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잔의 휴식
상태바
한 잔의 휴식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3.04.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샥>

커피전문점의 열기는 여전히 뜨겁다. 특히 저가 커피 브랜드의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면서 브랜드의 정체성 강화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블루샥>은 시그니처 메뉴인 샥라떼와 블루 컬러를 강조한 인테리어로 주목받고 있다. 스토리텔링의 차별화 마케팅은 부산을 넘어 서울까지 확장되고 있다.  

블루샥   ⓒ 사진 업체 제공
블루샥 ⓒ 사진 업체 제공

 


론칭배경·콘셉트
2019년 부산 중구 남포동에서 1호점을 시작한 <블루샥>은 오픈 초기 시그니처 메뉴 개발로 차별화를 두었다. 진한 에스프레소에 우유와 직접 개발한 레시피로 만든 크림이 어우러져 고소한 맛이 특징인 ‘샥라떼’는 빠른 시간 내에 화제를 모았다.

여기에 매장에서 직접 굽는 베이커리를 선보여 좋은 재료와 맛에 집중한 카페라는 평가를 받았다. <블루샥>의 로고는 바다를 상징하는 ‘상어’, ‘파도’, ‘서핑 핀’을 의미한다. 브랜드 네임 역시 바다를 자유롭게 헤엄치는 상어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

<블루샥>은 도심 속에서 잠시나마 일탈을 꿈꾸는 현대인들에게 품격 있는 티타임으로 완전한 휴식을 주는 공간의 뜻을 담고 있다. 또한 심플한 분위기와 블루 컬러 포인트의 공간, 부담 없는 가격은 <블루샥>을 방문한 고객이 바닷속을 자유롭게 유영하는 ‘자유’와 ‘해방감’을 의미한다.

블루샥   ⓒ 사진 업체 제공
블루샥 ⓒ 사진 업체 제공

 

브랜드 경쟁력
<블루샥>은 2019년 말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해 2022년 10월 기준 2년 만에 전국 200개 매장의 가맹 계약을 완료했다. ‘샥세권’이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SNS상에서 화제가 되었고, 전국을 파랗게 물들여 가는 <블루샥>의 브랜딩으로 인지도를 높여갔다.

특히 <블루샥>은 최고등급으로 엄선된 스페셜티 커피와 고퀄리티 재료를 사용한 디저트에 집중하고 있다. 원두의 경우 나이트, 썬셋, 디카페인 등 3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고, 시니몬카페라떼, 피넛라떼 등 꾸준한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또한 SMB(Small and Medium Business) 브랜드 중 첫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선보였다. <블루샥>은 시그니처 메뉴와 확실한 BI, 감각적인 인테리어 콘셉트, 가성비 등으로 신규고객의 유입과 기존고객의 충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더불어 <블루샥>과 미술 작가들의 콜라보 전시를 통해 감각적인 매장의 홍보와 브랜딩 효과라는 두 가지 효과를 가져왔다. 

블루샥   ⓒ 사진 업체 제공
블루샥 ⓒ 사진 업체 제공

 

운영지원·시스템
본사와의 가맹 계약이 체결되면 인테리어 공사 기간, 본사 교육을 포함해 약 4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본사 교육은 서울, 부산 본사의 각 교육장에서 5일간 진행된다. 교육은 점주와 운영자를 포함해 2인으로 진행돼 크로스 체킹이 가능하게 진행하고 있다.

교육 수료 후에는 본사의 직원이 4일간 개점 매장에 파견돼 매장 동선, 영업을 위한 장비와 식자재 세팅을 지원한다. 그리고 점주의 안정적인 영업을 위한 기본 교육을 진행한다. 추후 일주일 내에 본사 직원이 매장을 재방문해 매장 운영의 부족한 부분을 체크해 점주에게 개선사항을 전달한다.

이때 점주의 의견 및 애로사항을 체크하여 피드백을 전달한다. 슈퍼바이저의 경우 1개월의 한 번씩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매장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특히 매장 개점 후 매장의 운영 방향과 경영지도를 위한 사후관리를 진행하고,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교육과 매장별 마케팅 지원을 지도한다. 

블루샥   ⓒ 사진 업체 제공
블루샥 ⓒ 사진 업체 제공

 

계획·비전
일본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후 올해 6월 중순쯤 <블루샥> 도쿄 매장을 개점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커피가 외국에서도 통한다는 것을 보여줄 계획이다. 이 밖에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말레이시아와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협의하고 있다.

국내적으로는 동대문 패션위크나 LPGA 행사 등 파급력 있는 셀럽들과 함께하는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또한 PPL, 각종 유튜브, SNS 등의 매체 홍보를 통한 마케팅으로 <블루샥>을 알릴 예정이다. 더불어 연예인 광고 등의 광고 기획을 계획 중이고, 화이트데이, 크리스마스 등 기념일 관련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가맹점 관리와 홍보를 통해 안정적인 창업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그래서 대한민국 커피 브랜드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끄는 브랜드 <블루샥>이 되는 것이 목표다.  

 

블루샥  권재혁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블루샥 권재혁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Check Point
시그니처 메뉴인 ‘샥라떼’와 3가지 종류의 원두를 선택할 수 있는 ‘아메리카노’ 

 

 

가맹정보 (단위 : 만원 / 33㎡(10평)기준)
가맹비     1,000
교육비                        300
보증금                        없음
주방 설비, 집기               3,800
인테리어                      5,000
로열티                       매월 20
총계(VAT 별도)    1억 100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