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박람회 백배 즐기기
상태바
프랜차이즈 박람회 백배 즐기기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7.11.0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드 홍보와 가맹점 모집을 동시에
 

브랜드 홍보와 가맹점 모집을 동시에 프랜차이즈 박람회
비전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 프랜차이즈화하고 싶을 때, 브랜드를 알리고 가맹점을 모집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나 가맹점을 오픈하고 싶다는 사람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겠지만, 치열한 시장환경에서 홍보를 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렵다. 여러 가지 홍보 마케팅 방법이 있지만, 브랜드를 알리면서도 가맹점을 모집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박람회는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임에 틀림없다.  글 조주연 기자  사진 창업&프랜차이즈 DB

 

 

수없이 많은 전국의 프랜차이즈 박람회, 그 허와 실
‘프랜차이즈’와 ‘창업’이 들어가는 박람회는 1년에도 두 손이 모자랄 정도로 전국 곳곳에서 열리고 있다. 종류가 많은 만큼 수도권에서는 서울 코엑스와 세텍, 일산의 킨텍스에서 1년에 여러 차례 열릴 정도며, 지방에서도 규모가 큰 곳에서는 1년에 한두 차례씩 박람회가 열리곤 한다. 박람회는 수없이 많지만 어떤 박람회는 성공적이고 어떤 박람회는 참여하지 않으니만 못한 경우가 있다. 또 수십 건의 계약을 이루는 브랜드도 있지만 상담조차 몇 건 못 해 본 브랜드도 적지 않다. 그렇다면 어떤 박람회에 참여해야 원하는 목적을 이루고 투자한 것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박람회에 참여하는 본사는 이 부분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참가해도 늦지 않다. 참관객 역시 마찬가지다. 전 재산을 투자하는 창업을 하는데, 박람회를 통해 여러 차례 고민하고 상황을 시뮬레이션해보는 것은 기본이다. 

 

 

참가사에게, 참관객에게 맞는 박람회 찾기
참가사 그리고 참관객 등이 어떤 박람회에 참가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고민해 보자. 참가사라면 목적에 맞는 박람회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국내 가맹점 확장, 해외 진출, 브랜드 홍보 등 목적에 따라 박람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참관객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이 박람회에 참가했는지를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살펴 본다. 업체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있고 매칭 서비스가 있다면 더욱 좋다. 사전에 참가사를 확인할 수 없거나 비외식 브랜드를 고민 중인데 외식 브랜드만 참가하는 등 원하는 아이템이 없는 박람회라면 과감히 패스하자. 경험과 시야를 넓힌다는 측면이라면 다양한 박람회에 참가하는 것은 더없이 좋다. 성공한 박람회와 그렇지 않은 박람회 모두 타산지석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가사도 참관객도 한술밥에 배부를 수는 없다. 여유를 두고 자신이 원하는 트렌드와 그에 맞는 브랜드를 신중히 찾아보자.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의 거인 (주)월드전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국내 창업박람회의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는 (주)월드전람은 1996년에 설립돼 다양한 산업전시회를 전문적으로 주최했으며, 특히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는 20년 넘게 진행하고 있는 베테랑 박람회다. 2017년에만 16개의 박람회를 개최하면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으며, 꾸준히 해외 협력 파트너를 구축하면서 국제적인 박람회로 이끌어가고 있다.

(주)월드전람의 대표적인 박람회이기도 한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1997년 여의도에서 첫 개최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현재는 1년에 각각 한 번씩 코엑스와 세텍에서 프랜차이즈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44회 박람회에는 390개 부스, 170여개의 브랜드가 참가했으며, 지난 45회 박람회는 300여개 부스, 120여개의 브랜드가 함께했다.  코엑스에서 열리는 박람회의 경우, 1월 중에 열리기 때문에 새해를 맞이해 창업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에게 인기가 많으며, 9월 중에 세텍에서 열리는 박람회는 창업에 가장 호황인 가을에 열리기 때문에 적극적인 참관객을 만날 수 있다. (주)월드전람의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부대행사다. 전문가가 진행하는 창업세미나와 창업과 관련된 인기 있는 주제로 다양한 강의가 무료로 진행돼 참관객은 물론 참가사에게도 많은 정보를 주고 있다. 

2018년에는 신정 연휴를 마치고 바로 시작되는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코엑스와 3월 말에 개최되는 세텍 박람회가 예정돼 있다. 현재 프랜차이즈 본사의 참가문의는 홈페이지나 전시사무국을 통해 가능하며,  참관객의 경우 사전등록을 하면 입장료 없이 참관할 수 있다. 코엑스와 세텍 모두 지하철역에서 가깝고 주차가 가능해 이동이 편리하며, 규모가 큰 전시회로 볼거리가 많다.

홈페이지 www.franchisecoex.co.kr
전화 02-557-0648

 

 

글로벌 기업으로 재도약하는 프랜차이즈 서울(IFS)
국내 최대 국제프랜차이즈 박람회 ‘프랜차이즈 서울’은 지난 해부터 국내 최고의 전시컨벤션 주최사인 코엑스와 세계 최대 전시그룹인 리드 엑시비션스(Reed Exhibitions)과 함께하면서 국제적인 박람회로 거듭나고 있다. 리드 엑시비션스는 50년동안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면서 전 세계 30개국에서 500개의 박람회를 주최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프랜차이즈 박람회인 파리 프랜차이즈 박람회를 주최하고 있으며, 한국 지사가 2016년부터 ‘프랜차이즈 서울’을 맡고 있다. 효율적인 운영이나 글로벌 규모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박람회 트렌드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많은 프랜차이즈 본사와 참관객들의 높은 기대를 얻고 있다.

2018년 3월에 열리는 ‘프랜차이즈 서울’은 지난 41회에 이어 더욱 대형화, 국제화된 박람회를 주최할 예정이다. 대형 박람회를 위해 300여개의 브랜드가 함께하는 것은 물론, 90%가 외식인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약 30% 이상의 비율로 교육, 헬스, 뷰티 등 비외식 브랜드가 참가하며 질 높은 박람회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6년부터는 국제적인 박람회를 위해 국제인증기관인 UFI 인증을 받았다. UFI 인증을 위해서는 까다로운 조건이 필요하지만, 노하우와 다양한 홍보 방법을 통해 해외 업체 및 바이어들을 참가시키면서 어렵지 않게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다른 프랜차이즈 박람회와의 차별을 위해 적극적인 비즈니스 매칭도 진행 중이다. 사전 정보를 바탕으로 참가사와 참관객이 만나서 심도 있는 상담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41회부터 진행됐다. 처음 시행되면서 참여도는 낮은 편이었지만, 이용한 본사 및 참관객들의 만족도가 높아 42회에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홍보해 더 높은 매칭 성공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홈페이지 http://franchiseseoul.co.kr
전화 02-6000-1564/1561


서울에서 대구경북까지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지난 10월 양재 aT센터에서 15회가 진행된 ‘서울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는 (사)한국중소기업프랜차이즈협회가 주최하고 제일좋은전람이 주관하고 있다. 지난 15회 박람회에서는 350개 부스, 150여개의 브랜드가 참가하였으며, 무료 상담 코너와 교육 세미나가 함께 진행돼 호응을 얻었다.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의 경우 서울은 물론 인천송도(제5회), 대전충청(제6회), 광주(제2회), 대구경북(제15회) 등 각 지역에서도 열리고 있다. 지방에서 열리는 박람회의 경우 참가사와 참관객의 규모가 적은 편이지만 조금씩 발전하고 있다.
홈페이지 http://yesexpo.co.kr
전화 02-856-1402

채용부터 가맹점 모집까지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
지난 6월과 9월, 부산 벡스코에서 제40회, 일산 킨텍스에서 제41회가 개최된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하고 있다. 우수 프랜차이즈 브랜드 본사들이 모인 프랜차이즈산업의 대표기관에서 주최하기 때문에 다양한 브랜드가 참여하고 있다. 일산 박람회의 경우, 서울에서 다소 떨어져 있지만 우수 가맹본부의 채용관 부스가 있어 취업 준비생들에게도 인기가 높았으며 주말에는 가족 단위 참관객이 이어지면서 좋은 성과를 보였다. 2018년부터는 일산 킨텍스가 아닌 코엑스에서 새로운 모습을 보일 예정이다.
홈페이지 http://ikfaexpo.kr
전화 02-3471-8135~8

Tip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무료입장하기!
박람회는 보통 3000~1만원 정도의 입장료를 받고 있는데, 대부분의 박람회에서는 사전등록을 하는 경우 무료입장이 일반적이다. 큰 부담은 아니겠지만 여러 명이 가는 경우 입장료도 만만치 않다. 미리 일정을 체크해 사전등록을 해 두고 무료로 입장하자!


프랜차이즈와 일반 창업이 함께하는 다양한 박람회
프랜차이즈 박람회는 아니지만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참가하거나 관련 업체들이 함께하는 박람회도 적지 않다. 대표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창업 아이템인 커피 관련 박람회가 있다. 국내 3대 커피 커피 박람회로 꼽히는 커피 서울 카페쇼(www.cafeshow.com), 카페&베이커리페어(www.cafenbakeryfair.com), 서울커피&티페어(http://cofa.kr)는 예비창업자뿐만 아니라 커피와 차 애호가들이 모이는 인기 박람회다. 이밖에도 푸드, 신기술, 환경 등 업종과 연관된 창업 박람회도 진행되므로 미리 일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홈페이지 http://ikfaexpo.kr
전화 02-3471-8135~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