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n : 금융지원과 경영지원을 함께
상태바
When : 금융지원과 경영지원을 함께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4.06.1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창업의 육하원칙(5W1H)을 지켜라

서울신용보증재단 자영업지원센터 김지송 센터장
타이밍

소상공인 정책연구센터의 ‘2023 소상공인 생활백서’에 따르면 서울시 소상공인 창업 비용은 평균 1억 549만 원이다. 적지 않은 창업비용을 투자해 사업을 하려면 자신의 상태와 타이밍을 잘 알아야 한다. 김지송 센터장은 혼자 고민하지 말고 기관과 함께 준비하는 것을 권했다. 

서울신용보증재단 자영업지원센터 김지송 센터장 ⓒ 사진  이현석 팀장
서울신용보증재단 자영업지원센터 김지송 센터장 ⓒ 사진 이현석 팀장

 

일석이조의 효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서울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신용보증과 저리의 정책자금 등 금융지원과 교육, 컨설팅, 상권 활성화 등 비금융적 경영지원을 종합 지원한다.

25개 자치구별로 1개의 지점이 있다. 정책자금은 반드시 창업 소요자금 범위 내로 지원돼 자기자금이 전혀 없는 제로 상태라면 재단의 지원을 받기 어렵고, 창업 및 투입 자금 확인이 필수적이라 사업자등록과 임대차계약이 완료된 이후 자금 지원이 가능하다. 

김지송 센터장은 서울시와 각 자치구에는 중소기업육성자금 등 다양한 정책자금이 있다고 조언한다. “정책자금은 금리 보전이나 저리로 이자 비용을 줄여주고 장기적 분할 상환을 유도해 계획성 있는 자금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현재 사업을 진단해 교육과 경영지원 사업도 함께 안내받을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울신용보증재단 자영업지원센터 김지송 센터장 ⓒ 사진  이현석 팀장
서울신용보증재단 자영업지원센터 김지송 센터장 ⓒ 사진 이현석 팀장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경영지원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예비창업자는 자영업지원센터가 지원한다. 서울시를 대행해 개별 소상공인의 생애주기별 경영지원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창업컨설턴트가 아이템 선정, 입지, 상권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창업 자금 등 창업 준비에 필요한 정보와 컨설팅을 제공한다.

“더불어 ‘소상공인 아카데미’를 통해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200여 편의 강의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현장 체험 멘토링 사업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직 입지 선정을 못 했다면 골목 단위로 유동인구, 매출액, 점포수, 주거인구 등을 보여주는 ‘서울시 상권분석서비스’ 이용을 추천합니다.

특히 ‘나도 곧 사장’ 카테고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업종과 지역 선택을 돕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외식업을 준비 중이라면 이론부터 실습까지 훈련하는 ‘골목창업학교’ 입학도 제안한다. 골목창업학교를 이수하면 창업 자금 한도가 최대 7,000만 원까지 상향된다.

서울신용보증재단 자영업지원센터 김지송 센터장 ⓒ 사진  이현석 팀장
서울신용보증재단 자영업지원센터 김지송 센터장 ⓒ 사진 이현석 팀장

 

적정 규모의 대출 계획 필요
김 센터장은 기관 자금을 지원받아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상환이 가능한 만큼의 적정 대출 규모를 계획할 것을 권고했다.

“대출금을 투자금처럼 생각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대출은 상환을 전제로 한 자금융통 방법입니다. 본인 상황에 맞지 않게 투자금을 과하게 설정하거나 권리금이 비싼 지역으로 무리하게 진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자금력이 부족하지만 차별화된 창업 아이디어가 있다면 분야별로 다양한 기관에서 진행하는 창업공모전을 찾아 도전하는 것도 추천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사업화 자금과 창업 후 정책자금 지원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업장 비용이 부담된다면 창업자에게 입주 공간을 제공하는 정부 보육시설도 많습니다. 사업장과 더불어 훈련 프로그램이나 창업지원금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When : 타이밍

. 기관의 금융지원만 이용하기보다 교육, 컨설팅 등 경영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성공 창업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다.

2. 건강관리를 위해 약국, 병원, 피트니스 센터가 필요한 것처럼 사업자의 건강을 위해서는 이를 도울 지원기관이 필요하다. 

3. 사업 분야에 대한 경험, 새로운 트렌드와 정보에 대한 관심, 꾸준한 학습과 훈련이 창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유일한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