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전문점, 프랜차이즈가 해답이다
상태바
건강기능식품전문점, 프랜차이즈가 해답이다
  • 관리자
  • 승인 2011.05.05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성향에 편승한 전문판매점 대폭 활성화

2011년 건강기능식품 전문점 시장 판도변화는 어떻게 될까? 갈수록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관련 업계 또한 소비자 성향에 편승, 전문판매점 활성화와 프랜차이즈 사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할인점이나 백화점에 입점하거나 대리점 운영, 직영매장을 운영하던 업체들 역시 올 상반기에는 프랜차이즈 사업으로의 본격적인 움직임이 가시화 될 전망이다.

갈수록 고객 니즈는 건강 관련한 제품과 전문점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연령층도 어린이, 청소년, 노인, 직장인, 젊은 여성, 주부, 장년층 등 각기 다른 여건과 환경에 따른 제품을 구매하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품 또한 인삼이나 홍삼을 넘어서 각종 다양한 소재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해 2011년엔 보다 다양한 건강식품과 전문점이 치밀한 동선을 그릴 전망이다.

더구나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은 이들을 겨냥한 건강식품의 수요를 더욱 부추기게 하고 있다. 특히 50대 이상의 시니어와 여성들이 창업시장으로 대거 몰리면서 이들에게 매우 적합한 창업 아이템으로 떠올라 시장 전망은 더욱 기대된다. 이에 관련업계는 소비자 인지도 향상을 위한 다각도의 제품개발과 직영점 및 프랜차이즈 사업 확대에 더욱 열을 올릴 전망이다.  글 임나경 편집장  사진 박문영 실장, 이호영 실장    

건강식품 전문점 다양한 방식으로 점포전개 두각

올해도 각종 기관과 매체에서 2011년 유망창업 시장에 대한 예측과 분석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그 가운데 매년 빠지지 않고 예비 창업자들의 눈과 귀를 솔깃하게 하는 분야가 바로 ‘웰빙’과 ‘건강’ 관련 아이템이다. 하지만 그 가능성과 비전에 비해 전문점 확산은 특정 브랜드의 잠식 외에는 다소 더디게 시장이 형성돼 왔다.

이는 소비자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제품, 브랜드 경쟁력의 열세로 어려움을 겪어 온 것이 사실이다. 더구나 국내 시장의 특수성상 홍삼제품에 대한 선호도와 특정 선두 브랜드의 영향력은 실로 막강하다. 이 외에 건강기능식품은 방문 판매나 다단계 판매, 인터넷 판매 등이 주류를 이루다 최근 안전성과 신뢰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성향에 편승해 전문판매점으로의 움직임이 두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대기업군을 중심으로 한 기존 마트나 할인점, 백화점 등에 제품을 입점하는 수준에서 직영판매점, 가맹점 모집까지 확대되고 있다. <정관장> <한삼인> <천지인>과 같은 홍삼전문점은 물론 <휴럼> <굿썸> <GNS> <내추럴하우스> 등 다양한 건강식품전문점이 직영점 및 가맹점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점포전개를 해오고 있다.

홍삼전문점은 한의원을 대체하는 최근 분위기와 맞물려 꾸준히 자리를 잡고 있다. 반면, 홍삼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전문점들은 올해 들어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타진하거나 올 상반기 확실한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매년 건강기능성 식품이 15% 이상 상회하는 수준으로 있어 건강식품전문 브랜드들의 직영 및 가맹점 확대는 밝은 시장전망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대표 건강식품 전문점, ‘홍삼’ 인기 상한가 

최근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짐에 따라 제품력과 영업력, 서비스 마인드로 재무장하고 본격적인 건강식품 전문점 프랜차이즈 사업으로의 행보가 두드러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이용율이 가파르게 상승한데 따른 것으로 보여지며, 그 가운데 홍삼은 점유율이 50%가 넘어 단연 독보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점차 기존 한의원을 대체해 나가고 있어 앞으로의 시장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또 최근에는 수많은 연구를 통한 홍삼의 새로운 효능들이 밝혀짐에 따라 대기업 및 군소 업체들까지 가세해 홍삼 제품과 브랜드가 속속 개발되고 있다.

기다렸다는 듯 홍삼 수요도 급증해 향후 지속적으로 시장은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발맞춰 원활한 수급을 위한 홍삼전문판매장이나 건강기능식품 전문점의 프랜차이즈 사업도 가속화 될 전망이다. 국내 홍삼시장은 한국인삼공사 <정관장>이 지난 2004년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에 돌입하면서 시장을 대부분 장악한 상태며, 그 뒤로 <한삼인> <천지인> 등의 브랜드들이 서서히 시장을 넓혀가며 선전하고 있다. 

더구나 최근 신종플루, 슈퍼 박테리아, 구제역 발생 등으로 면역력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면역에 도움이 되는 홍삼제품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면역력은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꽃가루 등 외부에서 들어오는 병원균에 저항하는 인체 방어시스템을 말한다. 지난해 신종플루가 기승을 부릴 때 홍삼제품이 새롭게 주목 받았는데,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인정한 홍삼의 면역력 증진 효과 때문이다.


* 월간<창업&프랜차이즈> 3월호 [트렌드 이슈]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