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노포차> 대한민국 1등 포차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되는 그날까지!
상태바
<구노포차> 대한민국 1등 포차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되는 그날까지!
  • 임나경 기자
  • 승인 2013.12.13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여파로 창업시장이 주춤한 가운데 <구노포차>의 창업열기는 뜨겁기만 하다. 20살 때부터 외식업에 뛰어들어 외식 창업 20여년 경력을 자랑하는 마시명가 박상규 대표. 그는 요즘 예비창업인들을 만나면서 만감이 교차한다. 점포 개설을 해오면서 주부나 샐러리맨으로 생활하다 ‘내 장사’를 하고 싶은 열망을 가진 이들 대부분이 소자본 창업자들이었기 때문이다. 이에 자사 브랜드 역시 이들을 겨냥한 소자본 창업을 중심으로 한 창업을 적극 도울 생각이다.
 

<구노포차>의 질주, 계속되다 
실내포장마차 브랜드들이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펴기 시작하면서 <구노포차>도 7080을 콘셉트로 한 복고풍 석쇠구이포차전문점으로 활발한 점포전개를 해오고 있다. <구노포차>는 옛길을 연상케 하는 복고풍 콘셉트와 유명 호텔주방에서부터 패밀리레스토랑, 한식집 등에서 20~30년 경력을 쌓아온 요리주방장 출신의 메뉴개발자들에 의해 탄생된 메뉴로 포차 프랜차이즈 시장을 리드해 오고 있다. <구노포차>만의 차별화된 점포 콘셉트와 시스템, 만족할 만한 안주들을 개발해 오며, 누구나 창업이 가능한 콘셉트로 점포개발을 해오고 있는 것. <구노포차>는 초보창업자가 1억~1억5000만원 투자해 월 순익 2000만원의 번성점포를 목표로 창업전개를 해오고 있다. 70~80년대 복고풍 인테리어 콘셉트는 30~40대 중장년층에게는 향수나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장소로, 20대들에게는 신선한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마시명가 박상규 대표는 “경기가 어려울수록 소주나 가격이 저렴한 안주가 있는 실내포장마차 점포를 많이 찾는다. 중장년층보다 20대들에게 반응이 폭발적이며, 다양한 고객층을 흡수할 수 있는 것이 포차 프랜차이즈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다양한 요리 전문화가 강점
<구노포차>를 찾는 예비창업인들은 20~25평 규모의 소자본 창업을 선호하며 젊은 부부나 주부, 20~30대 청년창업이 주류를 이룬다. 주요 상권은 역세권 상가는 물론, 동네 골목상권에 이르기까지 활발하게 포진해 있으며, 최근에는 지방에서의 문의도 속속 이어지고 있다. 특히 <구노포차>는 경기불황으로 인해 창업이 어려운 예비창업인들을 대상으로 가맹비 500만원 면제, 인테리어(30평 기준) 300만원 지원, 42인치 벽걸이 TV 증정, 공산품 물류의 NO마진, 식재료 마진의 최저비용 등을 통해 어려움에 동참하고 있다. 메뉴개발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구노포차>가 맛에 있어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던 배경은 마시명가의 다른 브랜드의 주요 메뉴를 포차에 접목시켜 전문성을 강화한 것이다. ‘구노석쇠구이’를 비롯해 주꾸미 맛집으로 유명한 전문점의 메뉴를 가져온다든가, 홍합탕이 맛있는 집의 맛을 재현한 ‘골뱅이 홍합탕’ <더 화덕>브랜드의 치킨 맛이 배어 있는 ‘미치겠닭’ 등은 <구노포차>의 인기메뉴들이다. 요리 25가지를 집중적으로 선보여 전문요리전문점에서나 맛볼 수 있는 메뉴개발을 주력해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초보창업자들의 희망이 될 것!
특정 요리전문점에서나 만날 수 있는 요리구성이라고 해서 인해 예비창업자들이 주눅들 필요는 없다. 본사 공장에서 진공포장으로 메뉴를 공급해 초보창업자라도 3일만 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같은 요리, 같은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뻔한 메뉴 수십여 가지를 늘어놓기 보다는 전문요릿집에서나 맛 볼 수 있는 메뉴 개발로 <구노포차> 마니아들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박 대표는 “맛이나 서비스, 마케팅 등에 있어서 이제는 프랜차이즈가 대세다. 그 가운데 포차프랜차이즈가 각광받고 있다. <구노포차>는 맛집으로 유명한 전문점이나 우리 자체 브랜드의 맛있는 요리만을 엄선해 메뉴를 구성했다”며 외식업에 대한 오랜 운영 노하우와 시행착오를 거쳐 초보창업자들이 어렵지 않게 점포를 운영할 수 있도록 본사가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박 대표는 예비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결정함에 있어서 본사를 꼭 방문해 회사 규모와 경영자의 프랜차이즈 운영 마인드, 본사의 물류확보의 안정성을 점검하고, 다양한 가맹점을 둘러볼 것을 주문한다. 20년 외식업 운영을 해오면서 갖게 된 노하우와 그동안의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점포 운영을 적극 돕겠다는 의지다. 마시명가는 올 하반기부터 2014년을 겨냥해 <구노포차> 신규점포 개설에 더욱 매진해오고 있으며, 제2, 제3의 후발 브랜드 점포개설에도 바짝 힘을 싣고 있다.


<구노포차>의 성공창업 경쟁력 BIG5!
1. 20년 외식 운영노하우로 인한 성공창업 제시
2. 20~30년 경력의 요리전문가가 개발한 메뉴 경쟁력 확보
3. 가맹비 면제와 인테리어비용 지원, 물류비용 최저 마진
4. 경기불황에 따른 포차 프랜차이즈 대세
5. 아이덴티티와 디테일이 살아있는 복고풍 인테리어 콘셉트

창업문의 : 1600-9253,  www.gunopoch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