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창업으로 제2의 인생을 찾다
상태바
1인 창업으로 제2의 인생을 찾다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12.0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창업경영컨설팅학과 황윤정 학과장
▲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창업경영컨설팅학과 황윤정 학과장 ⓒ사진 이현석 팀장

지난 10월에 발간된  「내 인생의 로드맵 1인 창업」의 저자인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창업경영컨설팅학과 황윤정 학과장은 인터넷 방송이 꽃 피우려던 시기에 인터넷 방송을 소개하는 전도사 역할을 하며 웹피디이자 칼럼니스트로 활약했다. 이번에 발간한 책의 주제인 1인 창업을 몸소 실천하고 있는 황윤정 학과장. 그녀의 창업 이야기에 귀기울여보자.  

인생을 창업하라!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창업경영컨설팅학과에서 교수로 몸담고 있는 황윤정 학과장은 학생들에게 “인생을 창업하라”란 말을 곧잘 한다고 한다. 사람이 태어나 자기 자신의 일을 해볼 수 있는 것, 자신이 진정 좋아하고 책임지며 할 수 있는 일이 창업이라는 것이다. 황 학과장은 영혼 없는 창업은 의미 없는 일이며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말한다. 
“창업하는 사람의 기획이 들어가지 않고 단순히 현 트렌드나 시류를 따라가는 것은 일시적으로 잘 될 순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실패할 확률이 높아요. 시류에 흔들리지 않고 자기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해요. 창업을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창업을 할 때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웹피디, 칼럼니스트, 쇼핑몰 창업자, 창업컨설턴트, 교수 등 다양한 이력을 지니고 있는 황 학과장은 경험 없이 말로 하는 강의가 아니라 몸소 체험하며 얻어낸 살아있는 지식으로 학생들에게 알찬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1인 창업자의 로드맵, 살아있는 경험으로 제시하다
이번에 출간한 「내 인생의 로드맵 1인 창업」이 벌써 10번째 책이기도 한 황 학과장은 인터넷 방송이 붐을 일으키려고 하던 무렵,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인터넷방송을 알리는 전도사로서 활약했다. 뿐만 아니라 2001년 인터넷 방송의 거품이 사그라지던 시절에 발간한 「나 인터넷에 가게 차렸어」라는 책이 5만부를 기록하며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다. 
인터넷 쇼핑몰에 관련된 서적으로 처음이기도 했던 「나 인터넷에 가게 차렸어」가 히트를 치면서 황 학과장은 자연스레 쇼핑몰 창업자로 이름을 알리게 되고 강연자로도 활동하게 된다. 2006년에는 「10억 벌기」라는 책이 3만부 넘게 팔리면서 숙명여대 교양과목에 첫 강의를 나가게 되고 한양여대 겸임교수로 재직하며 새로운 인생의 막을 열었다. 
자신의 인생 경로가 1인 창업자의 로드맵이기도 한 황 학과장은 자신의 경험과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에서 ‘1인 기업 창업론’을 강의한 내용을 토대로 「내 인생의 로드맵 1인 창업」 책을 발간했다.


개인의 경쟁력 강화가 성공창업의 열쇠
황 학과장은 창업에 관심을 갖거나 창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철저한 준비가 성공적인 창업의 시작이라고 강조한다. “보통 예비창업자들의 반 이상이 3~6개월 정도의 준비기간을 가집니다. 그것보다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정보만 알아가는 것이 아니라 체험을 해보는 것도 중요해요. 요즘엔 창업하기 전에 체험을 해보는 ‘해보고 창업’이라는 프로그램도 화제가 되고 있거든요. 그러한 체험을 통해 자신이 그 직종이 맞는지 신중하게 판단해보고 창업을 시작해도 늦지 않아요. 그리고 상권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을 브랜드화 시킬 수 있는 경쟁력을 쌓아 홍보, 마케팅 전략을 세밀하게 세우는 것도 창업을 성공시킬 수 있는 좋은 대안이고요.”
국내 인구수 대비 창업자수는 2배 이상으로, 그만큼 실패율이 높을 수밖에 없는 국내 현실에서 황 학과장은 개인의 경쟁력을 강화해 자신만의 색깔을 가진 창업만이 지금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창업이라고 말한다. 창업전문가로, 또 여성이 많지 않은 창업분야에서 여성전문가로 이름을 알리고 싶은 황 학과장은 「내 인생의 로드맵 1인 창업」 속의 문구처럼 1인 창업으로 제2의 인생을 찾아가는 주인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