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력과 인프라를 갖춘 본부의 힘
상태바
기술력과 인프라를 갖춘 본부의 힘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2.11.1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세탁 아웃소싱 시대 ‘런드리 비즈니스’ :

<AMPM워시큐>는 상업용 세탁장비 제조업체 ㈜와스코가 만든 브랜드다. 셀프빨래방 브랜드 대부분이 세탁장비 판매에만 방점이 찍힌 것과 달리, 중간 마진 없는 세탁장비 직공급과 A/S 등 확실한 사후관리에 집중하며 맞춤식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AMPM워시큐 ⓒ 사진 업체제공
AMPM워시큐 ⓒ 사진 업체제공

 

24시간 운영되는 믿을 만한 셀프빨래방
<AMPM워시큐>는 ‘일상 가장 가까운 곳에서 새로운 세탁문화를 만들어간다’라는 브랜드 콘셉트 아래 대형 세탁부터 생활 세탁까지 다양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 셀프빨래방이다.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돼 누구나 쉽게 운영할 수 있고, LG전자 상업용 세탁장비, 미국 ALS Group의 IPSO(입소) 세탁장비 등 우수성이 입증된 제품을 통해 다양한 상권과 비용에 맞는 맞춤식 구성을 할 수 있다.

타깃상권은 1인 가구가 밀집된 원룸이나 오피스텔 상권이다. 2017년 7월 경기 고양시 백석직영점 1호점 개설을 시작으로 2020년 100호점, 2021년 200호점을 돌파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 상반기에도 전국 각지에 신규 매장을 오픈, 250호점을 돌파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AMPM워시큐>를 론칭한 ㈜와스코의 박도홍 대표는 “셀프빨래방이 대중화됨에 따라 사용 고객층이 넓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가장 핵심적인 사용자층은 학생이나 직장인 등 1인 가구”라며 “특히 원룸이나 오피스텔의 경우 아파트나 주택과 달리 세탁과 건조를 위한 공간과 환경이 충분하지 않아 셀프빨래방 이용률이 굉장히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AMPM워시큐 ⓒ 사진 업체제공
AMPM워시큐 ⓒ 사진 업체제공

 

숍인숍·멀티숍 등 복합매장으로 수익성 강화
<AMPM워시큐>는 상업용 세탁장비 제조 전문기업 와스코가 론칭한 셀프빨래방 브랜드로 세탁장비 차별화로 합리적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운동화 전용 세탁기 및 건조기 등 직접 개발한 세탁장비 공급이 가능하고, LG전자 공식 비즈니스 파트너사로서 LG 상업용 세탁장비를 직공급, 중간 마진을 남기지 않는다. 이용자는 다양한 용량의 세탁장비를 사용할 수 있고, 점주는 초기 투자비용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장비 차별화와 함께 <AMPM워시큐>는 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복합매장 형태의 차별화 점포 운영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다른 업종과 결합한 숍인숍 및 멀티숍 점포 운영을 추진해 매출 시너지를 내고 있다.

일례로 편의성과 접근성을 모두 갖춘 무인카페과 빨래방을 동시에 운영하면, 별도의 점포 관리나 홍보 활동을 하지 않아도 카페 방문객이 빨래방을 이용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두 업종 간 잠재 고객으로 이어진다. 박 대표는 “무인카페 매출로만 임대료 수익을 내는 점포도 많다”면서 “매출 측면에서 숍인숍이나 멀티샵 운영 시 하나의 업종이 부진하더라도 일정 부분 보완되는 경우가 많아 점주들이 선호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AMPM워시큐 ⓒ 사진 업체제공
AMPM워시큐 ⓒ 사진 업체제공

 

세탁장비 제조기업의 확실한 사후관리 시스템
셀프빨래방은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로 운영 기간이 길어질수록 크고 작은 기계 고장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세탁장비의 품질과 성능, 안정적이고 확실한 A/S가 반드시 뒷받침돼야 한다. <AMPM워시큐>는 본부인 ㈜와스코에서 LG 상업용 세탁기 부품과 미국 ALS Group의 IPSO 장비 부품을 갖춘 전용 부품실을 운영, 신뢰할 수 있는 확실한 A/S를 제공한다고 자부하고 있다.

특히 전국 A/S망을 구축해 48시간 내 출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철저한 사후관리 시스템으로 점주 만족도가 높다. 박 대표는 와스코를 단순히 셀프빨래방 운영 본부이기 이전에 세탁장비 제조 및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기술력과 인프라를 갖춘 기업으로 정의한다.

박 대표는 “와스코는 국내 셀프빨래방 업계에 배기연도 설비가 필요 없는 상업용 콘덴싱 건조기, 운동화 전용 세탁기 및 건조기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 공급하며 진정성 있는 빨래방 사업 발전을 위해 매진해왔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세탁장비와 내실을 겸비한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셀프빨래방 시장에서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지속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AMPM워시큐 ⓒ 사진 업체제공
AMPM워시큐 ⓒ 사진 업체제공

 

경쟁력

  복합매장 형태
상권·예산·규모 등에 따라 다양한 타입의 복합매장을 제안하고, 카페·아이스크림·편의점·밀키트 등 다른 업종과 결합한 숍인숍 및 멀티샵 매장 운영을 추진해 매출 시너지를 낸다.

  세탁장비 차별화 
상업용 세탁장비 제조 전문기업이 운영해 직접 개발한 세탁장비 공급이 가능하고, LG전자 공식 비즈니스 파트너사로 LG 상업용 세탁장비를 직공급해 중간 마진을 남기지 않는다.


  <AMPM워시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타 브랜드에 비해 합리적인 창업비용과 신속하고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 구축이 강점이다. 세탁장비 직수입 및 LG와의 직거래를 통해 장비 비용을 낮추고, 인테리어 및 설비 또한 기존 점포를 최대한 살려 시공해 창업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전국 A/S망을 구축해 48시간 내 출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철저한 사후관리 시스템으로 점주 만족도가 높다. 2호점, 3호점 등의 다점포 계약이 그 반증이다. 점주가 지인들에게 소개해주는 경우도 많아 특별한 광고 없이도 많은 점포가 개설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