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상권, 스쳐 가는 상권 아닌 목적 상권으로
상태바
좋은 상권, 스쳐 가는 상권 아닌 목적 상권으로
  • 김정민 팀장
  • 승인 2022.11.2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좋은 상권이란 영업이 잘 될 만한 지역에서 효율적으로 점포를 구해 운영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무리 창업 노하우가 있더라도 사람이 잘 찾지 않는 지역에서는 결코 매출이 나올 수 없다.

또 사람이 적절하게 찾아오는 지역이라고 해도 매출에 비해 점포 운영비 등이 과도하면 그 역시 좋은 상권에서 성공적인 창업을 했다고 보기는 어려워진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성공창업을 위해서는 업종이나 개인적인 창업 운영 능력은 물론, 좋은 상권을 선택했을 때야 비로소 빛을 발할 수 있다. 실제로 창업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목이 좋았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창업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하는 조언으로 ‘일단 입지가 좋아야 된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그러나 두 가지 토끼를 모두 잡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공간이면서도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운영비를 지출할 수 있는 곳은 특히 개인이 혼자서 알아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고객유입이 보장되는 상권 
그래서 우선 ‘소비하려는 사람들이 몰리는 상권’을 먼저 찾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이를 위해서는 버스와 지하철 등의 교통망이 좋고, 흐르는 유동보다는 머무는 유동이 있는 자리가 좋다. 흐르는 유동은 지역을 거쳐 가는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들이며, 머무는 유동은 회사나 학원 등을 찾아 지역에 잠시라도 머무는 사람들을 뜻한다.

즉, 소비자가 공간을 이동하는데 있어 거쳐 가는 중간 지점 보다는 목적 지점에 위치해 꾸준한 고객의 유입이 보장되는 곳이 좋은 상권인 셈이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인프라가 이미 충분히 갖춰져 있는 곳이 좋다. 아파트 단지로 거주 공간이 많다거나, 학원가나 학교, 오피스 상권 등도 여기에 속한다.

또 같은 상권이라고 해도 입지를 보는 안목이 있어야 좋은 상권을 선택할 수 있다. 지금 당장은 소비자들이 많지 않고 임대료도 저렴한 편이지만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곳, 이동 인구는 많지 않지만 주변에 경쟁상점이 없어 소비자를 독점할 수 있는 곳 등 창업하기 좋은 상권을 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도 판단하지 못한 좋은 상권에서 뛰어난 입지를 얻을 수도 있다.

 

경쟁매장 매출과 교통 편리성에 주목 
이러한 노하우로 선택할 수 있는 상권으로는 지역 개발로 인해 개통이 예정되어 있는 신흥 역세상권이 있다. 이런 상권의 경우 현재는 주변에 상가들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더라도, 생각보다 빠른 시일 내에 붐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이런 곳을 재빠르게 선점하고 싶다면 정부의 주요 시책이나 주택사업 정책, 교통 개발 등에 들어가는 사회 간접자본 투자 등까지 추세를 잘 살펴보는 노력도 필요하다.

덧붙여서 창업전문가로서 확실한 상권분석 노하우를 하나 꼽자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주변 경쟁매장의 매출과 교통의 편리성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주변 경쟁 매장의 매출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된다면 그 자리를 비집고 들어가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역시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도 확실히 알아두어야 한다.

즉, 이미 선점한 경쟁 매장이 주변 소비자를 모두 섭렵한 경우 시장 공략이 더욱 힘들어 보일 수도 있지만, 오히려 해당 업종의 높은 소비력이 존재하고 있다고 봐도 된다는 것이다. 때문에 주변에 같은 매장이 많은 상권에서도 각 매장마다 수익 창출의 정도가 다른 곳에 비해 훨씬 높은 경우가 많다.

 

치킨전문점과 커피전문점 창업 
한 가지 더 업종별로 유력 상권을 꼽자면 창업시장 문턱이 가장 낮다고 판단되는 치킨창업의 경우에는 아파트, 주택가 등 세대 수가 많은 지역이 좋다. 현재로서는 분당, 동탄 쪽이 유망하다고 판단된다. 이들 지역의 경우 임대료가 높은 서울 중심 보다는 베드타운의 특성을 살려 임대료, 권리금과 같은 불필요한 지출 비용은 낮추면서 대다수 주거단지의 수요를 흡수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커피전문점 창업,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새로운 트렌드의 진입이 쉬운 강남상권도 효율적일 수 있다. 압구정이나 강남역, 논현, 신사동 일대는 직장인뿐만 아니라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방문객들이 넘쳐난다. 특히 커피마니아들이 많아 새로운 브랜드나 제품이 출시될 때 소비자의 반응을 살피기 위해 시범 선정되는 곳이기도 하다. 때문에 저가형 커피 등도 많은 소비층으로 인해 성공하기 쉬운 결과를 보여주기도 한다.

 

 

(주)바이앤셀파트너스 김정민 팀장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매출분석, 자료수집을 위해 매순간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창업전문가. 방대한 창업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예비 창업자들이 진심으로 원하는 모든 부분에 세세하게 관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