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모습의 ‘복합 매장’
상태바
색다른 모습의 ‘복합 매장’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3.02.1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황 뚫는 점포 전략

창업 시장에서 복합 매장이 새로운 전략으로 등장했다. 복합 매장 전략은 불경기일 때마다 위기를 뚫는 돌파구로 등장해 반전을 만들곤 했다. 이번에 보이는 복합 매장은 숍인숍, 복합콘셉트. 결합매장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 주목받고 있다. 복합 매장이 창업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까.  

ⓒ 사진 업체 제공
ⓒ 사진 업체 제공

 

위기 대처 방안으로 등장
늘 위기라고 했지만 이번엔 다르다. 체감뿐 아니라 들려오는 소식마다 시장이 얼어붙는 느낌이 시시각각으로 전달되고 있다. 고물가, 고금리, 실업 등에서 비롯된 소비 심리 저하에 가스요금 인상, 전기세 인상까지 이어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위기가 닥치고 있다. 창업 시장에서는 대비책으로 복합 매장 전략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세탁전문점 프랜차이즈 <탑크리닝업>은 세탁편의점과 셀프빨래방이 결합된 멀티형 세탁전문점 <탑크리닝업 메가샵>을 선보이고 공식 유튜브에 홍보영상을 공개했다. 세탁전문점과 셀프빨래방, 무인카페가 결합된 형태로 낮에는 세탁전문점과 셀프빨래방, 밤에는 무인세탁함과 무인 셀프빨래방으로 24시간 꾸준한 수익성을 갖췄다.

<피자쿠치나>는 숍인숍 브랜드 <양호실 떡볶이>를 론칭하여 ‘1개 매장에 2개 브랜드’라는 슬로건으로 복합멀티매장 체제를 선언했다. 홀과 배달, 포장 등 3웨이 방식이 가능한 <피자쿠치나>에 배달전문 <양호실떡볶이>를 결합하여 매출 극대화를 꾀한 것이다. <양호실 떡복이>는 <피자쿠치나>외에 다른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숍인숍을 론칭하는 경우도 가능하다.

숍인숍 브랜드로 무인 로봇카페 <비트(b;eat)>는 그동안의 활약에 힘입어 창업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비트>는 최근 부산에 위치한 한국거래소(KRX) 본사에 도입되어 활약상을 알리고 있다. 로봇 바리스타가 만들어주는 일정한 맛의 고품질 커피는 인력난에 효용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하여 번거로운 기다림 없이 즉시 찾아갈 수 있어 고객 입장에서도 편리하다. <비트>는 지난 2018년 1월 론칭하면서 수년간 업그레이드 해왔고, 현재 3세대까지 출시된 데 이어 전국 수십여 기업의 사내 카페를 비롯해 숍인숍, 리조트, 아파트 커뮤니티, 철도역사, 휴게소 등 다양한 상권에서 빠르게 입지를 확장하고 있다.

ⓒ 사진 업체 제공
ⓒ 사진 업체 제공
ⓒ 사진 업체 제공
ⓒ 사진 업체 제공
ⓒ 사진 업체 제공
ⓒ 사진 업체 제공

 

새로운 모델 제시
<연안식당&고래감자탕>도 복합매장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디딤푸드의 브랜드 두 가지를 결합시킨 복합매장으로, 한 매장에서 <연안식당>의 대표메뉴인 꼬막비빔밥을 비롯한 해산물과 <고래감자탕>의 뼈해장국, 감자탕, 뼈찜 등을 접할 수 있다. 특히 점심 영업에 치중한 <연인식당>과 저녁 영업 위주인 <고래감자탕>으로 점심과 저녁 영업을 다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맘스터치 피자앤치킨>은 <맘스터치>의 치킨에 피자를 결합시켜 치킨과 피자 고객 양쪽을 잡고 있다. ‘피치세트’는 피자 한 판 가격에 피자, 치킨, 콜라를 즐길 수 있어 베스트 메뉴로 꼽힌다. <맘스터치 피자앤치킨>은 1.5~2인 운영에 최적화된 포장, 배달 중심의 소자본 창업 모델로 창업비용도 기존 <맘스터치> 매장의 50% 수준으로 낮췄다.

<노브랜드>는 서면점을 복합콘셉트 매장으로 만들었다. 주 고객층인 MZ세대가 선호하는 빈티지 콘셉트를 반영하여 건물 외벽도 빈티지한 벽돌로 꾸몄다. 또한 지상 1층부터 3층까지 구성된 매장은 각 층마다 테마에 따른 그래피티, 인테리어 소재, 조형물 등을 활용했다. 단순히 버거를 먹고 가는 수준을 넘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BBQ>는 프리미엄 플래그십 매장 <BBQ> 빌리지점을 오픈해 화제가 되고 있다. 브로드웨이극장을 콘셉트로 한 <BBQ> 빌리지점은 단순히 치킨만 먹는 공간이 아니라 시각과 미각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주로 저녁때 찾는 ‘치킨 매장’보다 낮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메뉴를 다양화하면서 새로운 프랜차이즈 모델이 될 것이라는 기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