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브랜드로 거침없는 프랜차이즈 행보를 보이고 있는 (주)삼정코리아 이지훈 대표는 그만의 책임감과 누구보다 앞장 서서 행동하는 진취적인 기업운영 마인드로 브랜드를 확장해오고 있다. 이 회사의 대표 브랜드인 <홍콩할매불닭발>은 회사의 경영이념과 철학을 가장 많이 녹여낸 브랜드로, 전국의 가맹점주와 고객들로부터 꾸준한 러브콜을 받고 있다.
운영은 쉽고, 매출은 올리고
<홍콩할매불닭발>은 지난 2018년 출범해 닭발브랜드 최초로 전국가맹점 500여개의 가맹점 운영, 론칭 5개월 만에 닭발 누적판매 135만개를 돌파하는 등 연신 새로운 기록들을 갱신하며 닭발 브랜드의 왕좌를 차지해오고 있다.
지금까지도 <홍콩할매불닭발>의 명성은 꾸준히 자리를 지키며, 보다 안정적 맛과 합리적인 가격, 끊임없는 메뉴개발 등으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경쟁력을 보여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NO.1 닭발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홍콩할매불닭발>은 본사 식품공장에서 철저한 위생관리와 품질관리를 통과한 전용제품을 맞춤 생산해 본사 물류팀에서 가맹점에 직접 배송하는 시스템으로 가맹점주들은 타사 대비 질 높은 맞춤 제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받고, 매장에서는 높은 수익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다.
특히 <홍콩할매불닭발>은 모든 제품을 ‘업소용 밀키트’로 생산해 냉동상태로 제공한다는 점인데, 이는 타 브랜드들이 가지는 고질적 재고관리 문제에서 가맹점들을 완전히 벗어나게 했다. 또 밀키트 제품이기 때문에 단순 가열해 완성하는 조리방식으로, 남녀노소 점포 운영 경험 유무와 상관없이 누가 조리해도 균일한 맛을 유지하며, 쉽고 빠르게 조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와 내공
<홍콩할매불닭발> 브랜드 디자인 또한 장안에 화제가 될 만큼 고객들에게 회자되며 <홍콩할매불닭발>의 아이덴티티로 떠올랐다. 즉, 호기심을 자극하는 강렬한 홍콩할매 캐릭터와 닭발브랜드를 연상시키는 적절한 브랜드 컬러를 통합해 <홍콩할매불닭발> 패키지를 완성했는데 그 자체만으로도 강력한 그래픽이미지로 탄생해 눈길을 끈다.
더불어 용기, 필름, 박스, 스티커, 봉투 등 브랜드에 사용되는 모든 제품을 기성제품이 아닌, 브랜드 전용제품들로 하나하나 개발해 사용, 고객들에게 <홍콩할매불닭발>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인식시키고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같은 완성도 높은 브랜딩 작업은 타 브랜드와 구분되는 개성을 확고히 하며 고객들에게 높은 브랜드 신뢰감을 더했다.
맛뿐만 아니라 MZ세대들이 소구할만한 브랜드 전략으로 <홍콩할매불닭발>만의 충성고객을 만들게 된 주효한 요인이 됐다. <홍콩할매불닭발> 외에도 <팔도실비집>, <심형래의불꽃양대창>, <영구통닭>, <마포찜갈비>, <홍쓰덮밥>, <홍떡> 등의 다양한 브랜드를 기획·론칭해오며, 외식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주)삼정코리아는 수천번이 넘은 교육경험과 노하우, 완성도 높은 업소용 냉동밀키트 제품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이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단 2시간의 창업교육 시스템’을 가동해 운영해오고 있다.
통합브랜드의 매뉴얼화된 스마트키친
특히 삼정코리아는 ‘홍콩할매’라는 통합브랜드 속에 <홍콩할매불닭발>과 <홍쓰덮밥>, <홍떡> 등 다양한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모든 브랜드는 단일브랜드 60만원, 더블브랜드 100만원, 트리플브랜드 120만원 가입 혜택으로 가맹점 모집이 진행 중이다. 여러 브랜드를 함께 운영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도록 제품구성과 조리동선을 철저히 계산하고 고려한 후 매뉴얼화한 스마트키친을 구현해오고 있다.
이로써 덮밥, 떡볶이, 닭발 등 낮부터 새벽까지 각 시간대별 끊임없이 판매가 가능한 홍콩할매 타임으로 높은 만족도와 매출 상승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소비자의 관점에서 브랜드를 찾는 이유는 무엇보다 ‘맛’이라고 강조하는 <홍콩할매불닭발>. 이에 30여 년의 외식사업 경험과 <팔도실비집>을 시작으로 <홍콩할매불닭발> 이르기까지 닭발을 메인으로 해 찾아보기 힘든 닭발 전문회사로써 끊임없는 제품개발을 해오고 있다.
삼정코리아 이지훈 대표는 “맛있는 음식을 다시 찾게 되는 건 누구나 경험해본 일이며, 이와 같은 이유로 <홍콩할매불닭발>은 탄탄한 충성 고객층을 기반으로 NO.1 닭발브랜드가 되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홍콩할매불닭발>이 단순히 배달 닭발전문점 브랜드에 그치지 않고, 닭발전문점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대표 브랜드’를 목표로 항상 겸손하고 책임있는 자세로 건강한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Tip. 브랜드의 매력
1. 27년 노하우가 담긴 맛과 아이덴티티.
2. 품질 좋은 맞춤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받을 수 있는 물류시스템.
3. 창업 초보자도 간단한 교육만으로도 운영 가능한 손쉬운 운영시스템.
히트메뉴5選
통뼈국물닭발
27년 전통을 자랑하는 대구의 명물 메뉴로 <홍콩불닭발>의 스테디셀러 메뉴이자 대표메뉴다. 국물닭발을 슬로건으로 하는 <홍콩할매불닭발>의 1등공신 메뉴는 닭발 본연의 오리지널 맛으로, 브랜드 론칭 때부터 현재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무뼈국물닭발
‘통뼈국물닭발’과 함께 <홍콩불닭발>의 대표메뉴이며, 27년 노하우를 오롯이 녹여낸 메뉴로 ‘통뼈국물닭발’을 조금 더 간편하게 즐기고 싶다면 ‘무뼈국물닭발’을 추천한다.
튤립국물닭발
통뼈국물닭발과 무뼈국물닭발의 장점이 적절히 섞인 메뉴로 닭발 본연의 맛을 유지하면서도 발라먹기 편한 메뉴로 많은 여성고객의 러브콜을 받는 메뉴이다.
불향팍 직화 불닭발
떠오르는 신흥강자! 직화 불닭발은 직화로 닭발에 불향을 가득 머금도록 익혀낸 메뉴로 어두운 밤 야식러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가장 핫한 메뉴이다.
불향팍 직화 불닭
‘불향팍 직화 불닭발’과 함께 최근 열풍을 불러오고 있는 ‘직향팍 직화 불닭’은 불향을 가득 머금어 잘 익힌 불닭 요리로 <홍콩할매불닭발>에서 가장 핫한 메뉴로 부상하고 있다.
CEO Interview 이지훈 대표
Q. <홍콩할매불닭발> 브랜드의 경쟁력은?
창업자들 입장에서 바라본 <홍콩할매불닭발>은 한 마디로 ‘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브랜드’라는 명칭이 가장 맞는 표현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맹점 문턱과 예비창업자들 일정에 맞춘 짧은 교육시스템은 물론, 재고 걱정이 없는 냉동제품을 업소용 밀키트로 제공하는 등 자체 물류팀이 직접 배송하는 시스템까지 갖춘 장사하기 편한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Q. 예비창업자들에게 꼭 당부하고 싶은 것은?
저희 <홍콩할매불닭발>은 어제의 초심을 간직한 채 내일을 발전시켜 나가는 브랜드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값진 노력을 투자해 저희와 함께 높은 매출의 결과로 바꾸고자 하시는 예비창업자분들께서는 대한민국 1등 닭발전문점인 <홍콩할매불닭발>의 가족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Q. 경영철학과 운영 마인드는?
‘책임을 앞세워야 건강한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경영철학을 통해 30년의 연륜을 가진 탄탄한 중견식품회사를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경영철학에 힘입어 (주)삼정코리아는 시장의 트렌드만 쫓는 것이 아닌, 한 가지 제품을 만들더라도 품질개발 TF팀을 통해 무수한 검증과 테스트를 거치며 지속적인 제품개발에 매진하며 프랜차이즈 사업을 영위해 나가고자 합니다.
Q. 2022년 브랜드 목표와 중장기 계획은?
현재 <홍콩할매불닭발>은 시즌2로 7월 새로운 모습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전체적인 메뉴개편과 불향 가득한 직화메뉴와 특색있는 튀김메뉴 등 신메뉴개발을 통해 빈틈없이 꽉 채운 맛을 완성 중이며, 튀김박스와 전용 용기 추가제작 등 이제껏 사용하지 않았던 은박소재의 포장 쇼핑백 등 완전히 새로운 옷을 입고 예비창업자와 가맹점주, 고객을 찾아뵐 것입니다.
시즌2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움직임을 펴나가며, 앞으로 보다 적극적인 운영과 공격적인 광고 마케팅을 통해 올 하반기 프랜차이즈 시장에 더욱 강력해진 브랜드로 선보일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