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비어 유행에도 <치어스> 인기있는 이유?
크림생맥주, 칵테일 생맥주 등 각종 비어 종류와 각종 튀김류, 치킨 등의 저렴한 가격의 스몰비어 안주는 주머니가 가벼운 젊은 세대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치어스>는 주점 창업 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의 안주로 무장한 스몰비어 브랜드들의 거센 돌풍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그 이유는 <치어스>만의 수준 높은 요리 제공과 주거 상권의 단골 고객층이 뚜렷하게 존재하기 때문으로 파악되고 있다.
14년간 대한민국의 생맥주 전문점의 역사를 주도해 온 <치어스>는 첫 1호점 매장을 오픈할 때부터 철저한 주거지역 상권을 타깃으로 삼았으며 거기에 맞는 요리메뉴 및 격조있고 편안한 인테리어로써 가족들이 함께 찾을 수 있는 ‘레스펍’ 문화를 만들었다.
또한 그 기획 의도에 맞춰 주방장들을 선별해 브랜드에 맞는 재교육을 통해 수준 높은 요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었다. 이렇게 초보 창업자들도 손쉽게 영업에만 신경쓸 수 있도록 안정적인 ‘주방인력 지원 시스템’을 본사에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즉, 외식 프랜차이즈에서 드물게 본사가 지속적으로 고급 주방 인력을 양성, 배치, 관리하여 가맹점 주방인력 휴무 등을 대비한 헬퍼 시스템으로 원활한 매장운영을 지원하고 있어서 매장별로 균일하게 수준 높은 요리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치어스>의 단골 고객들은 주거 상권의 외식 소비를 주도하는 30~50대 여성고객층이 많고 이들은 가치소비 경향이 뚜렷해 무조건 저렴한 가격이 아니라 본인의 가치에도 맞고 품질도 좋은 음식을 합리적 가격에 제공 받고 싶어한다.
또한 가정 내 소비결정권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식, 건강, 취미 등과 관련된 모임이나 동네 모임을 주도하며 가족 또는 지인 등 3~5명의 고객을 유입시키고 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정 모(42)씨는 “가족 모임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 반 학부모 모임을 자주 하는데 다양한 메뉴와 편안한 자리를 고려하면 저렴한 가격만 내세우는 스몰비어나 치킨집 보다는 <치어스>가 편해 자주 온다”고 말했다.
한편, <치어스>는 ‘화목과 조화’의 컨셉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기존의 어둡고 칙칙한 분위기의 호프집과 달리 밝고 세련된 분위기로 아메리칸 스타일의 정통 펍 느낌을 살린 인테리어에서 70여 가지의 다양하고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생맥주 전문점이자 후레쉬푸드 레스토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