의 솔루션으로 진행되며, 프랜차이즈 마케팅 변화에 대한 대응이 빠르기 때문에 3만 여 고객사의 신뢰를 받고 있다. POS와 키오스크시스템이 통합되어 운영되어지며, 무인화에 필요한 보안, 관제 등의 시스템은 제휴연동 및 주변기기 등을 생산하여 진행한다.

전문기술진이 최적화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제공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황일복 기술영업본부 부장은 “국내 키오스크 전문기업으로서 보다 저렴하고 최적화된 제품개발과 다양한 업종을 대응하기위한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고객사에도 (주)메타씨티의 운영방침과 주 고객의 성향, 가맹점의 위치적, 메뉴별 특징을 종합적으로 컨설팅하여, 최적화 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비용적, 시기적으로 성공적인 도입이 될 것이라는 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 (주)메타씨티ⓒ 사진 이형석 실장

 

키오스크를 써야 하는 이유 
이제 프랜차이즈를 비롯해 자영업 시장에서 키오스크 도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고 있다. (주)메타씨티의 키오스크는 한 대 도입시 0.5~2명의 인건비 감소효과가 있고, 정형화된 시스템도입으로 고객이 직접주문 계산하므로 회전율을 증가시킨다. 또한 고객이 직접 주문하고 계산하므로 착오주문과 계산을 방지할 수 있다. 1인숍의 경우 현금 및 계산을 고객이 직접하므로 점주는 조리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생관리에도 기여한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가맹점의 비용절감에 따른 가성비를 높여 가맹점 모집에 효과가 있다.

특히 (주)메타씨티는 포스를 납품하면서 고객이 된 프랜차이즈 브랜드 및 단일 매장 고객사가 3만여 개가 넘는다. 외식, 스터디카페, VR게임장, 병의원약국, 카페, 사우나 등 기존 POS를 쓰고 있는 모든 매장을 대상으로 한다. 

프랜차이즈의 기준으로는 개인매장의 단순한 주문, 계산 뿐만 아니라 물류, 회원, 제휴 등 다양한 마케팅이 지원되어야 한다. 이 점을 무인화 하여 키오스크에서 구현하자면 전문 지식이 있어야 가능하다. H/W역시 매장내 고객에게 노출되므로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슬림하고 세련된 제품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다. 또한, POS 및 키오스크외에 사람이 움직이는 운영적인 부분을 자동화 하기위하여 진동벨디스펜스, 보안출입통제, 사물함 제어 등 다양한 부가시스템을 개발, 접목하고 있다.

▲ (주)메타씨티ⓒ 사진 이형석 실장

먼저 생각하고 연구한다 
황일복 부장은 “초기 POS시스템 도입기에도 그랬듯이 아직까지는 무인 키오스크를 단순 주문계산기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보편화 되고 소비자의 눈높이가 올라가면 이를 운영하는 솔루션의 요구사항이 높아질 것입니다. 항상 먼저 생각하고 개발하여 고객사에 제안드리는 것이 주요 쟁점입니다”라고 내다봤다. 

(주)메타씨티는 초기 사업 시작시 기존 공장들의 직영 판매, 설치가 아닌 고객에 밀착된 대리점망과 유통서비스망을 구축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투자했다. 현재는 자체 콜센터 및 전국 10개의 센터와 150여개의 서비스 대리점을 운영하여 신속한 대응을 전략으로 하고 있다. 특히 변화에 적응하는 시기가 짧은 한국 자영업 시장에 대응하고자 전문가를 통한 컨설팅으로 성공적인  무인화 도입을 지원하고 있다. 

키오스크시장은 상향평준화된 H/W, 전문적이고 확장가능하고, 앞선 솔루션 도입이 중요하다.  이는 단기간의 투입과 비용으로는 이루어지지 않으며, H/W및 S/W 의 다년간 노하우가 축적된 (주)메타씨티라서 가능한 일이다. 앞으로도 (주)메타씨티는 항상 앞선 기술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높은 시스템 이해도를 위하여 계속 노력할 것이다. 

▲ (주)메타씨티 양주섭 대표 ⓒ 사진 이형석 실장

  Tip  
  귀사 상품의 경쟁력 3가지 
1. POS, KIOSK 솔루션 전문기업
2. H/W 및 주변기기 연구를 통한  OEM 생산 , 대응
3. ADT CAPS등 전문화 된 기업과의 전용상품, 서비스 연동개발로 
   최적의 시스템 제공

  귀사의 영업 전략 3가지
1. 전국 센터 및 대리점망을 통한 빠른 대응
2.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
3. 차별화된 서비스 및 솔루션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