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의 성공이 곧 본사의 성공
상태바
가맹점의 성공이 곧 본사의 성공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2.07.3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가맹점 관리로 본 브랜드 승부사 : <땅스부대찌개>

부대찌개 밀키트 테이크아웃 전문점 <땅스부대찌개>는 전문 교육장에서의 촘촘한 교육과 비대면으로도 진행 가능한 효율적인 슈퍼바이징을 갖추고 있다. 가맹점주들과의 상생협력회의로 배달 숍인숍 브랜드 <땅스떡볶이>를 출시해 추가 매출 방안을 고민하며 가맹점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땅스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땅스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이 땅 위의 부대찌개
(주)티에스푸드의 <땅스부대찌개>는 ‘이 땅 위의 부대찌개’라는 슬로건으로 2016년 서울 서대문구 영천시장에 첫 매장을 오픈했다. ‘3인분 9,900원’의 기준을 세우고 높은 품질, 비법 레시피,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간편한 운영으로 고객과 점주를 만족시키며 최근 550호점을 오픈했다.

영업준비 시간과 고객 대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효율적인 테이크아웃 시스템이 장점인 <땅스부대찌개>. 햄, 당면과 라면 사리는 물론 별도 판매 메뉴인 음료와 음료와 즉석밥까지 품질 높은 제품만 고집하는 <땅스부대찌개>는 원자재 비용이 상승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품질과 가격을 맞추기 위해 힘쓰고 있다. 

1인 운영이 가능한 <땅스부대찌개>는 소분 작업이 대부분이다. 일부 신선 식재료를 제외하고 본사에서 대용량으로 재료를 공급하면 가맹점에서 소분하기에 판매가를 높이지 않고도 가맹점의 수익률을 지키도록 한다. 티에스푸드는 ‘본사가 살아남으려면 가맹점이 먼저 살아남아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점주들에게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땅스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땅스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가맹점 교육과 슈퍼바이징
프랜차이즈의 본질인 표준화와 통일성을 지속 유지하기 위한 마인드 교육을 중요시하며 1일차는 이론교육 2일차는 실습교육으로 총 2일 동안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의 질과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1층은 실습장, 2층은 이론 교육장인 별도의 교육장 건물이 마련됐다.

2일차 교육이 완료되면 매장으로 구현된 장소에서 롤 플레잉을 진행해 교육내용을 체크 후 미비한 부분은 재교육을 진행한다. 이론 테스트 결과에 따라 오픈이 연기될 수 있는 것을 예비 점주들도 알기에 철저한 예습, 복습으로 결과 또한 좋은 편이다. 교육팀은 점주들이 표준화된 레시피와 매뉴얼을 지키며 운영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땅스부대찌개>는 권역별 운영팀을 구축해 ‘가맹점 전임제도’로 매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가맹점의 경영 성과와 매장 관리의 효율성을 위해 슈퍼바이저 1인당 평균 40개 가맹점을 관리한다. 데이터 기반 품질 관리 및 업무 자동화를 통한 가맹점 운영/품질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해 매장의 요청사항, 매장으로 개선 요청 등 매장과 슈퍼바이저의 소통을 대면뿐만 아니라 비대면으로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전국 가맹점이 동일한 포스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매출 조회 사이트를 이용해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가맹점 매출을 분석하고 관리한다.

땅스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땅스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소통하며 상생
본사가 ‘가맹점의 성공이 곧 본사의 성공이다’라는 모토로 상생하며 점주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집중한 결과, <땅스부대찌개> 가맹점 중 약 40%가 가맹점주 지인 및 소개로 창업한 사례다. 이 중 광주 산수점 점주가 지인을 직원으로 채용해 운영을 시작했고, 직접 일을 하며 브랜드의 장점을 느낀 지인이 근처에 광주 두암점을 오픈한 사례가 있다.  

팬데믹 속에서 <땅스부대찌개>가 더욱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서로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같은 목표를 바라보며 달려가는 가맹점과 본부의 노력이 있기 때문이다. <땅스부대찌개>는 가맹점주들과 상생협력회의를 진행해 사업 전망과 브랜드 방향성, 운영 전략, 세부 계획 등을 논의하며 배달 숍인숍 브랜드 <땅스떡볶이>를 출시했다.

가맹점주들은 별도의 가맹비, 로열티, 광고분담금 없이 추가 수익을 낼 수 있으며, <땅스떡볶이> 출시 이후 17% 추가 매출이 상승했다. 앞으로도 가맹점의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매장 운영 및 고객 서비스를 위해 소통하며 상생협약식으로 본사와 가맹점이 의기투합할 예정이다. 

땅스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땅스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점포 운영의 필살기

1. 집중도 높은 교육 진행
2 가맹점 전임제도로 경쟁력 강화
3 가맹점 매출 분석 및 관리 시스템

 

예비창업자에게 

<땅스부대찌개>는 1인 운영이 가능해 인건비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무인 운영을 지양해 단골 고객에게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소분 작업이 대부분이라 운영이 어렵지 않으며, 일부 신선 식재료를 제외하고 본사에서 대용량 공급 후 가맹점에서 소분하게 되므로 판매가를 높이지 않아도 가맹점의 수익률을 지킬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