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다르다는 자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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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다르다는 자부심
  • 김유진 기자
  • 승인 2017.08.02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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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대개미>
▲ <배부장찌개> ⓒ 사진 이현석 팀장

줄 서서 먹는 맛집에서 시작해 2층 점포에서도 월 1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화제의 프랜차이즈가 되기까지. <홍대개미>에 숨어있는 특별한 매력을 찾아보자. 글 김유진 기자 사진 이현석 팀장


론칭배경·콘셉트 
언뜻 보면 <홍대개미>는 평범한 일본식 덮밥 전문점처럼 보인다. 그러나 HOONY FNB  임준성 대표는 “<홍대개미>는 일본식 덮밥집이 아니다”고 단언한다. 애초에 <홍대개미>의 시그니처 메뉴인 큐브스테이크 덮밥은 임 대표가 운영하던 야끼니꾸전문점에서 탄생했다. 야끼니꾸전문점의 특성상 점심 장사에 취약한 점을 보완할 만한 메뉴를 찾다 보니 고깃집에서 사용하는 재료를 조합해 탄생한 게 스테이크 덮밥이었다. 

그런데 이 메뉴가 소위 ‘대박’을 터뜨렸다. 점심 매출이 저녁 매출을 추월하기 시작했고, 결국 주객이 전도돼 스테이크 덮밥을 전면에 내세운 <홍대개미> 점포를 오픈하기에 이르렀다. 2012년 상수역 상권에 문을 연 <홍대개미>는 줄 서서 먹는 맛집으로 입소문을 탔다. 주변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내달라는 문의가 쇄도했지만 임 대표는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생각에 망설였다.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쳐 사업 파트너인 김형일 공동대표를 만났고, 2015년이 돼서야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에 뛰어들었다.

 

▲ <배부장찌개> ⓒ 사진 이현석 팀장

 브랜드 경쟁력
<홍대개미>는 입맛 까다로운 젊은 소비자들로부터 맛집으로 인정받은 브랜드라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덕분에 별다른 마케팅이나 홍보활동 없이도 가맹점을 꾸준히 확장할 수 있었다. 특히 <홍대개미>는 2층 점포에서도 높은 매출을 올리는 브랜드로 유명하다. 김 공동대표에 따르면 <홍대개미> 가맹점은 대부분 2층에 자리잡고 있으며, 최대 1억5000~6000만원, 최소 5000만원~6000만원의 월 매출을 올리고 있다. 주점을 겸하는 것이 아닌 순수한 밥집 아이템, 그것도 점포 입지가 2층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매출이 아닐 수 없다.

매출이 높은 것으로 입소문이 나다 보니 알음알음 창업을 문의해오는 가맹점주들이 많고, 기존 점주들이 점포를 2개 이상 낼 수 없냐고 요청하기도 한다. 그러나 <홍대개미>는 다점포 운영을 되도록 지양하는 편이다. 본사 차원에서 과도한 출점을 자제하고 기존 점주들의 매출 유지에 노력한다는 점 또한 브랜드 경쟁력 향상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운영지원·시스템    
최근 <홍대개미>는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과 구매, 재고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를 통합 관리하는 ERP 계약을 체결하고 구축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를 통해 보다 체계적인 가맹점 지원과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단기적인 매출보다는 장기적인 성장을 염두하고 R&D 투자에 주력할 방침이다. 아울러 <홍대개미>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가성비’를 유지하기 위해 신경쓰고 있다. 고객 입장에서의 가성비뿐만 아니라, 가맹점주가 창업을 하는 과정에서도 ‘가성비’를 장점으로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하겠다는 뜻이다.

임 대표가 20년 넘게 외식업에 종사해온 덕분에 식재료를 저렴하게 수급할 수 있는 유통경로가 확보되어 있고, 직영점에서 발생하는 이익 중 일부를 가맹사업에 재투자함으로써 가맹점주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점주를 통해 마진을 많이 챙기기보다는 물류공급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해 영업이익을 높이고, 결과물은 가맹점주와 공유한다는 게 <홍대개미>의 기본 원칙이다.

 

▲ <배부장찌개> ⓒ 사진 이현석 팀장

계획·비전
HOONY FNB 측은 연말까지 <홍대개미> 가맹점이 60개점을 돌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대만이나 싱가폴에서도 글로벌 진출 문의가 들어오고 있어 향후 해외진출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홍대개미> 아이템이 한식, 일식, 중식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는 콘셉트기에 글로벌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계산이다. 현재 <홍대개미>는 점차 가맹사업을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R&D 센터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 브랜드가 국내에서 더욱 견고히 자리잡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려면 메뉴에 대한 연구개발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홍대개미>는 덮밥이 일식 메뉴라는 고정관념에서 탈피, 보다 한국적이면서 글로벌한 메뉴를 선보이며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나가겠다는 포부다. 보다 참신한 메뉴 개발을 위해 외부업체와의 협력 가능성도 열어둔 상태다. 내부에서는 내년쯤 사내 시스템이 완비되면 좀 더 공격적인 투자와 사업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층 점포에서도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기에 임대료 절감이 이루어진다. 동시에 순수익률을 올릴 수 있어 만족스러운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 <배부장찌개> 임준성 대표이사(좌)와 김형일 공동대표(우) ⓒ 사진 이현석 팀장

    가맹정보 (단위: 만원 66㎡(20평)기준)   
가맹비                                     1000
교육비                                       500
보증금                                       200
인테리어 (3.3㎡당)                      220
필수주방기물 (20~22평 기준)      2200
필수주방집기 (20~22평 기준)        900
간판 및 실내사인                          900
의/탁자                                      700
오픈초도물품                              150
POS                                          160
총계(VAT 별도)                     1억2210

문의 : http://hdgaemi.com / 1544-9276
본사 : 서울 마포구 공덕동 456 르네상스타워 12층 121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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