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집단의 발빠른 대처
상태바
전문가 집단의 발빠른 대처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09.2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팬데믹 시대, 프랜차이즈의 자세 : <커피베이>

<커피베이>는 팬데믹 시기에 고객과 가맹점주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펼쳤다. 거리두기를 시행할 때는 배달앱 프로모션, 로봇 바리스타 등 ‘비대면’에 초점을 뒀고, 해제 이후에는 고객들을 대면으로 만나기 위한 활동 위주로 진행했다. 최근에는 비대면 관련한 배달, 로봇쉐프와 서빙, 앱개발, 키오스크, 방역, 인력, 시스템, 교육 등에 대한 재점검을 하며 또 다시 올 지도 모르는 팬데믹 사태에 대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배달 서비스 도입
코로나 팬데믹의 악영향은 <커피베이>에도 닥쳤다. 빠르게 대처한 <커피베이>는 집에서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배달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어 배달 프로모션을 적극 활용하여 가맹점들이 안정적인 매장 운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팬데믹 상황에 발맞춰 매장에 포장용기를 지원하고, 배달 프로모션 쿠폰 비용은 본사에서 전액 부담하여 가맹점의 부담을 덜어줬다. 특히 코로나19 초기부터 상황에 맞게 가맹점 지원을 3차에 걸쳐 진행했다. 한 달 동안 물류비를 인하하고, 다음 배달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종이 용기, 케이크 박스 등 포장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했다.

그리고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기위해 간판, 유리, 어닝 등의 청소를 진행하는 ‘클린베이, 클린데이’도 실시했다. SBS ‘펜트하우스’,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 등 화제성 높은 방송 프로그램 제작지원도 진행해 대표 메뉴를 홍보했다.

배민 할인쿠폰, 배민 쇼핑라이브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전국 배달 매출 1위를 기록 중인 <커피베이> 강동암사역점 점주를 초청해 배달 서비스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송 강의를 라이브로 진행하기도 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베이오더 론칭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다시 경계하는 분위기가 되면서 <커피베이>는 비대면 운영 방식을 강화했다.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멤버십을 리뉴얼하고 스마트 주문 시스템인 ‘베이오더’를 론칭했다, ‘베이오더’를 통해 음료를 미리 주문하거나 카운터에서 줄서지 않고 비대면으로 주문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해서도 고객과 만나기 위해 올해 시즌 메뉴인 돼지바 빙수를 소개하는 영상도 제작했다. 여름 시즌 메뉴 ‘돼지바 빙수’를 실제 돼지바 아이스크림에 사용되는 초코 크런치와 딸기 시럽을 담은 신메뉴로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고 트렌드에 민감한 MZ 세대를 겨냥했다.

영상을 통해 빙수의 원재료가 먹음직스럽게 잘 드러나도록 연출해 보는 즐거움을 더했다. 많은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해 SNS 참여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기도 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사랑받는 커피 브랜드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크게 변화한 점은 ‘배달 수요의 증가’였다. 이에 대한 전략으로  포장이 가능한 ‘잠봉뵈르’, ‘맥&치즈 바게트’, ‘맥&치즈 번’ 등의 베이커리 메뉴를 강화했다. 배달앱 사용시 최소 주문금액을 고려하여 디저트 브랜드인 ‘스낵의정석’, ‘쿠키의정석’ 등을 개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여름 신메뉴를 시원한 상태로 배달하기 위한 포장 배달 매뉴얼을 영상으로 제작해 배포하는 등 본사는 가맹점과의 상생을 최우선시하고 있다. 본사에 포진한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파악하며, 대비책을 발 빠르게 찾아 보완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배경이기도 하다. 

<커피베이>는 기존 고객뿐 아니라 새로운 젊은 고객층 확대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MZ세대가 좋아하는 메뉴를 도입하고, MD와 홍보물 또한 그들이 좋아하는 취향을 반영하여 소비자에게 더욱 더 다가가는 브랜드로 강화할 예정이다.

ESG경영과 지속적인 CSR활동을 통해 착한 프랜차이즈 이미지를 전달하는데에 힘쓸 예정이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모두에게 사랑받는 커피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우리회사의 방역 경쟁력

1. 고객도 점주도 만족하는 ‘배달 경쟁력 강화’
2. 믿고 먹을 수 있는 ‘청결한 매장 관리’
3. 시대에 맞춰 ‘온라인 마케팅 활동 강화’

가맹점주에게
<커피베이>는 ‘가맹점과 본사는 하나다’라는 상생 정신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가맹점주님들의 입장에서 더욱 실용적이고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책들을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본사를 믿고 따라와 주시는 점주님들과 함께 발전하고 성장하는 <커피베이>가 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