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프랜차이즈 발전을 위한 대안 모색
상태바
K-프랜차이즈 발전을 위한 대안 모색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8.07.0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춘계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포럼 및 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학술대회
▲ 2018 춘계 협회 포럼 및 경영학회 학술대회에서 박기영 협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이현석 팀장, 협회제공

지난 6월 14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5시 반까지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컨벤션홀에서 ‘2018년 춘계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포럼 및 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학술대회’가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주최, (사)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주관,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후원으로 열렸으며, ‘K-프랜차이즈 발전을 위한 대안 모색’을 주제로 70여명의 회원들이 모여 여러 가지 주제, 토론, 정책발표 등의 알찬 내용을 나누었다.   

 

미래를 위한 의미 있는 시간
이날 행사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박기영 회장의 개회사로 시작됐다. 박기영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앞으로는 프랜차이즈업계가 정부의 변화를 수동적으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앞장서면서 변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함께 찾는 것을 시작으로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지향적인 사고로 전환하는 시점이 되기를 바란다며 개회사를 마쳤다. 

개회사에 이어 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의 이용기 회장의 환영사가 이어졌다. 이용기 회장은 프랜차이즈에 대한 자료가 많이 있지만 아직도 부족하다고 말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진흥 방안의 모색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산업통산자원부의 축사가 이어졌으며, 산업자원부는 축사를 통해 해외진출 적극 지원, 지적재산권 보호, 유망 브랜드 지원 등을 약속했다. 

▲ ⓒ사진 이현석 팀장, 협회제공

변해가는 프랜차이즈 환경 이해하기
협회 자문위원인 김선진 변호사는 첫 번째로 ‘가맹사업진흥법 현황과 개선방안’을 발제로 한 내용을 발표했다. 김선진 변호사는 발표 내용에서 현행법의 주요내용, 가맹사업진흥법 개정의 필요성과 근거 마련, 설립 규정 및 공제조합 규정의 신설 등을 다룬 내용을 다루었다. 이어 세종대학교 FC MBA의 이성훈 교수의 발표가 이어졌다. 이성훈 교수는 ‘K-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설계와 인증제의 효과적인 도입방안’을 큰 주제로, 프랜차이즈산업 규제 내용과 문제점, 한국형 상생 프랜차이즈시스템모델의 구축, 동반성과 공유제의 효과적인 도입방안, 한국형 상생 프랜차이즈시스템 인증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그리고 실증연구 등을 주제로 발표했다. 특히 경제적 영토 확장을 강조하면서 현재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북미회담을 시작으로 북한으로 경제적 영토를 넓힐 수 있는 정책을 산자부에 요청하기도 했다.  

주제 발표를 마친 뒤에는 이용기 학회장을 좌장으로 전문가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에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김동수 상근부회장과 (주)신라외식개발의 유상부 대표와 함께하며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참석내빈과 함께하는 질의응답시간이 이어지면서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을 확인했다. 

▲ ⓒ사진 이현석 팀장, 협회제공

프랜차이즈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이론과 사례
짧은 브레이크 타임이 지나고 산업통산자원부의 ‘프랜차이즈 코리아 세일 페스타 참여 방안 논의’와 이금구 노무사의 ‘고용노동부 노무관리교육’에 대한 정책 발표가 이어졌다. 특히 산자부에서 진행하며 지금까지 꾸준히 성장해온 코리아세일페스타는 다양한 홍보 이벤트와 세심한 마케팅으로 올해 역시 참여 기업의 홍보를 극대화할 준비를 하고 있음을 전했다. 
이금구 노무사는 최저임금 범위 확대 및 인상 대응방안, 근로시간 및 근로계약서 등을 제대로 알 수 있도록 꼼꼼한 내용을 전했다.    

다음으로는 프랜차이즈 경영연구 논문 발표가 이어졌다. 제주한라대학교 호텔외식경영학과의 ‘커피전문점의 문화마케팅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문화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와 서비스, 품질과 함께 고객만족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대해 풍부한 사례로 이해를 도왔다. 세종대학교와 숭실대학교가 함께한 논문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 소비자들의 행동을 알기 위해 이론적 배경과 실증 분석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 논문은 장안대학교와 제주한라대학교가 함께한 논문 ‘프랜차이즈 기업가의 열정과 고객 지향성이 지속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프랜차이즈 기업가의 혁신과 열정, CSR 열정, 고객지향성 등 다양한 요소를 분석했다. 


 

▲ 협회-포럼 ⓒ 사진 이현석 팀장, 협회제공

변해가는 기업환경과 노동환경
나날이 바뀌는 기업 및 노동환경으로 인해 프랜차이즈업계는 물론 많은 기업들이 아직 적응하는 중이다. 이번 프랜차이즈 포럼 및 학술대회는 회원사들이 변해가는 기업 및 노동환경을 이해하고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학술적인 진전 면에서도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춘계행사에 이어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서는 오는 10월 18일부터 20일까지 프랜차이즈 서울 하반기 박람회가 코엑스 C홀에서 열린다. 3일 동안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250개사 500부스, 예비창업자 2만 명이 참가할 예정으로, 창업을 염두에 둔 다양한 예비점주를 만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