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곱새 전문점에 3way가 가져온 매출
상태바
낙곱새 전문점에 3way가 가져온 매출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2.07.0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3way에 승부 건 프랜차이즈 : <사위식당>

<사위식당>은 장모님이 해주시던 낙곱새 맛을 잊지 못한 두 명의 사위가 만든 낙곱새 브랜드다. 낙곱새 전문점으로 메뉴 전문성이 높다는 것은 강점이자 경쟁력이 되고 있다. 

사위식당  ⓒ 사진 업체제공
사위식당 ⓒ 사진 업체제공

 

장모님의 낙곱새 맛을 잊지 못해 탄생한 브랜드
<사위식당>은 낙곱새 전문점이다. 낙곱새는 특별히 손질된 한우대창, 낙지, 새우를 양념장과 함께 끓여 먹는 비빔전골이다. 장모님이 해주시던 낙곱새 맛을 잊지 못한 두 명의 사위가 만든 브랜드다.

<사위식당>은 2018년 경기 분당 정자동 네이버 본사 앞에 첫 매장을 오픈해 2022년 5월 기준 직영점과 가맹점 포함 전국에 20여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대부분의 점포는 오피스 상권이나 주상복합 상권에 입점해 있으며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사위식당> 낙곱새는 여타 낙곱새와 다르게 17가지 재료를 넣은 양념장을 72시간 이상 숙성 후 사용해 맛에 깊이를 더하고 있다. 낙곱새 외에 대창덮밥, 낙지덮밥 등 단품 메뉴를 통해 메뉴 선택 폭도 다양화하고 있다.

<사위식당> 김한주 대표는 “일반 해물이나 낙지를 재료로 하는 식당이 아닌 ‘낙곱새’로 시작한 브랜드인 만큼 타 브랜드에 비해 높은 음식의 완성도와 이해도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위식당  ⓒ 사진 업체제공
사위식당 ⓒ 사진 업체제공

 

코로나19 극복하게 해준 포장과 배달 시스템
<사위식당>은 점포 운영 당시 포장 및 배달 시스템에는 집중하지 않았다. 그러다 고객들로 포화 상태인 점포에서 추가 매출을 올리고자 방문포장을 시작했다. 동시에 몇몇 점포에서 시범적으로 진행한 배달 서비스도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매출 상승과 고객 반응으로 돌아왔다.

이에 3way 운영방식을 더 구체화해 방문포장 시 할인 이벤트, 배달주문 시 서비스 제공 등으로 홀과 포장, 배달에서 동시에 시너지를 내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후 코로나19로 영업시간 단축이나 인원제한 등으로 홀 매출 침체 시기에도 방문포장과 배달을 통해 어려운 시간을 극복할 수 있었다.

김 대표는 “홀과 포장 배달 운영을 통해 체감하는 가장 큰 효과는 안정적인 매출”이라며 “홀 매출의 경우 날씨 등 기타 외부 변수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되고 이용객이 너무 많을 경우 고객이 대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포장과 배달은 홀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음식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사위식당  ⓒ 사진 업체제공
사위식당 ⓒ 사진 업체제공

 

가맹점과 상생 위한 철저한 점포 관리
<사위식당>은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다방면으로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가맹점 방문을 통해 마케팅이나 운영 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피드백하는 것은 물론, 점포 체크리스트 운용을 통해 철저한 매장 관리도 진행 중이다.

코로나19로 매출 감소 및 운영에 어려움을 겪은 가맹점에는 낙곱새 소스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물품 구매 보조금을 지급했다. <사위식당>의 강점인 서비스를 위해 직원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김 대표는 “음식을 배달하고 끝나는 것이 아닌 음식 설명 및 응대를 중요하게 생각해 사전 교육 및 지속 점검을 통해 음식 만족도와 이용 만족도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사위식당>의 목표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주춤했던 가맹사업에 박차를 가해 40호점까지 출점하는 것이다. 점포 확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기존 점포들의 매출 향상을 위해 신메뉴 개발 및 다양한 이벤트를 계획, 이용자와 점주 모두가 만족하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다. 

사위식당  ⓒ 사진 업체제공
사위식당 ⓒ 사진 업체제공

 

경·쟁·력 

  메뉴 전문성
일반 해물이 아닌 ‘낙곱새’로 시작한 브랜드로 음식에 대한 완성도와 이해도가 높다. 낙곱새 외에 대창덮밥, 낙지덮밥 등 단품 메뉴로 선택의 폭도 다양하게 보장한다. 


  이용 만족도 
타 업체에 비해 서비스가 강점이다. 음식 설명 및 응대를 중요점으로 두고 있어 사전 교육 및 지속적 점검을 통해 음식 만족도뿐만 아니라 이용 만족도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다. 


◆ <사위식당>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사위식당>은 3way 운영방식을 통한 안정적인 매출구조가 가능한 브랜드다. 초보자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쉬운 주방운영 난이도와 메인음식 특성상 빠른 회전율이 가능하다. 숙성 양념장으로 맛에 깊이를 더한 낙곱새뿐만 아니라 다양한 단품 메뉴들로 소비자 메뉴 선택 폭도 넓다. 깔끔한 인테리어와 함께 데이트, 회식, 가족 모임 등 다양한 상황에 어울리는 음식이기에 특정 고객층이 아닌 남녀노소 구분없이 이용 고객 분포층이 넓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