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협회, 공정위 조사 중단 요청
상태바
프랜차이즈협회, 공정위 조사 중단 요청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7.07.20 0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까지 환골탈태의 기회 달라'
연합뉴스 제공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18일 내놓은 '가맹본부 불공정거래 근절 대책'에 대해서는 수용하지만 몰아치기식 정부의 조사는 프랜차이즈산업을 붕괴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19일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정위의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의 원칙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정부와 협력해 빠르면 3개월, 늦어도 연내에는 가맹점주 권익보호와 건전한 가맹시장 조성을 위해 앞으로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날 공정위는 5개 업체에 대해 실태조사를 벌이고 하반기에도 50개 브랜드에 대해 일제점검을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회장은 "프랜차이즈산업인 일부의 잘못으로 전체가 매두돼 전체 산업이 무너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자정과 변화할 수 있는 시간을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프랜차이즈에 대한 직권조사가 언제 끝이 날는지 가늠하기 어렵다"며 "3~5개월 후 업계의 변화된 모습도 만족스럽지 않다면 그에 대한 어떤 메스도 수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치즈통행세 등 일련의 불공정거래행위가 잘못된 프랜차이즈 수익구조에서 비롯됐다고 강조했다. 프랜차이즈 초기 당시 사세 확장을 위해 로열티를 받지 않음으로써 물류비를 통해 이익을 도모하는 기형적인 수익구조가 만들어졌다는 설명이다. 

또한 전체 가맹본부의 약 36%만 가맹점주로부터 로열티를 받는다. 그러면서도 이른바 '통행세'명목으로 일부 가맹본부가 식재료에 30%가 넘는 마진을 붙인 건 잘못이라고 인정했다.

아울러 박 회장은 "프랜차이즈 사업자의 입장을 진솔하게 전하겠다"며 김상조 공정위원장과의 만남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