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카페창업 콘셉트는?
상태바
나에게 맞는 카페창업 콘셉트는?
  • 김태원 교육팀장
  • 승인 2022.08.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이야기

최근 날씨가 더워진 틈을 타서 많은 카페들이 창업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카페와 개인 카페 할 것 없이 굉장히 빠른 속도로 창업을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19가 극심한 때와 비교해 보면 숨죽이고 있던 예비창업자들이 지금이 창업하기에 적기라고 생각한 듯싶다. 카페를 창업하고 싶어 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어떠한 콘셉트의 카페들이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자.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디저트 카페
최근 카페창업의 대세는 디저트 카페다. 커피를 많이 공부하지 않은 예비창업자 중에서 베이커리나 디저트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좋은 콘셉트다. 장점이라면 객단가가 높고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커피의 퀄리티가 높지 않더라도 운영이 잘 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커피를 공부하기 어렵거나 배울 시간이 없는 분들 중에 카페창업을 꿈꾸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도전해볼 만한 콘셉트다. 단점은 제과나 제빵에 대해서 지식이 있어야 하며 디저트를 제조하는 공간과 장비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카페창업 비용을 높게 측정해야 한다. 그리고 직원들도 반드시 필요하다.

1인으로 카페를 운영하기가 어려워 인건비가 발생하고 팔리지 않은 제품은 폐기해야 하므로 제품관리에 관리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대표적인 카페로는 성수동에 카페 <어니언>이 있다. 이렇게 오래된 공장이나 집을 개조하여 개성을 살리고 맛있는 디저트로 소비자의 입맛을 맞추고 있다. 최근에는 커피의 퀄리티까지 높아지면서 매출 상승의 한 몫 단단히 하고 있는 중이다.

 

로스터리 카페
두 번째로는 로스터리 카페가 있다. 로스터리 카페는 커피의 퀄리티를 극대화할 수 있다. 원가를 줄이면서도 높은 퀄리티의 맛을 유지할 수 있고 바리스타들에게는 가장 매력적인 콘셉트의 카페이기도 하다. 높은 퀄리티의 원두로 브루잉 커피와 콜드브루 그리고 납품까지도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에게도 만족도 높은 커피를 제공받아 재방문이 많은 콘셉트이기도 하다.     

 

에스프레소 바 카페
세 번째로는 에스프레소 바 콘셉트의 카페다. 이탈리아에서는 테이블이 없이 바에서 커피를 주문하고 5분 이내에 빨리 마시고 나가는 것이 문화다. 우리나라에서도 젊은층에게 빠른 속도로 전파되고 있는 콘셉트의 카페이기도 하다. 에스프레소 메뉴는 우유가 들어가지 않아 양이 적고 소비자 가격이 비싸지 않다. 에스프레소 커피는 한 잔에 2,500원에서 3,000원 사이로 측정되고 있다. 그래서인지 소비자들은 2잔 정도를 주문해서 먹는 소비자들도 제법 많아지고 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평수가 넓지 않아도 되어 창업비용을 줄일 수 있고, 임대료도 적은 곳에 카페를 오픈할 수 있기 때문에 젊은 층의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도전해 볼 만한 콘셉트이기도 하다. 코로나19로 인해 얼어붙어 있던 카페창업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고,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창업을 준비할 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김태원 교육팀장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에서 교육팀장을 맡고 있으며 카페메뉴, 커피교육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동경 Key coffee 핸드드립 및 에스프레소 과정을 수료하고 미국 호텔협회 CGSP과정을 수료했으며 다양한 커피 교육 강의와 카페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 및 카페창업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조금 더 쉽고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e-mail  : robotktw@naver.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