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 허덕이는 소상공인, 최장 20년 상환 연장…하반기 취약층 금융지원 강화
상태바
빚 허덕이는 소상공인, 최장 20년 상환 연장…하반기 취약층 금융지원 강화
  • 정경인 기자
  • 승인 2022.06.27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하반기에 금융 취약층의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 특히, 빚에 시달리는 소상공인을 위해 최장 20년까지 상환을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26일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견돼 새 정부의 동원 가능한 정책을 실행할 방침이다.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벼랑 끝에 몰리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다.

우선, 소상공인이 코로나19 이후 밀린 대출금과 이자를 수월하게 갚도록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지원대상의 상환기간을 최장 20년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참고로, 새출발기금은 정부의 추가경정예산 사업 중 금융 부문 민생지원 프로그램 차원에서 마련된 자영업자·소상공인 채무조정 프로그램이다. 코로나19 사태 속에 빚 부담이 늘어난 소상공인이 부채를 정상적으로 상환할 수 있도록 돕고, 과도한 이자 부담 증가에 노출되지 않도록 충격을 완충해주는 게 목적이다.

이밖에 3000만원 한도로 1%대 초저금리 대출을 확대하고, 재도전 대출 신설 등의 금융 지원도 강화한다.

더불어 2020년 3월부터 올해 6월까지 폐업한 75만개 업체 중 재창업자를 대상으로 2% 내외의 저금리로 5000만원을 융자해주는 방안도 추진한다.

연체가 발생하거나 상환 여력이 취약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대출채권을 매입해 채무조정을 확대하고, 장기·분할상환 지원 등 상환 일정 조정 또는 채무 감면도 늘릴 예정이다.

특히, 은행들이 대출 금리 인상은 자제하고, 금융 취약층에겐 인하하도록 유도해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