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방법
상태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방법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2.10.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팬데믹 시대, 프랜차이즈의 자세 : BOOK

외식업계를 뒤흔든 코로나 팬데믹이 다시 확산될 전망이다. 이제는 워드코로나 시대를 넘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준비할 단계다. 이에 하반기에 급변할 소비자의 심리를 예측하고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이 바라본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생존 전략을 모아 봤다. 

 

 

 

위드코로나 시대의 안전한 창업 전략 완성판

『창업에 명품을 입히다』
장성훈 저 | 북새바람

한 번의 창업이 미래의 생계 수단임을 생각한다면, 그 시작은 처음부터 신중해야 한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사회적 변수와 불황을 염두에 둬서 무엇보다 안전하고 단단한 창업 아이템이 절실할 때다.

이 책은 위기의 시대에 예비창업자들의 니즈를 고려해 창업자가 가져야 할 자세와 혜안, 손실 없는 창업에 무엇이 유리한지를 알려준다. 또한 저자는 창업의 이유와 창업자의 마음가짐, 창업의 실전과 노하우, 블루오션이 되는 창업 아이템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성공과 실패를 냉철하게 분석하고, 갈등에 대한 바람직한 대응법 등을 진솔하게 담아 예비 창업자는 물론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을 선사하고 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창업 비법과 경영비책

『적자생존 시장에서 경영자로 살아남기』
신은희 저 | 북랩

저자는 지난 3년여 동안 창업과 경영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들에 대한 경영 칼럼을 집필했다.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되기 위해 쉬운 용어를 사용했고, 현실적인 조언을 담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기업의 창업과 성장.

존속이라는 흐름에 따라 꼭 필요한 생존 전략을 담았다. 내용별로는 생존 가능의 창업, 성장 가능한 기업, 지속가능한 경영, 성공 가능한 경영자 등으로 나뉘어 주제별 역량 강화의 정의와 중요성을 담았다. 저자는 책을 통해 시장의 상황은 점차 적자생존과 약육강식의 모습으로 변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런 혼돈의 시기에 경영자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목표로 가지고 차별화된 전략의 경쟁력을 강화하라고 조언한다. 스타트업의 생존과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핵심 가이드를 만나보자.

 

 

팬데믹, 온택트 창업 시장이 불러온 전환 창업의 시대

『코로나 시대 자영업의 미래』
김상훈 저 | 아이콤마

코로나19로 국내 외식업 시장은 곳곳에서 속앓이를 했다. 폐업 점포가 늘었고 구조조정이 현실화되고 있다. 이 책은 경영자 입장에서 코로나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단기적, 중장기적인 해법을 심도 있게 모색하고 있다. 그리고 저자는 위기와 함께 기회 역시 찾아온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책에서 저자는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창업 시장을 소확행 창업, 전수창업, 전환창업이라는 세 가지의 화두로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책에서 세 가지의 피보팅 전략을 앞세워, 즉 기존의 사업적 방향을 대폭 전환해 변동이 잦은 시장에 대응하는 사업적 전략을 세우라고 충고한다.

코로나 시대란 변수에 적극적인 대처를 못 한다면 지속적인 어려움을 호소할 수밖에 없다. 완전한 변화보다는 사업을 전환하는 테스트로 사업에 맞는 전략을 찾아 나가야 할 때다. 책을 통해 자영업, 소상공인들의 현실적인 대안과 돌파구를 찾아보자.

 

 

 

비대면 코로나 시대, 온라인 유통 창업이 답이다

『온라인 매출 쉽게 올리는 유통 마케팅 비법』
유노연 저 | 중앙경제평론사

이 책은 온라인판매·유통 판매 23년의 경력자가 대한민국 실전 유통을 A부터 Z까지 소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생생한 실전 내용들을 바탕으로 유통업체의 상황과 현실에 대해 깊이 있는 성찰과 그들에 맞는 실전 유통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은 철저히 유통 초보자 중심으로 쓰여 내용이 쉽고, 유통 마케팅 방법이 구체적으로 적혀있다. 저자는 유통을 시작할 때 어떤 플랫폼이 내게 맞는지, 각 유통 채널별 특성, 수수료 차이, 특수한 유통업체에 입점하는 방법 같은 실전적인 내용과 함께 유통 전반에 대한 개념을 꼼꼼히 담았다.

또한 국내 유통시장의 현황 및 특징, 온라인·오프라인 판매의 차이점, 마케팅 전략 등 실전에 도입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또한 어떤 전략을 활용하여 유통 채널을 늘려갈지, 유통 채널별 가격 및 운영 상품 선정을 어떻게 해야 할지, 참고해야 할 사이트와 노하우가 빼곡하다. 

 

 

 

성공으로 이끄는 외식 창업 전략의 모든 것

『위기에 더 강한 음식점 창업』
강병남 저 | 성안당

코로나19로 외식업계는 문 닫지 않고, 실패하지 않는 창업을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가 됐다.  특히 트렌드의 변화 주기가 빠르고 여러 변수가 많은 음식점의 경우, 실패를 면하기 위해서는 시장 상황과 아이템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 책은 맛집으로 대박 나는 특별한 성공 원칙과 노하우를 담아냈다. 또한 창업을 위한 철저한 준비성과 긍정적 성공 마인드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대박집으로 살아남기 위한 차별화된 경쟁력과 음식점에서 자주 발생하는 소소한 문제점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당장 실천 가능한 대처법과 개선점을 제시하고 있다.

관심을 가지고 정성을 들이면 누구나 실천 가능한 저자의 핵심 비법은 외식업계에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