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창업선도대학 고도화 방안’ 발표
상태바
중기청, ‘창업선도대학 고도화 방안’ 발표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6.08.18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선도대학교 40개로 확대
 

정부가 창업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을 대폭 강화시킬 계획이다.

'창업선도대학'이란 대학이 역량을 활용해 창업기업을 육성·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앞으로 창업선도대학들의 성과를 분석해 맞춤형 육성체계를 만들고, 이들을 동기부여 시킬 수 있는 여러 지원책을 사용할 방침이다.

중소기업청은 17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6년 창업선도대학 고도화 방안’을 발표했다. 사업 시작 5년만에 공식적으로 선진화 방안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기청은 운영기간이 3년 이상인 창업선도대학들을 평가해 총 4개 등급으로 나누고 관리한다. 매출과 고용 등 성과에 대한 평가와 사업계획, 자금 규모 등 역량평가를 각각 50% 비율로 분석할 계획이다.

성과 우수대학에는 육성규모 및 예산을 늘려주고 운영기간 3년을 보장해 준다. 반면, 성과가 미흡한 대학에게는 주의 조치가 내려진다. 2년 연속 주의를 받게 되면 사업에서 퇴출당하게 된다. 

또, 중기청은 현재 34개인 창업선도대학의 수를 2017년까지 40개로 확대하되, 2018년 이후로는 더 이상 늘리지 않을 계획이다. 선도대학의 양보다 질적인 부분 향상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취지다. 

창업선도대학이 유망 기업을 발굴·육성하면서 그에 따른 성장 이익을 공유하는 인센티브 체계도 마련됐다.

이에 대학이 창업기업 투자를 위해 펀드 등을 조성하는 경우 추후 성과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 창업지원법 시행령도 올해 안에 개정해 기술지주회사 등이 벤처펀드 등을 활용한 자회사 투자를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밖에 ‘창업 스카우터’ 제도를 선도대학에 도입시켜 창업자를 대학이 직접 찾아나설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스카우터들은 지역 내 연구기관이나 센터 등을 돌며 고부가가치 기술을 보유한 전문인력 창업자를 발굴한다. 이들의 활동성과 역시 추후 성과평가 시 반영된다.
 
김형영 중기청 창업벤처국장은 “그동안 점진적 발전을 해오던 창업선도대학 사업에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이번 전략을 구상하게 됐다”며 “창업선도대학을 명실상부 ‘창조경제의 거점’으로 육성해나갈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