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살펴보는 치킨 프랜차이즈

2025-02-11     안동주 기자

2024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11,295개 이며 이 중 치킨프랜차이즈 브랜드수 622개로, 한식(3,289), 기타외식(1,313), 커피(795) 다음으로 브랜드 수가 많다. 전년 대비 치킨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591개에서 622개로 약 6.2% 증가했으나, 622개 브랜드 중 실제 가맹사업을 개시한(가맹점 1개 이상) 브랜드는 383개로 전체의 약 60.5% 만이 가맹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가맹점수 28,891, 1년간 폐점 4,074.. 엔데믹 이후 폐점 지속 증가

2022년 말 기준 치킨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28,891개이며, 브랜드당 평균 76.4개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가맹점 평균매출()2022년 약 1.83억으로 월평균매출로 환산하면 평균 약 1,500만원(부가세미포함)으로 나타났다. 치킨 판매가격의 인상 등으로 가맹점 평균매출이 증가했으나 원재료/인건비/배달수수료 등 배달 지출 상승에 따라 실제 가맹점 손익은 감소할 것으로 판단된다.

 

- 객관적 지표로 가맹하고 싶은 [치킨] 프랜차이즈를 선별해야

그렇다면, 622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괜찮은 브랜드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과 프랜차이즈 컨설팅 전문기업인 '맥세스컨설팅'은 함께 매년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결과값을 기초로 생산성 안정성 성장성 노하우 집약도 본사 수익성 가맹점 수익성 등 6개 지표에 따라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평가하여 상위 3%,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개 브랜드를 선정 발표하고 있다.

올해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에 선정된 300개 브랜드 중 치킨브랜드는 총 20개 브랜드가 선정되었다. 브랜드 별로 살펴보면, 구도로통닭, 지코바양념치킨, 처갓집양념치킨, BBQ, 가마로강정 등으로 생산성, 안정성, 가맹점수익성 등에서 대부분 평균 이상의 점수로 평가되었다.

치킨 이외에도 43개 세부 업종별(한식, 피자, 커피 등)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는 맥세스컨설팅과 사단법인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선정된 브랜드의 각 지표별 점수와 업종평균 대비 해당 브랜드의 점수를 비교하여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