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전노래방창업, 상권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상태바
동전노래방창업, 상권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7.03.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동전노래방창업 붐이 일고 있다. 창업에 앞서 가장 중요한 상권분석과 함께 동전노래방업종에 적용되는 학교보건법과 환경위생정화구역 등 유의해야할 점을 살펴본다. 


동전노래방의 형태
창업 트렌드는 지속적으로 바뀐다. 조금씩 더 편안하면서도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형태로 바뀌고 있으니, 어쩌면 진화한다는 표현이 맞는지도 모를 일이다.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한때 국내 경제를 이끌어가다시피 했던 노래방창업도 조금 더 스마트한 방식으로 진화했다. 바로 10~20대가 저렴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코인노래방이 그것이다.
일명 동전노래방으로 불리는 코인노래방 창업은 부스형과 룸형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다. 큰 공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소자본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며, 일반 커피전문점이나 음식점 등의 창업에 비해 인건비나 추가적인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동전(코인)노래방 창업 시에는 상권분석이 가장 중요하다. 소비자를 끌어오기 위해서는 창업 시 가장 먼저 입지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매장의 인테리어나 운영 시스템 등은 좋은 상권 내 좋은 입지만 선택한다면 대부분은 어렵지 않게 해결된다.

절대정화구역 영업제약
동전노래방창업을 고려할 때 가장 좋은 상권을 고르라면 초등학교나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가 있는 학교주변 상권이다. 교육시설을 갖춘 학교는 거의 모든 10~20대가 상주하는 곳으로, 학원이나 문구점, PC방 등 10대를 겨냥한 상권형성에 가장 큰 영향권을 가진 시설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교 근처 직선 50m 이내의 절대정화구역은 학교보건법과 환경위생정화구역에 의해, 여관이나 유흥주점, 만화가게, PC방, 노래방 등의 유흥업종 영업에 제약이 따른다. 이들 업종의 진입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고, 학교 경계선으로부터 직선 200m까지의 상대정화구역에서는 학교환경위생정화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따라서 창업 시 반드시 학교관련 시설을 체크하고, 법적 제약조건이 있는지 상세하게 따져봐야 한다. 이러한 부분을 잘 체크해 학교 주변 상권 내 창업이 결정됐다면 방학 등 비수기를 고려해 정확한 수익성을 분석한 후 본격적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오피스상권 및 주의사항
동전노래방 창업에는 오피스 상권도 좋다. 사무실 밀집지역은 주로 요식업 분야가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들이 짧고 간단하게 힐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률이 높아 생각보다 높은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상권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유동 인구의 특성 파악이다. 동전노래방은 유동인구가 많고 적음에 따라 매출이 결정된다. 유동인구 조사는 평일과 주말로 나눠 진행해야 하고, 시간대별과 연령별로 조사하는 것이 좋다. 
상권 외에 동전노래방 창업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동전 넣는기계를 게임기로 간주하기 때문에 게임 제공업으로 등록되며, 문화관광부에 등록된 기계만 사용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다는 점이다. 또 창업 시 필요한 상가 면적은 노래방 기계나 방의 수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8~20개 정도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형태이므로 어느 정도의 공간은 확보해 두는 것이 좋다.
인테리어는 간판과 냉난방기, 전기공사, 소방공사 정도로 최소화할 수 있다. 이때 비용은 약 2000만원 정도 소요되며, 여기에 좀 더 화려한 외관을 위해 목공 등을 시행하면 500~1000만원 정도가 더 소요될 수 있다.

 

 

(주)지노비즈 김민수 이사  프랜차이즈 연구소 내 컨설팅과 상권조사 전문가. 다양한 업종의 프랜차이즈 M&A 및 브랜드 인큐베이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PC방 창업과 동전노래방 창업권위자로 인정받아 상권분석 칼럼 및 초보창업자를 위한 특강강사로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