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처럼 정성을 다하는 교육

<요거프레소>

2018-11-06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요거프레소> ⓒ 사진 업체제공

디저트 카페 <요거프레소>는 가장 기본이 되는 커피는 물론 ‘메리 시리즈’, ‘생크림오믈렛’ 등을 통해 디저트 전문점으로 도약했다. 고객의 만족은 창업으로 이어져 예비가맹점주 대부분 점포 방문 때 좋은 인상을 받고 창업을 결심한 경우다. 특히 기존 가맹점주에게서 교육의 힘에 대해 들은 예비가맹점주들이 신뢰를 갖고 찾아온다.


3-COURSE시스템
합리적인 가격과 고퀄리티, 창업 경쟁력으로 고객과 가맹점주에게 만족을 안기는 <요거프레소>. 2005년 론칭 후 안정적인 성장을 해온 데는 교육의 힘이 컸다. <요거프레소>의 탄탄하게 짜인 커리큘럼은 예비가맹점주들의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이다. <요거프레소>의 자랑인 바리스타아카데미에서 이뤄지는 창업교육은 경험이 없어도 가맹점주가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교육 시스템은 3-COURSE에 걸쳐 실질적이고 현장 위주의 실무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스탠다드 코스에서는 커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에스프레소 추출법과 메뉴 레시피에 대한 교육이 진행된다. 다음 인텐스 코스에서는 전문적인 이론교육과 반복적인 실습을 진행하고 점포 운영과 물류 관리, 고객 서비스 교육까지 관리자 교육을 하게 된다. 마지막 파이널 코스에서는 가맹점 영업과 관리에 대한 최종 매뉴얼 교육과 점검을 진행한다. 점포 운영에 필요한 세무, 인사 교육, 점포 운영 매뉴얼, 리스크 방지 교육 등 전반적인 사항을 모두 체크한다. 모든 커리큘럼을 이수하고 최종 수료 테스트를 통과할 때 가맹 개설을 진행한다.

 

▲ <요거프레소> ⓒ 사진 업체제공

마음으로 교육한다 
<요거프레소> 본사의 바리스타아카데미 교육장은 비어있는 때가 드물다. 가맹점주들을 위한 창업교육과 직원 교육, 일반 고객들을 위한 원데이클래스로 늘 스케줄이 차있다. 총 8일인 창업교육은 A~Z까지 매뉴얼대로 교육하며, 철저하게 가맹점주를 위한 눈높이교육으로 이뤄진다. 20대 초반에서 60대 중반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모이며, 40대 딸과 70대 어머니가 함께 오는 경우도 있다. 연령대가 높은 분들과 젊은 분들 사이에 진도 차가 있기 때문에 쉬는 시간에  공부하거나 미리 예습하도록 권한다. 

박안나 팀장은 ‘마음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얘기한다. 어떻게 하면 가맹점주들이 편하고 쉽게 잘 배울 수 있을 지에 대한 고민이 항상 있다. 성공한 가맹점주들이 ‘교육 덕분’으로 영광을 돌릴 때,  박 팀장은 ‘가족이 가맹점을 오픈한다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한 보람을 느낀다. “본사 교육 이외에도 기기 들어가는 날부터 오픈일까지 신경써서 교육해달라고 담당 SV에게 신신당부합니다. 오픈 전까지는 걱정이 크던 가맹점주님들도 거의 2~3일 안에 마스터하고, 2~3주 정도 지나면 웃으면서 통화합니다. 이렇게 쉬운 거였냐면서요.”

 

▲ <요거프레소> ⓒ 사진 업체제공

고객 대상 원데이클래스
<요거프레소> 창업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입소식’을 한다는 것. 바리스타아카데미에 들어올 때 교육장 안내, 수칙, 임하는 자세부터 먼저 소개하고, 큰 소리로 인사부터 한 다음 교육을 시작한다. 
“가맹점주님 중에서 창업자로서의 위치를 간혹 잊는 분들이 계십니다. 1억~ 2억 원이라는 막대한 창업 비용을 들인 거라서 대접받으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마인드로는 고객을 만족스럽게 하지 못합니다. 교육 받는 자세가 올바를 때 창업에 관한 모든 걸 익힐 수 있다는 걸 일깨워드려요.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교육일정이 끝날 때 눈물 흘리는 가맹점주들도 있다. 철저한 교육을 받은 가맹점주들은 본인 점포에서 직원들에게 똑같이 철저하게 교육해 매출로 이어지는 성과를 보인다. 

<요거프레소> 바리스타아카데미는 창업 교육 외에 일반 고객 대상 원데이 클래스도 1년 째 운영하면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SNS로 신청을 받아서 1달 2회 진행하는 원데이클래스에서는 커핑수업, 크림아트, 생크림으로 그림 그리기, 시그니쳐 메뉴 ‘메리’ 시리즈 비법 공개. 신메뉴 시음 등 다채로운 내용으로 전개된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찾아가는 원데이클래스’도 진행하고 있다. 기업, 학교, 복지회관 등을 찾아가는 원데이클래스는 2개월 전에 신청해야 진행이 가능하다. 단순 홍보를 넘어 13년 동안 성장한 감사의 뜻인 원데이클래스는 고객과 즐거움을 나눈다는 취지로 앞으로 더 확대할 계획이다.

 

▲ <요거프레소> ⓒ 사진 업체제공

Tip 1  본부 직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소개 
직원 교육은 1주일 1회, 세금 관련, 기기 관련, 운영 매뉴얼, 청결 교육 등을 진행한다. 이슈에 따라 부서에서 먼저 요청할 때도 있으며, 각 부서별로 정해진 날짜에 교육을 진행한다.

Tip 2 가맹점주 및 예비가맹점주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소개
가맹점주를 위한 창업 교육은 본사에서 8일 동안 진행한다. 오전 8일/오후 8일/종일 4일 중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