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살펴보는 분식 프랜차이즈
외식 창업 시장의 장기 불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폐업률이 낮은 분식업종 창업만큼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계절을 타지 않고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메뉴들로 구성되어 있고 다른 외식업에 비해 조리의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은 업종이라는 점 때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2024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11,295개 이며 이 중 분식프랜차이즈 브랜드수 575개로 조사되었다.
가맹점수 기준으로 대표적인 분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이삭토스트, 신전떡볶이, 불닭발땡초동대문엽기떡볶이, 배떡, 청년다방 등이 떡볶이, 김밥, 토스트를 주 메뉴로 하는 브랜드가 포함된다.
프랜차이즈 산업통계자료(맥세스컨설팅)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 분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12,947개로 최근 4년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20년 코로나19이후 지속되는 불황이도 불고하고, 분식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점 연평균 매출액은 지속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식 프랜차이즈는 다른 외식업종과 달리 비수기없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10대부터 50대 이상, 남녀노소, 계절/시간대에 상관없는 대중성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면서 장기간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예비창업자 입장에서 가맹하고 싶은 [분식] 프랜차이즈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과 프랜차이즈 컨설팅 전문기업인 '맥세스컨설팅'은 함께 2024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결과값을 기초로 상위 3%,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개 브랜드를 선정 발표했다.
공정위에 등록된 11,295개 브랜드를 전수 조사하여 ▲생산성 ▲안정성 ▲성장성 ▲노하우 집약도 ▲본사 수익성 ▲가맹점 수익성 등 6개 지표에 따라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평가하여 선정한다는 측면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세부 업종별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2024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에 선정된 300개 브랜드 중 분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총 12개 브랜드가 선정되었다. 브랜드 별로 살펴보면, <이삭토스트>, <선비꼬마김밥>, <신전떡볶이>, <청년다방> 등 선정되었다.
2024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는 2022년 기준 데이터를 기준으로 평가되었으므로, 현재 상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2025년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4월 17일 발표 예정이다.
한성대학교 창업&프랜차이즈 서민교 교수는 “분식프랜차이즈는 업종특성상 배달플랫폼 의존도가 높아 수익성이 낮아질 수 있다.”고 전했으며, “가맹본부는 가맹점주가 적정 수익을 가져가도록 원가절감, 지역내 판촉활동 등을 통해 가맹점의 매출을 높이기 위한 계속적인 노력과 지원을 준수해야할 의무가 있다”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