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기획(4)돈가스 전문점 <가츠몽>
상태바
테마기획(4)돈가스 전문점 <가츠몽>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5.11.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맛있고 특별한 돈가스가 있는 곳
▲ ⓒ사진 황윤선 기자


경기의 흐름을 타지 않는 대표적인 메뉴 중에 돈가스가 있다.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부담 없이 맛볼 수 있는 메뉴이기 때문에 시작하게 됐다는 <가츠몽>. 베테랑 프랜차이즈 전문가가 시작한 데다가 점주를 먼저 생각하는 시스템 덕분에 별다른 광고 없이 꾸준히 가맹점이 오픈되고 있다. 이름처럼 ‘꿈의 돈가스’를 만들겠다는 목표로 좀 더 맛있는 돈가스를 만들기 위해 대표와 점주 모두 분주하다.

메뉴에 녹아 있는 돈가스의 장인 정신

돈가스라고 하면 흔히 생각할 수 있는 메뉴를 벗어나 색다른 돈가스를 맛볼 수 있는 것은 <가츠몽>의 가장 큰 장점이자 매력이다.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모든 분야의 노하우를 쌓아온 박일남 대표는 ‘꿈의 돈까스’를 만들어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일하면서 본사의 문제, 가맹점의 문제 등 개선해야 할 부분들을 모두 반영한 것이 바로 <가츠몽>의 본질인 것.
<가츠몽>은 1년에 두 번씩 신메뉴를 만드는데,여기에는 박 대표의 열정과 노력이 녹아 있다. 흔한 메뉴 외에 오모가리가츠, 순두부돈가츠 등 이색적인 메뉴가 그것을 반증한다. “돈가스 전문점인만큼 모든 메뉴에 돈가스가 조금씩이라도 들어가도록 메뉴를 특성화했어요. 그만큼 연구도 많이 했고요. 오모가리가츠는 묵은지를 이용해 만들었는데, 묵은지 장인이라고 할 수 있는 분을 직접 찾아 맛을 전수할 정도였으니까요. 어렵게 배운 만큼 맛도 좋고 반응도 좋아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이외에도 튀김 전용유를 CJ와 함께 만들어 더 좋은 기름을 더 저렴하게 공급하기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
 

▲ ⓒ사진 황윤선 기자

한가족처럼 지내는 대표와 점주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이 찾는 만큼 번화가뿐만 아니라 주택가에서도 <가츠몽>을 만날 수 있다. 매장도 49.5~66m²(15~20평)대의 매장들도 많아 창업 비용에 대한 부담도 최소화했다.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점주와 직원들에게 매년 신메뉴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소정의 상품이나 상금도 주고 있다. 실제로 메뉴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참가를 통해 한가족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반응은 좋은 편이라고.
점주들에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로열티와 홍보비용 등을 따로 받고 있지 않는 것도 <가츠몽>의 장점 중 하나다. 아직은 가맹점이 30개 정도이기 때문에 본사와 가맹점이라는 거리감보다는 함께 일하는 동료처럼 서로 교류도 많이 하고 있다. “점주님들과 함께 자전거를 같이 타고한강변을 달리기도 하고 스크린 골프 등을 하면서 시간을 같이 보내기도 해요. 덕분에 힘든 점이나 어려운 점들을 쉽게 이야기할 수 있어서 서로에게 많이 도움이 됩니다.”

누가 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는 시스템
“창업을 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잖아요.그래서 <가츠몽>은 점주가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들었어요. 식자재가 차지하는 비율을 낮춰서 점주에게 유리하게 한 거죠. 일단 매출이 올라야 재미있게 오래 일할 수 있으니까요. 다행히 제 마음을 점주와 고객들이 모두 알아주는지 오픈한 매장들이 모두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돈가스를 만드는 과정은 생각보다는 복잡할 수 있다. 다른 곳에서는 돈가스에 빵가루까지 묻혀서 들어오는데, 그렇게 되면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츠몽>에서는 조금 번거로워도 매장에서는 생고기에 빵가루를 입혀 튀기는 것으로 하고 있다. 매일 판매되는 만큼만 빵가루를 입히고 손님이 적은 시간을 활용하기 때문에 다행히 많이 어렵지 않다고. 손이 더 가더라도 맛을 포기할 수 없다는 박 대표가 지켜나가고 싶은 것 중 하나다.
박 대표는 창업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성공은 누구나 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래서 <가츠몽>은 누가 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점주의 노력에 따라 수익에 차이가 날 수는 있지만, 만족할 수 있을 정도로 수익이 나오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다. 아직 <가츠몽>은 수도권에서만 만날 수 있어 아쉬워하는 점주와 고객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앞으로는 전국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가츠몽>과 박 대표의 목표다.

성공 Point
1. 한식 등 다양한 메뉴와 결합된 퓨전 돈가스
2. 함께 취미생활을 즐기는 본사와 점주의 가족적인 분위기
3. 소형 평수로 주거 지역에도 오픈 가능한 생활밀착형 매장

창·업·문·의
문의 02-447-9399 / http://gasmong.com
주소 서울시 광진구 아차산로78길 110 (리버힐오피스텔 908호)

<가츠몽> Best of Best
레이디 세트
이름처럼 여성들을 위한 세트로 돈가스 외에 샐러드, 알밥 등 다양한 메뉴를 조금씩 맛볼 수 있게 했다. <가츠몽>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이기도 하다. 레이디 세트 외에 돈가스의 느끼함을 줄인 샐러드가츠도 인기 메뉴이자 대표 메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