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의 강남학군 ‘광장동’상권
상태바
강북의 강남학군 ‘광장동’상권
  • 이정희 이사
  • 승인 2016.12.0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역세권에 한강변. 이정도만 해도 주거환경에 최적의 조건이 아닐까 생각한다. 여기에 강변북로를 비롯해 천호대교, 올림픽대교, 광진교, 잠실대교 등을 통해 강남권 진입도 쉽다. 인근에 현대백화점 천호점을 비롯해 롯데백화점 잠실점, 강변 테크노마트, 이마트 천호점의 편의 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교육환경 또한 역시 좋다. 창업을 준비한다면 이렇듯 주거환경이 좋은 곳에 집중하자. 사람들이 많아야 고객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교육의 메카 광장동
한강변에 있는 광장동은 아차산 남쪽 기슭에서 한강으로 이어지는 곳에 있다. 강변도로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아파트가 많고, 지하철 5호선이 개통되어 교통이 편리한 편에 속한다. 현재 광장동은 교육계에 있어서 강남의 강북이라 불릴 정도로 높은 학구열을 자랑한다. 그에 알맞게 다양한 연령대의 배후수요가 많아 상권도 크게 발달했다. 강남은 아니지만 그에 못지않은 쾌적한 주거환경과 뛰어난 입지를 자랑하는 상권, 그곳이 바로 광장동 상권이다.

배산임수 프리미엄, 사통팔달 교통망까지 갖춰
광장동은 예로부터 한강 조망이 아름답기로 손에 꼽히는 곳이다. 한강변 이미지답게 충분한 조망권을 갖춰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어 아파트 단지도 많다. 특히 한강과 아차산의 풍경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배산임수형 아파트 단지들은 재력이 상당한 이들이 살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아파트 단지가 많아 단지 내 상권 형성도 상당히 크게 구축되어 있는 편이다.

사통팔달의 교통도 빼놓을 수 없는 이점이다. 지하철 5호선 광나루역과 2호선 강변역이 지척에 있는데다 올림픽대교, 천호대교, 광진교 등의 다리 이용이 편리해 강남은 물론이고 구리나 남양주 등 경기 북부로의 진입도 빠르다.

그러나 이보다 중요한 것은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강남 대신 광장동에 입성한 가정이 엄청나다는 것이다. 강남권에 직장이 있는 이들도 출퇴근이 편리한데다 아이 교육까지 고려해 무리해서라도 이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중대형 학원가들은 물론이고 소형 공부방을 창업해 입소문으로 큰 수익을 올리는 곳도 많다.

더욱이 현재 광장동은 재건축 연차가 된 아파트 단지가 많아 적정 시점에서 재건축 추진안이 발현되고 있어 앞으로 광장동 상권은 지금보다 훨씬 거대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도 하다. 실제 SK네트웍스는 광장동에 있는 워커힐호텔을 워커힐 면세점으로 내세워 대대적인 관광객 유치를 선언하기도 했다.

 

소비층 구분 확연해 카페 및 디저트 카페 창업 권장
광장동 상권은 지하철 5호선 광나루역부터 워커힐로 이어지는 도로변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주변으로는 건대입구역 상권과 어린이 공원, 테크노마트 등의 집객 시설이 풍성하다. 광장동 상권의 중심지는 한강호텔과 열린교회 등의 경계로 구분되며, 주요 상권 내에는 호프나 주점 업종이 크게 발달해 있다. 또 금융과 병·의원, 횟집과 칼국수집 등의 요식업과 숙박업도 성행하는 모양새다.

주변으로는 성수동 뚝섬 지역과 자양, 노유동 일대가 주상복합 아파트로 빠르게 변신하면서 이마트와 롯데시네마, 롯데백화점, 건국대병원 등을 기반으로 높은 부동산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형태다. 이에 영향을 받아 광장동 상권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으며, 가게 권리금이나 임대료 등이 오름세에 있다.

창업전문가로서는 카페창업이나 디저트카페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 이들에게 광장동 상권을 추천하고 싶다. 광장동 입주민의 특성으로 봤을 때 주요 소비층이 10대와 30~40대에 몰려 있다는 점에 집중해야하기 때문. 이곳에서는 비교적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면서도 안정적이고, 높은 수요로 고수익을 노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현재 광장동에 젊은 소비층을 겨냥한 디저트 카페나 커피전문점, 치킨전문점 등의 고급스럽고 세련된 카페형 창업자들이 늘고 있고, 광장동 카페 창업관련 상권분석 문의도 꾸준하다.

다만 창업의 기초 단계인 상권분석은 창업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돼야 하는 과정이다. 전체 지역의 통합적인 분석은 물론이고, 입지의 장점과 단점, 자신의 창업 아이템이 가질 수 있는 경쟁력과 성장성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봐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창업시 실패의 위험요소를 찾아내고 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점포 선정을 위해서는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창업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주)바이앤셀 파트너스 이정희 이사  18년 경력의 창업전문가. 정확한 정보와 상권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업자의 불안요소를 해소하고, 성공 창업으로 안내하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