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국밥 대박 신화에 도전
상태바
콩나물국밥 대박 신화에 도전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7.05.22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팔미콩나물국밥>
▲ <전주팔미콩나물국밥> 메뉴 ⓒ 사진 이현석 팀장

<전주팔미콩나물국밥>은 한때 <팔미낙지한마리수제비>로 350여개점까지 인기를 구가하며 내공을 보이던 (주)팔미의 야심찬 제2브랜드다. 불황의 시대, 천정부지로 오른 물가 등 소비자의 외식비 부담이 늘고 있는 가운데, <전주팔미콩나물국밥>은 외식비 절감과 예비가맹점주 수익률에 도움이 될 만한 일석이조 브랜드다.  

    론칭배경·콘셉트      
(주)팔미 함순종 대표는 장기불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예비창업자들과 가맹점주들에게 수익률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아이템을 고심하던 중, 3800원 콩나물국밥이 주 무기인 <전주팔미콩나물국밥>을 선보였다. 서민적인 콩나물국밥 메뉴를 기본으로 현대적인 시설로 보완해 여성과 젊은 세대들도 즐겨 찾을 수 있는 ‘명품 국밥전문점’을 표방한다. 명품 국밥전문점으로서의 근간은 독창적인 맛과 좋은 재료, 모든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하겠다는 배경에서 나온다. 
현재 전국적으로 38개 점포를 확보하고 있는 <전주팔미콩나물국밥>은 대구를 중심으로 매월 2개점 이상씩 꾸준히 점포를 오픈해오고 있다. 서민을 위한 외식장소와 소자본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 업종변경 창업자들에게 꾸준히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전주팔미콩나물국밥> 내부 ⓒ 사진 이현석 팀장

    브랜드 경쟁력      
<전주팔미콩나물국밥>은 창업 초보자라도 누구나 손쉽게 본사 레시피 만으로 점포를 운영할 수 있다. 단, 하루 교육만으로도 손쉬운 창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부담 없는 가격으로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원재료비 가격파괴로 점주 마진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상권에 따라 점주 의지에 따라 점포 운영도 24시간 가능해 밥, 간식, 술까지도 한 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저렴한 콩나물국밥은 테이블 회전률이 빠르고, 부대찌개와 순두부 등의 메뉴에도 주력해 객단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무엇보다 자고 나면 순식간에 변화하는 트렌드에 휘둘리지 않고 누구나, 언제나 즐길 수 있는 부담 없는 식사메뉴로 남녀노소 꾸준히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운영지원·시스템      
<전주팔미콩나물국밥>의 콩나물국밥은 표고버섯과 황태로 육수를 뽑아 고소하고 시원한 맛을 낸다. 통통한 6~7Cm 길이의 콩나물만을 고수해 이를 살짝 삶아서 식혀낸 뒤 급냉해 뚝배기에 한소끔 끓여내고 밥은 반만 넣어 무한리필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삶아도 아삭한 콩나물의 식감을 살릴 수 있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 콩나물국밥은 주문과 동시에 끓고 있는 기본 육수에 갖가지 재료를 넣고 한번 끓여나가면 돼 신속한 음식제공이 가능하다. 반찬은 깍두기, 오징어젓갈, 새우젓, 청양고추 등 셀프바를 이용해 무한리필로 제공한다. 밑반찬이 간단해 최소 인원으로 주방 운영이 가능하며, 음식을 먹는 시간이 짧아 점포 회전률이 높다. 육수와 소스는 본사에서 제공하며, 제대로 된 레시피 운영을 위해 비디오로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제작해 수시로 점검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계획·비전     
(주)팔미 <전주팔미콩나물국밥>은 66m²(20평)대 이상의 점포를 기준으로 하며, 특히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서민을 겨냥한 소비자와 가맹점주가 주력인 만큼, 경기도를 중심으로 점포 공략에 나선 뒤 서울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지방 공략을 위해 일산, 구리와 대구에 물류회사를 비치해 전국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펴고 있는 <전주팔미콩나물국밥>. 기존 점포가 소비자와 창업자들의 입소문에 의해 전개된 만큼, 이 여세를 몰아 올해 점포 100개점 전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주)팔미 함순종 대표는 “경상도 지역의 경우 기존 돼지국밥이 트렌드에 밀려 콩나물국밥전문점으로 재편되는 상황이며, 국밥, 순댓국, 찜, 칼국수전문점 등이 장사가 안돼 업종변환을 하고자 하는 예비가맹점주가 특히 눈에 띈다”며, 향후 시장 행보에 더욱 힘을 싣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 <전주팔미콩나물국밥> 외관 ⓒ 사진 이현석 팀장

   Check Point       점포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창업자들에게 손쉬운 업종변경이 가능하며, 간편한 음식 운용과 신속한 음식제공으로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회전률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전주팔미콩나물국밥> 함순종 대표

가맹정보 (단위: 만원 99㎡(30평)기준)
가맹비                                 1000
인테리어비용                        3500 (평당125만원) 
주방기기 및 집기                   2200 
테이블 의자                          600  
간판, 광고물                         800  
영업교육비 및 오픈지원비      500 
홍보비                                200
총계(VAT 별도)                    8700 

문의 : 031-906-4035, www.palmi.co.kr
본사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 46 남정씨티프라자3 310호(백석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