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리필, 가성비 최고의 아이템 숭실사이버대학교 외식창업경영학과
상태바
무한리필, 가성비 최고의 아이템 숭실사이버대학교 외식창업경영학과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6.07.2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진희 학과장
▲ 이진희 학과장

지난해부터 무한리필이 큰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아이템들이 시장에 나타나 인기를 끌고 있다. 지금은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해 많은 창업자들과 소비자들이 찾고 있지만, 시장이 어떻게 변할 지는 좀처럼 알 수가 없다. 무한리필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시장 전망을 살펴보기 위해 숭실사이버대학교 외식창업경영학과 이진희 학과장을 만나 전문가의 식견을 들어보았다.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흥망성쇠를 잘 알고 적확하게 분석해 현재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물론 무한리필 프랜차이즈 브랜드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다.

 

Q 최근 무한리필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가맹점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그 배경은 무엇인가요?
IMF 이후에 우리나라에 고기뷔페가 많이 생겼습니다. 그때와 마찬가지로 경기가 어렵다 보니까 흔히 말하는 ‘가성비’ 높은 메뉴를 찾게 됐죠. 그래서 나타나게 된 것이 무한리필 프랜차이즈 브랜드입니다. 일반적인 뷔페는 여러 가지 음식을 먹을 수 있지만, 무한리필은 좋아하는 메뉴를 보다 저렴하게 그리고 많이 먹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비용을 생각하지 않고 마음 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점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장 큰 이유겠죠.

Q 뷔페라는 단어 대신 무한리필이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뷔페와 무한리필은 다른 뜻이라고 할 수 있어요. 예전에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아이템을 값싸게 먹을 수 있는 것이 뷔페였어요. 하지만 이런 것들에 질리다 보니 차라리 선호하는 음식 몇 가지를 제대로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 들게 된 거죠. 그래서 ‘무한리필’을 콘셉트로 한 브랜드가 계속 나오고 있고 승승장구하고 있어요. 장어, 연어 등 고가에 속하는 메뉴들이 무한리필로 나오게 된 것도 이런 이유고요. 

Q 무한리필 브랜드를 고려할 때 점주들이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는 외식업계의 트렌드가 매우 빨리 변하고 있어요. 이렇게 소비 성향이 자꾸 변하기 때문에 제대로 시장을 파악하고 창업을 해야 합니다. 남들이 하니까 잘 되는 것 같으니까 창업을 하는 건 매우 위험한 일이에요. 예를 들면 고기 무한리필이라고 하더라도 숙성이나 소스에 대한 노하우를 충분히 이해하고 창업을 할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죠. 우리나라 창업시장을 완벽하게 예측하기는 매우 어려워요. 그래서 제대로 된 아이템과 브랜드를 고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해요. 최대한 변수를 고려해야 하고요. 이와 함께 창업을 할 때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아요. 해봐도 좋을 아이템을 5가지 정도 선정한 뒤, 창업을 할 매장에서 모두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두는 거죠. 그냥 폐업이 아닌 업종 전환을 할 수 있으니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창업 이전에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조사하고 알아둬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요.

Q 무한리필 브랜드의 특성상 소비가 많을 것 같은데 수익성은 안전할까요? 
한 가지 종류의 음식이 무한리필이 되기는 하지만 사실 그것만 먹을 수는 없어요. 무제한인 주류나 음료수 그리고 사이드 메뉴나 샐러드 바가 있다면 더욱 그렇죠.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먹는 양을 생각해 보면 점주가 손실을 감당해야 할 만큼 많이 먹기는 어렵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기, 새우,연어, 케이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무한리필 브랜드가 운영되고 있는데, 그것만 먹는 게 아니라 주류, 음료수 그리고 사이드 메뉴까지 주문하게 돼요. 그러다 보니까 본 메뉴는 보통 또는 그 이하로 먹기도 하게 되죠. 전체적인 식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마진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미리 감안해야 하고요.

Q 무한리필은 그 아이템이 매우 다양한데 앞으로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결국 지금의 무한리필 유행은 경기적인 측면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기는 회복이 될 수도 있고 유지될 수도 있고 나빠질 수도 있어요. 게다가 그 정도도 각각 다르니 분석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IMF 이후에 소비자들이 합리적·실용적으로 바뀌었다는 사실입니다. 창업을 할 때 이 점도 꼭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스마트해지고 있으니까요. 또 무한리필이 지금은 외식업에 한정돼 있는데, 서비스 업종에도 진출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네일이나 미용실 등 뷰티 관리에도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을 테니까요. 기간만 정해 놓고 무한 서비스를 한다면 고객들의 반응도 좋을 것이고요. 뷰티 관련 아이템은 한 번 이용할 때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생각하는 것처럼 많이 이용할 수 없거든요. 
물론 직접 업계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생각을 들어봐야겠지만, 다양하게 생각하다 보면 좋은 아이템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이 생각하고 공부하고 준비해야 창업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