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마음을 읽는 센스
상태바
고객 마음을 읽는 센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06.1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이편백육분삼십> 용인역북점

용인역북점은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시점에서 오픈했음에도 위기 상황에 대처한 전략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영업시간제한이 있을 때는 본사의 지원에 힘입어 배달에 최적화된 메뉴를 선보이면서 어려운 시간을 잘 버틸 수 있었다.  

방이편백육분삼십 용인역북점  ⓒ  사진 업체 제공
방이편백육분삼십 용인역북점 ⓒ 사진 업체 제공

 

 
위기는 기회
용인역북점 박일삼·김은주 점주는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이 가장 크게 터진 5월에 임대 계약을 했다. 막연하게 꿈꿔온 창업을 더 나이 들기 전에 이뤄보고자 준비한 터라 고민이 컸지만,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이 앞섰다. 대기업에 몸담은 상태에서도 차근차근 창업을 준비해왔고, 아이템도 승산이 있다는 판단이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오픈했지만, 그렇게까지 오래, 심하게 갈 거라고 예상하지 못해 한때는 저녁에 오픈할 정도로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이 줄어들었다. 박 점주와 김 점주는 대안으로 배달을 선택했다. 반응이 좋았던 특제소스를 이용한 고기구이를 배달 메뉴로 특화한 것이었다. 

본사의 메뉴 개발 지원에, 용인역북점의 적극적인 영업 방식을 더해 팬데믹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다. 박 점주가 직접 배달에 나선 것이다. 만나는 고객에게 직접 인사하고 피드백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다른 식당을 들리지 않고 박 점주가 바로 가니 따뜻한 식사를 맛있게 할 수 있어 고객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다. 저녁 5시에 오픈해서 새벽 5시까지 배달 주문을 받으면서 위기를 극복했다. 

방이편백육분삼십 용인역북점  ⓒ  사진 업체 제공
방이편백육분삼십 용인역북점 ⓒ 사진 업체 제공

 

초심 다지기 
대기업에 다니면서도 요리에 관심이 많던 박 점주는 식당 창업의 꿈을 키워왔다. 한편, 부동산 쪽으로도 일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자격증을 준비했다. 아내 김 점주가 먼저 자격증을 따면서 부동산이냐 식당이냐 택일을 고민하다가 식당 창업을 택했다.

평소 ‘먹는 건 좋은 걸로’라는 신조로 맛집을 찾다가 <방이편백육분삼십>에서 편백찜을 맛보고 창업 아이템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편백찜은 고기의 기름기를 빼고, 다양한 야채와 함께 먹을 수 있어 건강식으로 으뜸인데다가 맛있기까지 했다. 깔끔하고 담백한 맛에 비주얼까지 화려해서 누구라도 맛보고 싶어 할 거라고 생각했다.

예상은 적중해서 용인역북점 상권의 대학생들이 먼저 와서 입소문을 내고, 인근 주민들도 단골이 되기 시작했다. “프랜차이즈라서 편할 줄 알았는데 오산이었습니다, 하하. 육수 만드는 작업부터 하나하나 정성이 안 들어가는 게 없어요. 몸은 고되지만 그만큼 고퀄리티의 요리가 나옵니다. 고객들이 맛있어요, 또 올게요, 여기 오면 많이 먹어요 등등 음식을 칭찬할 때 보람을 느낍니다.”

박 점주와 김 점주는 주방에 상황실을 만들어서 홀을 볼 수 있도록 모니터링한다. 고객이 매장에 들어오기도 전에 미리 알고 나가서 인사를 드리고, 필요한 걸 찾기 전에 먼저 파악해서 미리 챙기니, 고객들이 흡족할 수밖에 없다.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넘어가는 지금, 매장이 꽉 차게 찾아오는 고객들이 고맙다. 두 점주를 포함한 직원들은 바쁠 때 예민해지기 쉽지만 한팀한팀 찾아주는 고맙고 반가운 고객들을 위한 친절과 봉사의 마음을 잊지 말자고 다짐한다. 

 

방이편백육분삼십 용인역북점  ⓒ  사진 업체 제공
방이편백육분삼십 용인역북점 ⓒ 사진 업체 제공

 

박일삼·김은주 점주가 이르길…

친절과 봉사의 마음으로
고객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르신이 오면 공경하는 마음으로 모시고,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고객에게는 맵지 않은 소스를 따로 제공합니다. 찾아주시는 고객들을 위해 늘 친절하고, 필요로 하는 게 있다면 먼저 파악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각별하게 신경을 기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