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부의 정직한 기준이 되다
상태바
유부의 정직한 기준이 되다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2.09.0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직유부>

국내 최다 가맹점 보유 유부초밥 전문 프랜차이즈로 코로나 시국을 뒤엎고 유부초밥 전문점의 가능성을 증명, 시장을 확대해 나가며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정직유부>. 다양하고 꽉 찬 토핑과 뛰어난 맛, 가성비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며 부산 대학가에서 시작해 수도권부터 제주까지 전국으로 뻗어 나가 현재 115개 점포가 운영 중이다. 

정직유부  ⓒ  사진 업체제공
정직유부 ⓒ 사진 업체제공

 

론칭배경·콘셉트
샌드위치와 착즙주스 노점을 운영하다 사업 실패를 경험한 조현홍 대표는 이를 밑거름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면서도 맛있고 가격도 저렴한 아이템을 구상하다 김밥의 라이벌 ‘유부초밥’을 떠올렸고 어머니께 아이디어를 얻어 만든 유부초밥을 노점에서 판매, 2개월 내내 완판시키며 본격적으로 기획을 시작했다.

블루오션인 유부초밥 전문점 시장에서 1년 8개월간 연구한 <정직유부> 유부초밥은 고객들의 반응은 뜨거웠고, 2017년 5월 론칭한 29.7m²(9평) 매장에서 고매출을 달성했다. <정직유부>는 소풍·운동회·나들이 등 특별한 날에만 먹던 유부초밥을 일상 속에서 만날 수 있도록 유부초밥의 대중화에 앞서고 있다.

4,000~5,000원대 저렴한 가격에 푸짐함으로 가성비를 살렸으며 시그니처 모양인 뒤집어진 유부초밥으로 특별함을 더했다. 자녀의 영양을 생각하는 엄마의 마음을 담아 지어진 ‘정직유부’에 맞게 영양가 있는 한 끼를 편안한 분위기에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정직유부  ⓒ  사진 업체제공
정직유부 ⓒ 사진 업체제공

 

브랜드 경쟁력
<정직유부>는 유부초밥 전문점 중 매장수 1위, 매장점유율 62%를 차지하며 한 달에 20만명의 고객이 방문해 1초에 2개씩 팔리고 있다.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유부초밥을 다양하고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메리트로 작용하는 것. 특히 내식뿐만 아니라 배달과 포장 고객의 높은 비중으로 코로나19에도 33m²(10평)짜리 소형매장에서 고매출을 일으키기도 한다.

무엇보다 간단한 도시락 형태의 패키지로 회사·학교·교회 등 단체 주문이 많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한 체계화된 시스템이 강력한 강점이다. 각 분야 전문가로 이루어진 본사의 8개 팀이 점포개발부터 가맹관리, 메뉴개발 등을 담당하며 가맹점주를 위해 상권분석부터 계약, 운영, 차후 관리까지 담당하며 점주가 투자금을 회수하고 수익 창출을 원활히 할 때까지 교육과 홍보를 끊임없이 해 나가고 있다. <정직유부>는 유부초밥이라는 차별성으로 분식 카테고리를 장악해 나가는 중이다.

정직유부  ⓒ  사진 업체제공
정직유부 ⓒ 사진 업체제공

 

운영지원·시스템
가맹점주는 본사교육 3일, 현장교육 5일을 거쳐 오픈하게 된다. <정직유부>는 한 점포가 오픈하면 교육팀, 가맹관리팀, 오픈바이저가 붙어 실제 점포 운영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교육·관리한다. 실제 매장의 구조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교육센터를 서울 1곳, 부산 2곳 총 3개를 운영하며 창업 초보자에게도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이창욱 본부장은 본사의 운영지원은 무엇보다 가맹점의 매출로 이어진다는 것을 강조한다. “가맹점 출점을 우선순위로 두지 않고 가맹점의 수익률 극대화를 중점에 둡니다. 가맹관리가 잘 되면 가맹점 확대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본사는 가맹점을 위해 자체적인 마케팅 시스템 OSM으로 매장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전사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정직유부>만의 배달솔루션(DD) 지원으로 배달앱의 맛집랭킹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위생등급제 총괄서포트로 대다수 매장이 ‘식약처 인증가게’로 선정되어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

정직유부  ⓒ  사진 업체제공
정직유부 ⓒ 사진 업체제공

 

계획·비전
조 대표는 경영에 있어 ‘점주’를 1순위로 둔다. “본사 (주)채정의 존재 이유가 점주님입니다. 본사와 점주 간에 편안하고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교육팀을 통해 세세한 사항까지 전달될 수 있도록 꾸준히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매 점포오픈마다 지역사회의 소외계층을 위한 기부로 상생을 도모하고 있는 조 대표. 현재 누적 기부 회수만 329회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곳에 지속적으로 기부하고 있다. <정직유부>는 프랜차이즈론으로 금융제도 지원, CJ프레시웨이 MOU로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 쿠쿠홈시스 MOU로 가맹점에 필수인 밥솥 구매단가 및 공급안정화를 가져왔다.

이달부터는 배달의민족,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다양한 플랫폼에 입점해 브랜드파워를 공고히 할 예정이며, 나아가 가맹점주와 상생협력을 위해 제품 및 서비스 등 지원영역을 확장하고, 하반기 디지털매체 PPL과 대형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직유부 조현홍 대표(좌),이창욱 본부장(우)  ⓒ  사진 업체제공
정직유부 조현홍 대표(좌),이창욱 본부장(우) ⓒ 사진 업체제공

 

Check Point
유부초밥 전문점 1위, 스마트한 조직화, 소형매장 고매출

 

가맹정보 : 개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