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D(Visual Merchandising) 점포 환경개선 및 상품 진열
상태바
VMD(Visual Merchandising) 점포 환경개선 및 상품 진열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7.09.14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 싶은 것이 있는 점포, 찾아가고 싶은 점포 그리고 원하는 상품을 쉽게 살 수 있고 판매할 수 있는 그런 점포를 원하십니까? 점포 정리를 통한 효율적인 공간 활용으로 점포의 환경개선과 상품 진열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자.   

 

필자는 요즘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로 어떻게 하면 전통시장 점포의 환경을 개선하고 상품의 정리와 재 진열을 통해 매출을 늘릴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이고 있다. 더불어 소상공인의 봉재공장, 신발공장, 가방공장 등 작업환경이 열악한 곳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업테리안(정리수납전문가) 디자이너들과 연구하고 있다.

점포의 환경개선은 생산성을 높여주고, 원단과 부자재의 정리수납을 통해 재고관리는 물론 지출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 중 외식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주방의 환경개선과 정리수납이라 할 수 있다. 

 

VMD(Visual Merchandising)의 개념 
VMD란 소매업에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기 위해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갖고 싶을 때에 적절한 가격으로 편리한 장소에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계획하고 실행,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VMD는 점포와 상품의 이미지를 높이고 판매효율은 높여 차별화 전략으로 활용한다. 또한 쾌적하고 즐거운 쇼핑 분위기를 제공해 효율적인 점포를 구성함으로 매출증대에 기여한다고 본다.  

 

VMD 계획을 위한 기본 자세 

 

상품진열 원칙
1. 상품진열은 점포별 특성, 상품내용, 진열상품의 양을 고려하여 진열한다.
2. 보기 쉽고, 알기 쉽고, 사기 쉽게 진열한다.      
3. 상품 색과 무게에 따른 진열 방법     

 

상품진열 영역  

 

어떤 것을 사고 싶은가?

 


같은 상품이라도 어떻게 진열되어 있는지에 따라 구매 욕구가 달라질 수 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전문 VMD에게 점포의 진열과 연출을 맡기는 것도 고객확보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거창하게 점포의 인테리어를 바꾸지 않더라도 점포의 환경을 깨끗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상품을 쉽게 고를 수 있고 비교해 볼 수 있도록 상품을 재배열해 보기 바란다. 

 

 

시스템 정리수납 전문기업 (주)덤인의 정경자 대표는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여성인적자원개발을 전공했으며 한국정리수납협회 회장으로 있다. 국내 최초로 정리수납 전문가라는 직업을 만들어 정리수납 전문가 양성 및 정리수납 표준화와 기술 개발을 위해 (주)덤인의 평생교육원을 운영하고 있다. 
e-mail jconnie@du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